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4. 이해타산이 빠른 정묘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7.
반응형

정묘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정묘일주의 기본정보

정묘일주는 지지묘목이 천간 정화 기준으로 편인(偏印)에 해당하고 십이운성은 병(病)에 해당합니다.

묘목의 지장간은 甲(편인) 과 乙(정인)이 1 : 2 의 비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을목(乙木)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묘(卯)는 천간 을목의 성향을 많이 드러냅니다. 초기 갑목의 기간은 1일~10일까지이고 정기 을목의 기간은 11일 ~ 30일까지 입니다.

 

2.정묘일주 물상

정(丁)은 불(火)이고 묘(卯)는 목(木) 입니다. 그리고 묘는 십이지신 물상으로는 토끼에 해당하여 정묘(丁卯)의 물상은 「달 속의 토끼」를 의미합니다. 또는 「달밤에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의 상(象)」, 「어두운 곳에서 숨어서 움직이는 상(象)」 이기도 합니다.

 

3.정묘일주의 기본성향

정(丁)은 음화(陰火)라 따뜻하고 은근하게 타오르는 장작불같은 불을 의미하고 묘(卯)는 음목(陰木)으로 여린 새싹 같은 유약한 나무입니다. 약해 보이는 새싹이지만 새싹은 위로 뻗어나가려는 기질이 강합니다. 그래서 정묘는 외모는 연약해 보여도 내면은 솟구치는 뜨거운 욕마을 가지고 있는 일주입니다. 

 

지지 인성(印星) 특히 정인(正印)의 성향을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정인은 공부의 별이라고 하는 "문곡(文曲)"의 인자를 가지고 있어 지적인 수준이 높고 총명한 두뇌를 가지고 있어 학업에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구열이 높아 늦게까지 학업을 이어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교적이고 활달하며 긍정적인 성격이고 현실적입니다. 정(丁)일간답게 사람들에게 주목받길 원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다재다능하고 사회적응력이 빠릅니다. 

 

타인에게 인정이 많고 부드러워 보이지만 내면으로는 이해타산의 계산과 눈치가 빠르고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겉으로 드러내지 않지만 욕심도 많고 승부사 기질이 있고 외골수적인 면도 있습니다. 인정을 베풀어도 구설수에 많이 오르내리고 끈기가 부족하여 직업의 변동도 심한 편입니다.

 

참을성이 있고 야먕이 커서 수시로 일을 벌이고 추진하지만 묘(卯) 지장간에 식상을 의미하는 토(土)의 기운이 없어 활동력과 추진력은 약합니다. 그래서 활동이 결과로 잘 이어지기는 어렵습니다. 묘(卯)는 술(戌)을 끌어와 묘술합화 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정재를 추구하려는 마음이 큽니다. 

 

묘목(卯木)은 축축한 나무라 화(火)를 만들어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화(丁火)가 늘 습기로 인해 꺼질지 몰라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인목(寅木) 은 습기를 설기하는에 유용한 목(木)이라 습기가 있는 것을 반기는 성향입니다.

 

 

4.정묘일주 남성과 여성

정묘일주는 남녀 모두 준수한 외모를 가졌고 멋과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개성 있고 센스가 좋아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옷을 잘 매치하여 입을 줄 압니다. 하지만 이것이 사치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정묘일주 남성은 일지 인성의 영향으로 고부갈등이 우려됩니다. 연애감각은 좋지만 식상이 없어 이성에게 표현하는 적극성은 부족한 편입니다. 게다가 어머니의 간섭으로 연애가 쉽지 않거나 결혼이 늦고 연상의 배우자를 만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묘일주 여성은 온순하고 똑똑하지만 여러 이성과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투가 심해 배우자와의 갈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묘(丁卯)일주는 임술(壬戌)일주와 합(合)이 되어 사주원국에 임(壬)이나 술(戌)이 있는 사람과 결혼하면 서로 의견이 안 맞고 싸우더라도 백년해로 할 수 있는 부부가 될 수 있습니다. 

 

5.건강

정(丁)은 심장과 소장을 의미하고 묘(卯)는 간과 좌측 갈비, 손가락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정묘일주는 심장과 시력이 약합니다. 저혈압과 당뇨, 심장병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술 마실때 신경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