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6. 기묘한 성격의 소유자, 기묘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20.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묘목은 천간 기토를 목극토를 하고 두 글자 모두 음(陰)에 해당하는 글자라 십신이 편관(偏官)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이고 지장간은 갑(甲, 정관), 을(乙, 편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기(己)는 들판이고 묘(卯)는 십이지신 동물 중 토끼로 들판을 깡충깡충 뛰어다니는 토끼의 상으로 행동이 민첩하고 급한 성격이기도 합니다. 토끼는 늘 귀를 쫑긋 세우고 연약한 동물이니 큰 동물에게 잡혀먹지 않기 위해서 늘 주변을 경계하면서 다니기 때문에 기묘일주도 늘 신경을 곤두 세우고 날카롭기 때문에 대부분 예민한 성격입니다. 토끼는 또한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모습으로 역마의 기운도 있고 어느 한 군데 구속되기를 거부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기(己)는 일반 동물로는 집개발을 가진 게로 비유되고 묘는 현침을 가지고 있으니 성질이 있고 집요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번 눈 밖에 난 사람과는 절대 보지 않는 까칠한 면이 있습니다.

 

3. 기묘일주 공통성향

[관살 혼잡]

묘목(卯)의 지장간에는 갑목(甲)과 을목(乙)으로만 구성된 순수한 木의 성분만 가지고 있는데 갑과 을이 정관 편관으로 관살혼잡입니다. 직장에서 활동적으로 일하면서 인정받는 사람이지만 관(官) 혼잡의 기운으로 한 직장에 오래 근무를 못하고 이동이 잦습니다.  

 

 

[소극적인 성격]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라 남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남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고집이 세고 자존심이 강한 스타일입니다. 남에게 지배당하는 것을 싫어하는데 신용과 신의는 강하고 인정이 많습니다. 

 

[재물운] 

머리가 좋고 회전이 빨라 지식이나 두뇌로 돈 버는 일을 잘 맞습니다. 투자 안목이 좋아 부동산 투자에 소질을 보이는데 역마 기운이 강하고 문서 재물운이 있어 부동산 중개업을 하면 길합니다. 하지만 사주 원국의 흐름이 나쁘거나 운의 방향이 안 좋으면 투자 안목이 도박이나 투기로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하여야 합니다. 

 

재성의 운은 길하나 식상이 절(絶)에 공망이라 재성을 생해주는 기운이 약하므로 개인 사업보다는 조직생활을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사(士) 자가 되는 자격증을 취득해서 일하면 재물을 많이 모을 수 있습니다. 역마의 기운이 있어 한 곳에 오래 머물기 힘들겠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한 직장에서 오래 근무하면 인정받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약한 인내심]

식상이 절(絶)로 들어 있어 인내심이 약하고 활동력이 중단되거나 추진하던 일이 중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인내심과 지구력을 키울 수 있는 노력을 많이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자 자체의 의미]

묘(卯)의 글자가 가운데를 기준으로 해서 양쪽으로 갈라지는 글자인데 배우 자궁에 이런 글자가 있으면 부부관계가 깨어지던지 재물이 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혼 전에 많은 사람을 만나서 연애를 많이하고 난 후 결혼을 하면 이런면이 액땜이 되니 결혼 전에 많은 이성을 만나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기(己) 글자는 글자가 구부러지는 곡각의 글자라 하여 곡각살이 있고 묘(卯)는 현침살이 있어  배우자 또는 본인이 아플 수 있습니다.

 

 

[약한 식상]

'관'은 강하나 '식상'인 신금이 '병'에 위치하여 식상이 약한 편입니다. 그래서 체력이 약해서 몸을 쓰는 일을 하기는 힘듭니다. 대신 머리가 총명하여 머리를 써서 하는 일은 잘합니다. '묘'는 십이지신 동물로 '토끼' 입니다. 토끼는 '꾀'가 많은 동물로 기묘일주들도 꾀가 많습니다. 그래서 머리로 하는 일은 잘 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꾀만 부리는 얄미운 사람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4. 기묘일주 남성의 특징 

기묘일주 남성은 활동적이고 혈기왕성한 자식을 보지만 공부 등으로 인해 자식이 어릴 때 부터 부모와 떨어져 지낼 수 있습니다. '관(官)'은 남성에게는 육친이 자식에 해당하는데 '관'이 혼잡이라 결혼을 두 번 하여 각각 자식을 두었을 수 있고 결혼이 아니라면 외도로 자식을 두었을 가능성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5. 기묘일주 여성의 특징 

기묘일주 여성은 외모가 좋고 능력있는 남자와 결혼 하나 일지가 편관이고 현침이기도 하여 역마가 있고 폭력성이 있는 나쁜 남자와 결혼할 운입니다. 더 힘든 것은 이혼을 하고 싶어도 지장간의 갑(甲)과 일간 기토(己)가 암합을 하니 남편과 이혼 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묘일주 여성은 되도록이면 결혼 전에 경험할 것을 모두 경험 해 본 뒤에 최대한 결혼을 늦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기합(甲己合)의 영향으로 두 번째 결혼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고 본인보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연하남을 만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사주 원국 다른 천간 자리에 기토(己)가 있거나 세운이나 대운에서 기토(己)가 온다면 지장간에 있는 갑(甲)과 합을 하게 되므로 내 배우자에게 다른 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상이 병궁에 놓여 자식과 인연이 약합니다. 낙태나 유산을 경험 할 수 있고 자식을 두더라도 병약할 수 있어 마음고생도 할 수 있습니다. 

 

6. 건강

기토(己)는 위장 및 비장과 관련있고 묘목(卯)는 간과 담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기묘일주는 간과 위장과 관련된 질병을 주의하여야 하고 비위가 약해 자주 복통 증상이 있습니다. 식욕에 비해 소화능력이 약하므로 소식(少食)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