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4. 주목받고 싶은 욕구가 강한, 정축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8.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축토는 십신이 식신이고 십이운성은 묘(墓)입니다. 축토 지장간은 계(癸, 편관), 신(辛, 편재), 기(己, 식신)으로 이루어져 식신→재성→관성으로 식재관으로 흐릅니다.

 

2. 물상

어두운 곳에서 등불에 불을 밝히는 모습으로 모든 사람에게 주목받고 사랑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그러다 보니 늘 타인을 늘 의식하며 살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한 편입니다. 또한 땅으로 빛을 흡수하는 물상으로 재물을 땅속에 묻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3. 정축일주 성향

[자녀에 대한 넘치는 애정]

일지의 축토(丑)는 십신이 식신(食神)이고 십이운성이 묘(墓)입니다. 여성의 경우는 배우자 자리에 식신인 자식이 있는 것인데 그 자식이 묘(사람이 죽으면 묻는 묘) 자리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갖는 것이 어렵겠죠. 유산과낙태의 가능성이 있고 자식을 낳더라도 똑똑한 아이지만 아플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정축일주 여성들은 결혼 후 아이를 낳고 나면 남편은 뒷전으로 두고 자식만 애지중지 하면서 살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히 남편과는 멀어지게 됩니다.

 

 

 

[재물 창고] 

축(丑)의 지장간은 식신인 기토, 편재인 신금, 편관인 계수로 식신 생재, 재생관이 모두 가지고 있어 식복이 많고 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특히나 축(丑)은 금의 고지로 재물 창고라 돈을 잘 모읍니다. 진(辰), 술(戌), 축(丑), 미(未)를 재고라고 하는데 이 글자들의 공통점이 돈을 한번 벌려고 마음먹으면 물 불 안 가린다는 것입니다.

특히 정축은 지장간이 식재관으로 흐르긴 하지만 운의 방향이 안 좋으면 식상이 관성을 극하는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편법을 써서 재물을 추구하게 되고 당연히 관재수까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돈을 벌 때 이런 부분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돈이 벌릴 때는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벌리다가도 한 순간에 다 날릴 수 있는 운이기도 합니다. 

 

재물을 땅 밑에 깔고 앉아 있어 재물복이 많은 일주이지만 가족들을 모두 땅에 묻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니 육친으로 인해 눈물 흘릴 일이 많습니다. 특히 재성은 육친으로는 아버지입니다. 아버지가 묘(墓)에 있다는 것이니 부모님의 이혼으로 일찍 떨어져서 살았다거나 돌아가셨다거나 아니면 아프실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시어머니가 재성이기도 하여 시어머님이 결혼 전에 돌아가셨거나 돌아가시지 않으셨다면 아프신 분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관계] 

정축은 지장간의 신금(辛)이 재성으로 육친으로는 아버지이고 어머니는 을목(乙)에 해당합니다. 신금이 을목을 금극목(金剋木)을 하니 정축일주의 부모님은 대개 사이가 안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백호살]

정축은 백호살이 있어 평소에는 온화하다가도 한 번 그 기질이 나오면 격정적인 성향으로 변합니다. 고집이 아주 세고 감정적인 언행으로인해 손해를 많이 봅니다. 백호의 영향으로 갑자기 교통사고등을 당하기 쉬우니 늘 몸조심을 해야 합니다. 센 일을 하는 직업을 가지면 이런 기운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정축은 예의 바르고 활달하고 사교적이며 타인을 배려하는 성정입니다. 하지만 지장간의 글자들이 음의 기운만 있어 소심하고 까다롭고 잘 삐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정축은 인성이 반안으로 종하므로 공부로 성공할 수 있으니 공부를 꾸준히 해서 전문직 자격증을 따고 전문직 분야에서 활동하는 것이 개인사업보다는 더 길합니다. 

 

 

4.정축일주 남성의 특징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정축일주는 일지에 식신을 두었는데 일지는 배우자궁입니다. '식신'은 남성에게 육친이 '장모'이기 때문에 정축일주 남성은 결혼 후에 장모님을 모시고 살거나 같이 살지 않아도 장모님의 영향이 클 수 있습니다. 반면 배우자가 '묘'궁에 '양'으로 들어있어 배우자와의 부부생활은 맞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결혼후에 배우자외에 다른 이성을 만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하지만 만약 배우자가 활인업분야에 일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성향을 보완하여 좋은 부부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5. 정축일주 여성의 특징

식신 생재 재생관으로 사자 들어가는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지만 남편과는 일찍 헤어지거나 남편이 아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정축일주 여성은 자식을 애지중지 하는데 자식을 위해서라면 법을 어길 수도 있어 그로 인해 관재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화일간의 여성은 대개 미인이 많습니다. 하지만 천간의 다른 글자에 계수(癸)가 있거나 병화(丙)가 있다면 그런 부분이 가감됩니다. 

6. 건강

정화(丁)는 심장과 소장, 축(丑)은 위장, 비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축일주분들은 심장, 중풍, 대장과 관련된 질병을 조심하여야 하고 정축일주 여성은 생리통과 빈혈 관리가 필요합니다. 백호와 탕화살의 영향으로 건강하다가도 갑자기 아프거나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니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