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7. 말을 타고 달리는 장수같은 경오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1.
반응형

경오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경오일주 기본정보

일지 오화는 천간 경금을 화극금을 하고 경금과 오화 모두 양(陽)의 글자라 십신이 정관(正官)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목욕(沐浴)이고 오화의 지장간은 병(丙,편관), 기(己,정인), 정(丁,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십이운성 목욕(木浴)은 신살로 도화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지가 욕(浴)이 놓였다는 것은 내 몸을 씻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경오일주는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성정입니다.  이것을 나체도화라고도 하는데 나체 도화는 갑자(甲子), 을사(乙巳), 경오(庚午), 신해(辛亥) 4가지가 있습니다. 이 일주들은 미남, 미녀가 많은 것이 공통점인데 특히 경오(庚午)가 특히 외모가 출중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욕(浴)은 '반복'이라는 의미도 있어 무언가 하나에 꽂히면 집요하게 파고드는 성향이 있지만 공부로 성공하기 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통해서 성공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십이운성 목욕(沐浴)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조 부탁드립니다.

 

 

도화살과 비슷한 십이운성 목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목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forthehappylife.tistory.com

 

2. 경오일주 물상

경(庚)은 금(金)이고 오(午)는 화(火)로 쇠를 불에다 제련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 기획능력이 탁월합니다. 오화(午)가 십이지신 동물 중에 말에 해당하고 경(庚)은 큰 칼을 의미하여 '장수가 말을 타고 칼을 휘두르는 모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카리스마도 있고 리더십도 있는 사람입니다. 

 

 

또는 무속인들이 '불 앞에서 칼춤을 추는 象'이기도 하여 경오는 무속에 관심이 많고 영감이 발달되어 꿈을 잘 꾸고 또 꿈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영감이 발달되다 보니 무속적인 종교에 관심이 많기도 합니다. 그래서 경오는 칼을 잘 다루면 부하를 잘 다스리는 덕장이 될 수 있지만 칼을 잘 못 다루면 오히려 자기 몸을 칠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위험한 것은 육체적으로 다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타격이 올 수 있는데 신내림, 공황, 우울증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경오일주 공통성향

[정관 & 욕(浴)을 동조했을 때 배우자 특징 (여성의 경우)]

오화는 십신이 정관이며 십이운성이 욕(浴)입니다. 이것은 여자입장에서는 배우자자리에 관(官)인데 '욕(浴)'과 동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자입장에서 배우자는 관(官)을 의미합니다. 관(官)자리에 관(官)이 있으니 (정관, 편관 가리지 않고)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는 배우자입니다. 하지만 배우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외모가 출중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외모가 좋으니 인물값 한다고 다른 여자 관계가 복잡할 수 있겠죠

 

 

[관살혼잡]

일지 오화(午)는 십신이 정관(正官)입니다. 하지만 지장간에 병화(丙) 편관과 정화(丁) 정관이 동조하고 있는 관살혼잡이라 특히 남성의 경우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일 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오래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부업을 같이 하고 있거나 개인 취미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능력자]

일지에 정관을 깔고 있어 직장생활을 하면 일처리 능력이 뛰어나 윗 상사에게 인정 받고 남들 보다 승진도 빠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관살혼잡으로 회사 업무만 만족하지 못하고 다른일들을 자꾸 벌이거나 자신이 추후에 직업으로 삼을 만한 것을 취미로 삼아 취미생활을 열심히 하기도 합니다. 이런것이 결국은 능력이 많아서 나오는 행동들입니다. 

 

 

[기토 인성]

자오묘유(子午卯酉) 사왕지 중에 오화(午)만 유일하게 다른 오행 성분인 기토(己)가 들어있습니다. 기토(己) 덕분에 화생토(火生土)가 되어 기운이 빠져나갈 수 있는 배출구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자묘유(子卯酉) 보다 평탄한 삶을 사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토(己)  인성이 '록'을 얻어 인성의 힘이 강해 공부를 잘 하지만 십이운성 욕(浴)과 동조하여 이성에 관심이 많고 꾸미는 것에 더 관심이 많고 기토가 병화와 정화로 화기가 너무 강해 바짝 말라 버린 땅으로 토생금(土生金)이 힘듭니다. 그래서 경오는 공부를 잘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문으로 성공하기는 힘든 일주입니다. 인성은 육친에서 모친을 의미합니다. 사회활동을 하는 능력있는 모친이거나 경제력이 있는 모친일 가능성이 많지만 기토의 힘이 약해 모친과 인연이 길지 못할 수 있습니다

 

4. 경오일주 남성특성

경오일주 남성은 똑똑하고 현명한 부인을 두지만 싸움이 잦아 이별하거나 관살이 혼잡해 있어 이성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관살혼잡은 관(官)은 남성의 경우 자식을 의미합니다. 결혼을 두번 하여 정부인의 자녀와 재혼하여 낳은 자식이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5. 경오일주 여성특성

관살혼잡인데 여성의 입장에서 관(官)은 남편을 의미합니다. 정관, 편관이 같이 있다는 것은 남편과 애인이 있거나 결혼을 여러번 할 수 있습니다. 즉, 남자든 여자든 이성에 관한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6. 건강주의할 사항 

경금(庚)은 대장과 배꼽에 해당하고 부수적으로 폐와도 관련 있고 오화(午)는 태양을 의미하여 정신, 심장, 소장, 눈을 의미합니다. 경오일주는 폐 질환, 대장염, 피부병에 걸릴 우려가 있고 화상의 흉터를 조심해야 하고 여성의 경우는 생리통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