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이운성 및 신살

승승장구하는 에너지, 십이운성 건록

by Antenna Saju 2020. 11. 3.
반응형

이번편은 십이운성 중 건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 건록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먼저 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이운성개념

안녕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간지 왕쇠의 힘을 나타내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은 사주명식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읽기 위해 필요한 이론으로 사주풀이에서 꼭 참고해야

forthehappylife.tistory.com

1. 건록(建祿)이란?

건록은 성인이 되어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자기의 일을 찾아 조직이나 회사에서 일하면서 정당한 대가를 받는 시기입니다. 관대가 성인이 되어 이제 취업을 하는 시기라면 건록은 직장 생활을 몇 년하여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고 어느 정도 위치에 오르는 때입니다. 옛날 관직을 하던 사람들이 받던 월급을 녹봉이라고 하였는데요 건록의 '록'은 그 녹봉을 의미합니다. 

 

천간과 지지가 결합하여 건록지가 되는 글자들은 다음과 같은데요 무토와 기토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견에 해당하는 글자가 건록에 해당합니다. 자기와 같은 힘이 더 생기는 것이니 에너지가 강해지는 것입니다. 

십이운성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건록

인(寅)

묘(卯)

사(巳)

오(午)

사(巳)

오(午)

신(申)

유(酉)

해(亥)

자(子)

2. 건록(建祿)의 특징 

'태'단계에서 새 생명이 만들어지고 엄마 뱃속에서 길러지다 세상에 태어나 한 사람의 사회인으로 살다가 성장하다가 최고의 자리인 '왕'에 오르고나면 '쇠' 단계부터는 쇠퇴기에 접어듭니다. '왕'을 기준으로 성장의 단계인 '록'과 쇠퇴기의 '쇠'가 좌우로 위치하고 있어 '록'과 '쇠'는 '제왕'만큼은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건록'은 상승세의 기운이니 '쇠'보다는 더 강하겠죠? '건록'이 한 회사의 임원이라면 '쇠'는 CEO까지 한 후 퇴임하여 명예회장직으로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건록'이 많으면 활동적이고 힘이 있고 추진력이 강해 거침없습니다. '왕'의 자리에 까지 오르기 위해 승승장구하는 모습입니다. 명예와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남에게 아부하는 것을 싫어하며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믿으면 어떤 상황에서 밀어붙이는 힘이 강합니다. 

 

 

'록'은 '사'와 '양'과 함께 삼합을 이루므로 '사'와 '양'이 동조하는 경우 더 길한 에너지를 발휘합니다. 신약한 사주라도 '록'이 있으면 신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록&사&양 삼합

3. 건록과 십이운성의 동조

'비견'과 '건록'이 동조하는 경우 형제들도 나와 비슷한 기운인데 내가 공부를 잘하고 성공하면 형제들도 공부를 잘하고 성공하는 운입니다. '겁재'와 동조하면 나의 좋은 기운이 형제·자매에게 빼앗겨 나는 성공을 못하고 형제·자매가 성공할 운이 강합니다. 겁재의 영향으로 성정이 거만하고 불량할 수 있으며 남성의 경우 주색잡기에 빠질 우려가 있으니 자신 스스로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신'과 동조하면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식복 걱정 없이 평생 편안한 인생을 살 수 있는 운이 있고 성정 또한 밝고 원만합니다.  '상관'과 동조하면 여성의 경우 남편에게 잔소리를 많이 하여 남편과 관계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재성과 동조하면 경제적으로 풍족한 집안에서 태어났을 운이 강하고 특히 남성의 경우 배우자 덕이 좋습니다. '편관'과 동조하면 남의 생사여탈권을 쥐는 군·경·검으로 직업을 선택하면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있고 '정관'과 동조하면 여성의 경우 남편 덕이 좋아 능력 있는 남자와 결혼하여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운입니다.'편인'과 동조하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집안에 태어나도 본인이 태어난 후 집안의 경제사정이 기울 수 있고 부모님이 헤어질 수 있습니다. '정인'과 동조하면 모친 덕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