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7.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올라가는 용, 경진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21.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진토(辰)은 십신 편인(偏印)이고 십이운성은 양(養)입니다. 지장간은 을(乙, 정재), 계(癸, 상관), 무(戊, 편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천간의 경금(庚)은 여의주이고 진토(辰)는 십이지신 동물 중 용으로 용이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올라가는 상입니다.하지만 승승장구하여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게 되면 큰 명예를 가질 수 있지만 사주원국의 흐름이 안 좋거나 운의 흐름이 내리막길을 타면 땅으로 추락할 수도 있는 것이 경진일주입니다.   

 

 

3. 경진일주 공통성향 

[괴강(魁罡)]

경진일주는 무술(戊戌), 경술(庚戌), 임진(壬辰), 임술(壬戌)과 더불어 괴강을 가진 일주입니다. 괴강(魁罡)을 가진일주는 두뇌가 총명하고 매력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은 극천극귀(劇貴劇賤)하여 인생의 굴곡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괴강을 가진 일주 중에 특히 경술과 경진은 천간에 큰 칼 경금을 두어 더 강한 괴강을 드러냅니다. 괴강은 만인을 호령할 수 있는 강력한 카리스마가 있으나 사주 원국의 흐름이 안 좋으면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면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괴강살이라하여 안 좋게 표현하였지만 현대에서는 경쟁이 치열한 사회생활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괴강 하나쯤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여 일부러 괴강이 있는 날을 잡아 출산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복 많은 일주] 

경진일주의 지장간은 癸(식상), 乙(재성), 戊(인성)로 이루어져 있는데 계수와 무토가 합을 하여 무계합화(戊癸合火)하니 관성까지 지장간에 품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진은 식복이 좋고 재물운에 관 까지 가지고 있는 복 많은 일주입니다.

 

[학습능력]

일지의 편인이고 인내와 노력도 하기 때문에 공부를 잘 하는 일주입니다. 무슨 공부를 하던 늦게까지 학업에 손 떼지 않고 공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인성이 문서이니 전문가 자격증을 따서 재물을 모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한꺼번에 큰돈을 벌지 않더라도 재물을 차곡차곡 모아 대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상, 재성, 인성을 모두 땅에 묻어둔 형태라 육친과의 관계로 상처 입을 일이 많은 일주입니다. 

 

 

[술토(戌)와의 합]

세운 또는 대운에서 술토가 오면 술토 지장간의 신금(申)이 진토(辰)의 지장간 중 乙을 베어버리는 형국이라 재성이 잘려버립니다. 이것은 재물의 큰 손해를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는 재성이 부인이도 하여 부인과 헤어질 수 있음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또한 진토의 지장간에서 계수와 무토가 무계합을 하고 있는데 술토가 오면 무계합이 풀려 화(火) 관성이 사라지고 상관이 되살아 나서 법을 어기는 일을 하여 관재수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토는 늘 술토가 운에서 올 때 늘 조심해야 합니다. 

 

[백룡의 기질] 

경진은 백룡으로 의리와 의협심, 정의감이 강한 성정입니다. 인간관계에서도 계산적이지 않지만 때로는 무모하고 외곬수적인 모습으로 손해를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자기 중심적이긴 하나 신의가 있는 사람입니다. 관성인 병화가 관대에 놓여 관운이 좋지만 '양'궁이 놓인 '관'이라 남녀 모두 배우자가 아플 수 있고 부부관계가 안 좋을 수 있습니다.

 

 

4. 경진일주 남성의 특징

경진일주 남성은 사회생활에서는 강한 카리스마를 보이고 자존심 있는 사람으로 활동하지만 집에서는 마마보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혼을 해서도 모친의 간섭으로 고부갈등이 예상되는데 고부갈등이 심하여 배우자와 어머니가 부딪히는 경우 진토 지장간의 배우자인 을(乙)이 인성인 무토(戊)를 극하는 목극토라 처가 어머니를 이기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진토(辰)의 지장간에 재성 을목과 천간의 경금이 합을 하는데 경진일주 남성은 배우자를 많이 아끼지만 경향이 지나치면 배우자를 구속하고 간섭이 심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면 의처증으로 드러납니다. '관'이 관대로 놓여 똑똑한 자녀를 두게 되고 자녀가 국가고시에 합격하거나 일류대학에 들어갈 수 있는 운이 있습니다. 

 

5. 경진일주 여성의 특징 

강한 성향으로 개성이 강하고 독선적인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배우자와 마찰이 많고 식상이 양(養)으로 들어 있어 난산을 겪거나 자식으로 인해 마음고생이 많을 수 있습니다. 

6. 건강

경진일주는 풍을 조심해야 하고 폐나 대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