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0. 금백수청, 계유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4.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유금은 십신이 편인(偏印)이고 십이운성은 병(病)입니다. 유금(酉)은 지장간이 경(庚, 정인)과 신(辛,편인) 깨끗한 금(金)으로만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2. 물상 

계(癸)는 비와 이슬 같이 갸날프지만 끝까지 흘러가는 끈기와 집념이 있는 물이고 유(酉)는 보석이나 작은 쇠붙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계유일주는 보석을 깨끗한 물에 씻는 모습 또는 칼을 씻는 연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 계유일주는 피부가 깨끗하고 미남 미녀가 많고 스스로도 청결한 것을 좋아 합니다. 하지만 사주 원국의 흐름이 안 좋으면 계수(癸)가 흘러내려 유금이(酉) 술주(酒)자가 되니 술을 늘 가까이 하고 주색잡기에 빠지기 쉽습니다. 또는 물에 쇠붙이가 빠져 녹슨 쇠붙이의 象 처럼 되기도 합니다.  

 

3. 계유일주 공통성향 

[금(金)으로만 이루어진 너무 강한 인성] 

계유는 금백수청에 문곡이라 학업이 우수하고 좋은 학교, 좋은직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도 업무능력이 우수하여 인정받고 남들과 빠른 승진을 하는 사람입니다. 돈을 버는 것도 활동적인 일 보다 인성을 이용한 전문직의 자격증이나 부동산 등 문서를 통해 재물을 많이 취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인성덕으로 부모님의 유산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강한 인성으로 본인의 주장이 아집으로 변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합니다.   

 

 

지장간이 인성으로만 이루어져 보통 십신이 인성인 다른 글자들 보다도 훨씬 더 모친의 영향력이 강한데 모친이 경제력이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으나 간섭이 너무 지나쳐 화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지장간이 정인, 편인 인성이 두 개로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버지의 재혼으로 어머니가 두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식상의 부족]

인성은 왕(旺)하지만 식상이 없어 남에게 베푸는 것에는 인색하여 자칫하면 욕심이 많고 탐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유일주는 늘 주변을 돌아보고 남에게 베푸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상은 자녀를 의미하는데 자녀를 갖기 어렵습니다. 낙태나 유산의 기운이 있고 자녀가 생겨도 아프거나 멀리 떨어져 지내야 할 수 있습니다.  머리는 좋고 지식은 많으나 자신이 아는 내용을 남에게 전달하는 능력은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리고 추진력이 약하여 어떤 일을 계획을 세우면 용도사미로 끝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겉과 속이 완전 다르다]

계수는 빗물입니다. 비는 태양과 함께 생명체를 키우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명을 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유금을 칼을 의미하는데 생명을 베어서 죽이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표현하는 방식도 계수의 기운은 밖으로 드러난다면 유금은 내면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기운입니다. 이 두 상반된 기운이 위 아래로 양립하고 있는 것이 계유 글자의 특징입니다. 그래서 계유는 겉으로는 좋아보여도 속으로는 칼을 갈고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기타]

사주원국에 묘(卯)가 있으면 묘유충을 하게 되어 인성과 식상이 모두 깨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공부를 많이 한 것이 오히려 재앙이되어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아무일이나 안 하려고 하고,게으르고, 본인만 최고로 똑똑하다는 생각에 남의 말을 많이 무시하고 외곬수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유금은 칼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일지에 유금을 둔 일주들의 공통점이  일생에 한번은 수술을 하게 됩니다.

4. 계유일주 남성의 특징 

계유일주 남성은 지적이고 미인인 여자와 결혼을 하여 처덕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하지만 배우자 궁에 인성을 두어 어머니의 간섭이 심해 고부갈등이 우려됩니다. 본인이 어머니와 부인 사이에서 처신을 잘 해야 가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계유일주 여성의 특징 

계유는 계곡에 흐르는 맑은 물과 같아 피부가 깨끗한 미인이 많은 일주이지만 성격이 좀 까탈스러운면은 있습니다.일지 유금이 식신인 을목을 금극목을 하고 식신이 '절'에 놓여 자녀를 갖기 어렵거나 갖더라도 자식과 떨어져 살 수 있습니다. 또한 식신인 을목이 유금에 의해 잘릴 수 있으니 본인의 건강에도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유금을 일지에 둔 사람은 일생에 한 번은 크게 몸에 칼을 댈 일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계유일주 여성은 정기적으로 건강체크를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건강 

계유는 신장에 영향이 있고 방광과 생식기, 발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신장과 심장 관리를 잘 해야 하고 방광, 생식기, 비뇨기 계통의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