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8. 마음의 앙심은 꼭 갚고야마는 신미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2.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미토(未土)는 천간 신금을 토생금하고 신금과 미토 모두 음(陰)의 글자라 십신이 인성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쇠(衰)에 해당하고 미토의 지장간은 기토(己, 편인), 을목(乙, 재성), 정화(丁, 관성)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未는 십이지지 동물 중 양이라 천간의 신금(辛)은 양의 머리에 난 뿔을 의미합니다. 양은 염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뿔 난 양처럼 신미들은 평소에는 조용한 성정이다가도 한 번 화가 나면 그 뿔로 사정없이 들이박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마음에 앙심이 생기면 언젠가는 반드시 앙갚음을 해야 속이 풀리는 성향입니다. 그러니 절대 신미일주들과는 원수지는 일은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이라는 동물은 예전부터 풀을 뜯어먹도록 들판에 풀어놓고 방목하는 동물입니다. 풀을 찾아다니는 양처럼 신미는 역마성이 있습니다. 未글자 앞에 입구(口)가 붙으면 맛 미(味)가 되는데 신미일주들은 미식가가 많기도 합니다. 

 

3. 신미일주 공통성향 

[만 가지 복 가진 사람은 없다]

신미일주는 지장간에 재성(乙), 관성(丁), 편인(己)으로 재관(財官)으로 흐르고 있어 식복이 좋고 부모복은 인성까지 두어 식복, 부모복을 모두 타고난 일주입니다. 하지만 육친상으로 인성은 어머니, 재성은 남자 입장에서는 부인, 관성은 여자 입장에서는 남편을 의미하는데 이 육친들이 땅이 입묘 된 형태로 죽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未土는 재물의 창고라 대체로 경제적으로는 안정된 삶을 살지만 가족을 잃는 또는 잃을 수 있는 아픔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지가 진술축미(辰戌丑未)인 사람들은 재물 창고를 깔고 있어 경제적으로는 풍요로워도 육친 관계에서 불행을 암시합니다. 

 

지지가 반안이라 정신적으로 사고가 깊고 조숙한 사람으로 어릴 때 '애 늙은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십이운성이 쇠(衰)에 해당하는데 음간의 경우 십이운성이 역행하므로 쇠의 기운이 '록(綠)'보다도 더 강한 일주입니다. 쇠(衰)의 기운으로 초년에는 고생을 하더라도 중년 이후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지장간 己, 乙, 丁의 역할] 

기토(己) 인성의 힘으로 행시, 사시, 공무원 시험운이 좋고 명예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좋은 부모 능력 있고 기품 있는 모친을 만납니다.  하지만 능력자인 모친이 아니라면 병원에 있는 아픈 분일 수도 있습니다. 

 

을목(乙) 재성이 입묘 되어 있어 대부가 되기에 유리합니다. 육친상으로 재성은 남자에게는 배우자에 해당하는데 배우자가 입묘되어 있으니 아프거나 사별하거나 이혼할 운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자와 여성 모두 재성은 부친을 의미하여 부친이 일찍 돌아가시거나 아프시거나 하여 부친의 덕이 없습니다. 

 

정화(丁) 관성은 탄탄하여 직장에서 능력을 인정받고 승진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이고 인성이 이어져 고위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능력 있는 남편을 만날 수 있고 남자의 경우에는 똑똑한 자식을 봅니다. 

 

 

[탐재괴인]

지장간에 인성 기토(己)와 재성 을목(乙)이 동조하고 있어 목극토(木剋土)를 하여 재극인(財剋印)을 하는 모습입니다. 재물을 탐해서 인성이 극을 당하는 것을 탐재괴인(貪財壞印)이라고 합니다. 무조건 탐재괴인으로 흘러가는 것은 아니지만 사주 원국의 흐름이 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흐름으로 가게 된다면 평소에는 온순하고 좋은 사람이라도 돈에 있어서만큼은 인색한 사람이 됩니다. 일지에 미토(未)가 재고(財庫)이기 때문에 그러한 경향이 더 도드라집니다. 탐재 괴인은 사채나 경매 같이 남이 안 좋은 상황을 가지고 본인은 돈을 버는 것이니 돈을 벌 때에 늘 주변을 한번 둘러보아야 합니다.   

 

 

[신미의 식신(食神)] 

식신이 묘로 들어와 말수가 많이 않고 잘하지는 못합니다. 식상은 내 손발을 쓰고 활동력을 의미하는 것이라 식상이 묘에 들어가 있는 것이므로 몸을 쓰는 일을 잘 못하지만 머리 회전이 빨라 머리 쓰는 일을 잘합니다. 식상은 여명에게는 자식에 해당하는데 묘로 들어오므로 자식에 대한 아픔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남미녀] 

신금은 보석이라 미남미녀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주 원국에 무토(戊)가 있다면 흙밭에 보석이 묻힌 꼴이고 경금(庚)이 있다면 큰 바위 밑에 보석이 떨어서 안 보이므로 미남미녀와는 거리가 멀게 됩니다. 

 

4. 신미일주 남자들의 성향

일지가 인성입니다. 인성은 육친으로 모친에 해당하고 일지는 배우자궁입니다. 배우자 자리에 모친이 앉아 있는 것이니 모친이 배우자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미일주 남자는 마마보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혼전에는 어머니의 간섭을 받는 것이 문제가 안되겠지만 결혼 할 후에도 모친의 간섭이 심하면 고부갈등의 원인이 됩니다. 심해지면 이혼까지 할 수 있으니 남자 쪽에서 모친과의 선을 정확하게 긋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신미일주 여성들의 성향 

재성이 입묘되어 있는데 여성한테 재성은 시부모님입니다. 그래서 신묘일주 여성은 결혼을 하는 경우 시부모님이 안 계시거나 아프실 수 있습니다. 식신이 묘(墓)로 들어오기 때문에 자녀 중 한 명은 유산이나 낙태를 하거나 아픈 자식으로 인해 마음고생이 염려됩니다. 

 

6.  건강

신금은 폐와 대장과 관련이 있고 미토는 위장과 비장을 의미합니다. 신미일주는 폐질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위장병도 조심하여야 합니다. 사주원국 전체가 조열한 경우에는 수(水)기를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