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 산 속에서 승천을 준비하는, 무진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8.
반응형

무진일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무진일주의 기본정보

무진일주(戊辰日柱)는 지지 진토(辰)가 천간 무토(戊)기준에서 십신 비견(比肩)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운 명리정종 기준으로는 묘(墓), 연해자평 기준으로는 관대(冠帶) 에 해당합니다. 진토의 지장간은 무(戊,비견), 을(乙,정관), 계(癸,정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무진일주 물상

무토(戊)는 높고 깊은 산으로 새와 짐승은 있지만 사람이 찾아오지 않는 외로운 산입니다. 진(辰)은 벌판으로 농토(農土)처럼 촉촉이 습기를 머금은 나무와 풀이 잘 자라는 땅입니다. 그래서 무진(戊辰)은 태산 아래 넓은 벌판 또는 풀 한 포기 없이 헐벗은 황무지 민둥산의 상(象)이기도 합니다. 또한 무진은 큰 산속에 숨어 있는 용의 상(象)으로 승천하기 위해 숨죽이고 때를 기다리는 용입니다.

 

3. 무진일주 공통 성향 

무진일주는 천간과 지지가 동일한 음양오행으로 간여 지동(干與支同)입니다. 간여지동의 일주들은 고집이 아주 세고 자존심이 강해 남의 간섭을 극도로 싫어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물을 포용하고 생산하는 봄의 토(土)라 재물을 추구하는 활동력이 강합니다. 명예심과 재물에 대한 욕구와 집착, 경쟁심도 조화를 이루고 있어 세속적인 성공이 따르는 일주입니다.

 

 

무토(戊土)가 거대하고 단단한 박위가 박힌 산이고 지지 진토(辰土)도 권력을 의미하는 글자로 힘이 강한 글자입니다. 천간과 지지 모두 기운이 강한 에너지가 대치되고 있어 인생의 굴곡도 심한 편입니다. 하지만 패배를 하더라도 정신력과 의지가 강해 힘든 일을 겪어도 결국은 성공하는 저력을 보여주는 일주입니다. 지을 때 비바람을 많이 맞은 건축물이 더 안전하고 단단한 건축물이 되듯이 무진일주는 고통스러운 시간이 본인이 더 단단해지는데 도움이 되니 무조건 참고 견디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무토는 거대한 산이고 단단한 바위가 박힌 산이라 정신력이 강하고 의지가 있어 여러 번 쓰러져도 결국은 일어서는 성공하는 건재가 드러납니다.

 

무토 일간의 기본적인 성향이 겉으로는 소탈하고 털털하지만 내면으로는 우울감과 고독한 면이 있습니다. 알 수 없는 내면의 울화 감 또는 초조감을 가지고 있고 세상에 대한 원망도 품고 있습니다. 거친 산에서 바위가 굴러 떨어지면 사람이 다칠 수 있듯이 일이 자신의 의지대로 잘 흘러가지 않으면 성정이 걷잡을 수 없이 난폭해지기도 합니다. 

 

천간 무토는 지장간 계수와 암합을 하는데 암합 한 재성은 재고(財庫)라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암시하지만 형충파해(刑冲破害)와 원진(怨嗔)의 흐름에 따라 재성이 크게 발복 할 수도 크게 망할 수도 있습니다. 

 

지지 진토는 유금(酉金)과 합을 하여 금(金) 식상으로 화(化)합니다. 식상의 기운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변화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재물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4. 무진일주 남성의 특징

무진일주 남성은 지장간의 계수(癸水)와 천간의 무토(戊土)가 암합을 하여 비견이 재성을 빼앗는 형입니다. 남자에게 재물은 자신의 배우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무진일주 남자는 부부궁이 좋지 않습니다. 

 

5. 무진일주 여성의 특징

무진일주 여성은 중성적인 매력이 있습니다. 지장간의 을목이 관성을 의미하는데 백호의 관성이 남편의 무능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중성적인 기질이지만 내면으로는 활화산 같은 욕구가 있어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에게는 목숨까지 걸 수 있는  화끈함이 있습니다. 

6. 건강

무(戊)와 진(辰) 모두 오행 중 토(土)에 해당하여 위장과 비장을 의미합니다. 진토는 특히 가슴, 피부, 좌측 어깨 부분까지 영향을 미처 무진일주는 혈압, 습진, 풍질, 신경계 계통의 질환을 조심여야 합니다. 특히 위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니 정기적인 체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