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1. 어떠한 일이 생겨도 이겨내는, 갑술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5.
반응형

1. 기본정보

천간 갑목은 일지 술토를 목극토를 하고 갑목과 술토 모두 양(陽)의 글자라 십신이 편재(偏財)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양(養)이고 지장간은  무(戊, 편재), 정(丁, 상관), 신(辛,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갑(甲)은 천간의 글자 중 첫 번째 글자라 리더의 기질이 있고 내가 제일 잘 났다는 생각을 품고 있습니다. 반면 술(戌)은 지지의 10번째 글자로 계절상으로도 가을을 거의 마무리하고 곧 겨울이 오는 계절을 준비하고 있는 때로 숙살의 기운이 강한 시기입니다. 천간과 지지의 글자가 이렇게 뜻이 상반되니 겉모습은 밝고 활기차나 내면은 외로움을 잘 타고 아픔이 많은 사람입니다.  

 

갑(甲)은 나무이고 술(戌)은 산으로 갑술(甲戌)은 나무가 자라는 산입니다. 이렇게 나무가 많이 자라는 산은 나무가 홍수일때는 물을 빨아 당기고 가뭄일 때는 물을 뿜어내니 술토가 건조한 땅이어도 나무가 말라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갑술은 어려움이 생겨도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다른 지지에 오화(午)가 있으면 오술방합으로 화(火) 국이 되니 물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럴 때에는 수 기운이 많은 음식(미역국 등)을 섭취하고, 자시(子時)와 해시(亥時)에는 꼭 잠을 자고,  집에 어항이나 화초를 키워 수(水)기를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갑술일주 공통성향

[나쁜 성질머리] 

일지에 진(辰)이나 술(戌) 글자를 가진 사람들의 성질이 대체로 대단한 면이 있는데 갑술도 그렇습니다. 성격이 많이 급하고 남에게 굽히기 싫어하고 타인의 구속과 지배받는 것을 어떤 것 보다도 싫어합니다. 

 

[재물복] 

일지의 술토(戌)는 재고(財庫)로 돈을 넣어두는 금고입니다. 그래서 갑술들은 돈이 생기면 차곡차곡 모으는 성향이 강합니다. 한번에 많은 돈을 벌기보다는 알뜰하게 돈을 모아 부자가 되는 스타일로 술토(戌)에 돈이 모이니 부동산 부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돈은 모으기만 하고 쓰질 않으니 주변에서 인색하다는 평을 많이 받습니다. 

 

 

[육친의 관계]

갑술일주는 식복이나 재물복은 아주 좋습니다. 초년에 고생을 하더라도 중년 이후에는 발복 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하지만 재성과 식상이 입묘되고 천살이라 육친의 관계인 부친, 모친, 시부모(여성의 경우), 남녀 모두 배우자, 자녀가 아프거나 일찍 세상을 뜰 수가 있어 육친으로 인한 아픔이 아주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활인업(교육, 요식업 등), 의사, 교육, 복지, 보험 등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종교에 깊은 믿음을 가지고 활동한다면 이런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상관견관]

술토의 지장간에는 정화(丁) 식상과 신금(辛) 정관이 마주보고 있는 상관견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성품이 온순하다가도 돈 앞에서는 인색한 사람이 되고 돈을 벌기 위해 법과 규율을 어길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공직에 있던 사람이라면 돈 벌기 위해 공직을 그만두고 창업을 하거나 돈 버는데 혈안이 되어 옳지 못한 방법을 쓰다가 관재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사주명식에 천간에 경(庚), 신(辛)이나 지지에 신(申), 유(酉) 글자가 없다면 관재의 기운이 더 세어지니 본인이 스스로 컨트롤을 잘해야 합니다.

 

4. 갑술일주 남성의 특징

일지에 재성을 두어 배우자 복이 있으나 일지 술토(戌)가 토(土) 재성의 고지(庫)이니 배우자가 아프거나 이별할 수 있음을 암사힙니다. 그렇지 않다면 배우자가 묘에 들어갔다는 뜻은 부인이 송장 같다는 의미로도 해석되어 부부생활에 문제가 있음을 암시합니다. 본인이나 배우자가 의약업이나 활인업 등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에 종사한다면 업상 대체로 행복한 부부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5. 갑술일주 여성의 특징

술토는 화(火)의 고지이기도 한데 화(火)는 식상이고 식상은 여성에게 '자식'의 의미가 있습니다. 자식을 묻었다는 것이니 자식을 가지기 어렵거나 자식을 낳아도 아플 수 있습니다. 관(官)이 대좌하여 갑술일주 여성은 전문직 옷을 입고 일하는 사람과 결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화(丁) 상관이 정관 무토(戊)를 극을 하는 모습으로 발현되면 남편과 불화가 예상됩니다. 마찬가지로 갑술일주 여성도 본인이나 배우자가 의약업이나 활인업, 사람의 생사를 다루는 군·경·검에 속하는 일을 한다면 업상대체 할 수 있습니다. 

 

6. 건강

갑(甲)은 목(木)으로 쓸개, 간, 머리, 수염, 머리카락, 음모를 의미하고 술(戌)은 토(土)로 위장과 비장을 나타냅니다. 갑술은 간과 담이 안 좋거나 시력이 나쁠 수 있고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화기가 강하면 인후병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