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이운성 및 신살

도화살과 비슷한 십이운성 목욕

by Antenna Saju 2020. 10. 31.
반응형

 

 

이번편은 십이운성 중 목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먼저 보시고 오는 것도 좋겠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이운성개념

안녕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간지 왕쇠의 힘을 나타내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은 사주명식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읽기 위해 필요한 이론으로 사주풀이에서 꼭 참고해야

forthehappylife.tistory.com

1. 십이운성 목욕(沐浴) 이란?

'목욕'은 세상에 태어난 갓난 아기를 목욕시키는 것으로 갇혀있던 공간에서 빠져나와 활발한 활동을 하기 전 묻어있던 젖비린내를 빼는 시간입니다. 씻는다는 것은 곧 신선함, 청정함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영유아 시기는 벌거벗고 돌아다녀도 자신에 대해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목욕'을 '나체 도화'라고도 하는데 실제 '도화'와 비슷한 끼가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글자가 결합했을 때 목욕지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목욕 자(子) 사(巳) 묘(卯) 신(申) 묘(卯) 신(申) 오(午) 해(亥) 유(酉) 인(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2. 십이운성 목욕(沐浴) 의 특징 

어린아이들은 순수한 영혼을 가진 존재이긴 하지만 천방지축으로 뛰어 놀기 때문에 물가에 내 놓은 아이처럼 늘 신경써서 돌봐야 합니다. 잠깐만 한 눈을 팔아도 큰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목욕'지를 놓은 사람들은 순수한 어린아이 같이 언제 사고를 칠지 몰라 주변에서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철이 없고 사리분별을 잘 못하고 변덕이 심해 쉽게 싫증을 잘 내기도 합니다. 어떤 일을 시작할 때에도 깊이 고민하고 준비하기 보다는 의욕만 앞서서 닥치는 대로 하기 때문에 일의 진척이 용두사미가 되기 쉽습니다. 

 

'욕'은 또한 어린 아이가 학교에 가서 열심히 배우는 단계이기도 하여 '욕'이 있는 사람들은 학생이라면 학업을 굉장히 충실히 하고 직장인이나 자기 일을 하는 사람들은 일에 집중하여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성정이 부드럽고 다정다감하여 타인들에게도 잘하고 특히 약한 사람들을 보면 연민을 가지고 잘 도와줍니다. 

 

 

'목욕'이 있으면 감수성이 풍부하고 사람들과의 교류관계가 많고 예술성향이 뛰어난 면을 보입니다. 그래서 단체 교섭 등에서 남을 설득해야 하는 일을 하면 자기 역량을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목욕'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나체 도화'라고 불리며 '도화살'의 성향을 나타냅니다. 자기를 드러내는 것을 좋아해서 사치를 많이 하고 음란하고 방탕한 생활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배우자가 있어도 다른 이성에 관심이 많아 부부 해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욕'은 사람들에게 주목 받을 수 있는 힘이니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일이나 아니면 인기를 많이 받는 사람들과 일을 하면 '욕'의 안 좋은 성향을 모두 액땜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끼가 있어 직접 연예인을 하거나 방송국에서 그런 사람들 사이에서 일을 하는 것이죠

 

'목욕'은 '절'과 '쇠'와 함께 삼합을 이루기 때문에 '절'과 '쇠'와 함께 동조하면 더 길합니다.

십이운성 삼합_쇠,목욕,절

3. 목욕(沐浴) 과 십신과의 관계 

'비겁'과'욕'이 동조하면 형제가 아프거나 주색으로 재산을 탕진하고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떠돌이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식상'이 '욕'이면 이성 문제로 인해 부부 해로가 어렵습니다. 여성은 자녀를 갖기 어려울 수 있고 자녀를 낳은 후에도 자녀가 병약하거나 아파서 자녀로 인한 아픔이 예상됩니다. 

 

'재성'이 목욕이면 부친의 덕이 없고 스스로 자수성가 할 운입니다. 남성의 경우는 배우자가 바람기가 있어 부부관계유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관'이 '욕'과 동조하면 남녀 모두 직업궁이 불안정하여 직장을 자주 옮겨 다니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는 남편이 다른 이성과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남성의 경우에는 자식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인성'이 목욕과 동조하면 부모님과 일찍 떨어져 지낼 수 있는데 특히 모친과의 인연이 짧을 수 있습니다.

 

 

 

※ 십이운성 목욕에 관한 더 자세한 설명 참고하세요. 

 

 

 

십이운성 목욕(沐浴) - 안테나 사주명리

십이운성 목욕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목욕(沐浴)이란? 장생이 엄마 뱃속에서 막 태어난 갓난 아기가 부모의 보호를 받으면서 자라는 단계라면 목욕은 갓난 아이가 좀 더 자란 영유아

antennasaju.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