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3. 태양빛이 호수에 빛나는 모습, 병자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7.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자수(子)는 십신이 정관(正官)이고 십이운성 태(胎)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편관)과 계(癸, 정관)로 이루어져 자(子)는 순수한 물의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병화(丙)은 태양이고 자수(子)는 호수로 태양빛이 호수 위에 비쳐 빛나는 모습입니다. 물상처럼 병자일주들의 외모는 훤하고 빛이 나는 좋은 외모의 소유자들이 많습니다. 

 

 

3. 병자일주 공통성향

[천간 병화]

천간 병화인 일간들은 남에게 많이 베풀고 인정이 많지만 다른 사람과 경쟁관계가 되고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을 싫어합니다. 자존심이 정말 강하고 독불장군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재물보다는 명예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감정적이라 화가 나면 욱하지만 금세 아무 일 없었다는 듯이 행동합니다. 

 

[십이운성 태(胎)의 작용]

사주명식에서 천간은 정신적인 것이라면 지지는 현실에서 생활하는 기반 또는 신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병자일주의 여성에게 일지 자수(子)는 자궁과 자녀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십이운성이 '태(胎)'인데 그 의미 자체가 '아이를 가진다'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남녀 모두 사춘기 때부터 몸가짐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을 해서 임신을 한 경우에는 뱃속에 있는 아이가 사람의 모습이 되는 단계는 양(養)의 단계인데 태(胎)로 나타나는 것이니 유산의 가능성이 있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항상 몸조심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일지에 태(胎)가 있는 사람들은 배우자의 사생활에 너무 관여를 많이 하고 구속하려는 경향있습니다. 심하면 의처증, 의부증이 생기고 이혼까지 할 수 도 있으니 늘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 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십이운성 태(胎)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마르지 않는 샘물 - 십이운성 태

안녕하세요, 십이운성 태(胎)의 의미와 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태(胎)란? 태(胎)란 사전적 의미로 「아이를 배다」라는 뜻으로 정자가 착상된 상태, 무(無)에서 유(有)가 생기는 상태를

forthehappylife.tistory.com

[유시무종]

아이디어나 기획력, 창의적인 기질이 있어 예술가적인 면모를 보입니다. 하지만 식상이 태(胎)에 놓여있습니다. 태(胎)에 놓였다는 것은 아직 엄마 뱃속에서 제대로 된 모습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양(養)을 거쳐 장생(長生)까지 거쳐야 끝을 볼 수 있는데 병자는 태 상태이기 때문에 끝까지 가지 못하고 유시무종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성이 사(死)에 놓여있어 사업 보다는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더 좋고 몸을 쓰는 활동적인 일보다는 머리를 쓰는 전문직종이 좋습니다. 돈을 벌어도 새어 나가는 돈이 많을 수 있으니 재정적인 부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남자의 경우 재성은 배우자를 의미하는데 배우자가 태사지 자리에 놓여 있어 헤어질 수 있는 운이 있습니다. 

 

 

[기타]

능력이 있어 직장에서 인정 받고 승진도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늘 직장에 안주하지 못하고 변화가 심해 자주 옮겨 다니는 경향이 있습니다.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스타일이라 끝이 좋지 않습니다.

 

오(午), 묘(卯), 미(未), 유(酉)는 현침의 글자들인데 이 글자들이 세운이나 대운에서 오는 경우에는 관재수, 구설수, 사고수, 부부 불화가 있을 수 있고 결혼을 하여 임신한 여성의 경우에는 낙태나 유산의 위험이 있으니 늘 몸조심해야 합니다. 자수(子)는 축토(丑)와 자축합(子丑合)을 합니다. 사주원국에 자축합이 있다면 배우자가 다른 이성을 만나 떠나는 것이 암시됩니다. 

 

 

병자는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은 태양이 물위를 비추는 반짝거리는 모습이지만 깊은 물 밑 아래에는 근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남에게는 말 못 할 아픔이나 고민이 있습니다. 

 

4. 병자일주 남성과 여성의 특징 

천간 병(丙)은 양의 기운 중에 가장 센 화(火)이고 자(子)는 그 반대의 기운은 수(水)로 서로 정반대 되는 기운이 서로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일주로 음양살이 있습니다. 반대되는 글자로 임오(壬午)가 있습니다. 이렇게 음양살이 있는 사람들은 남녀 모두 외모가 출중하여 이성의 유혹이 많고 본인 스스로도 음란하고 색정이 강한 성향입니다.

 

고전에는 남자가 병자이면 평생 미녀를 상대하고 여자가 병자이면 남자를 품에 안고 도망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성으로 인한 구설수가 많을 수 있으니 늘 몸가짐을 잘해야 합니다. 

 

 

자수의 지장간은 임수 편관과 계수 정관이 혼잡의 형태입니다. 육친상으로 남자에게는 관(官)은 자식이고 여성에게는 남편을 의미합니다. 

 

남자의 경우는 결혼을 두번 해서 각 각 결혼생활에서 자녀를 두었다는 의미도 되고 혼외로 자녀가 한 명 더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여성의 경우도 결혼을 두 번 한다는 의미도 있고 결혼을 했어도 따로 애인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가 되어 남녀 모두 이성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건강

고혈압과 심장질환을 조심하여야 하고 시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방광이나 신장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