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8. 냉철한 이성의 소유자, 신사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22.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사화(巳)는 천간 신금(辛)을 화극금을 하고 서로 음양이 달라 십신이 정관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사(死)이고 지장간은 무(戊, 정인), 경(庚, 겁재), 병(丙,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신(辛)은 백금(白金)이고 사(巳)는 십이지신 동물 중 뱀이라 신사(辛巳)는 백사의 상입니다. 백사는 보기 귀한 동물로 옛날부터 영물이라고 했는데 영이 맑고 사물을 보는 냉철한 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신사일주 공통성향

[신사(辛巳)는 신사(信士)이다]

신사일주는 지장간이 병화 정관, 무토 정인, 경금 겁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일지가 정관에 사(死)로 놓여있어 원칙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매너와 예의바른 사람입니다. 말 그대로 신사(信士)이다.하지만 경우에 따라 어떤 그 정도가 너무 지나쳐 융통성 없는 사람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겉과 속이 다른 사람.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참 나이스하고 기품있고 예의 바른 사람이지만 지장간에는 경금 겁재를 품고 있는 아주 재물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보통 지장간에 비견이든 겁재든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재물 욕심이 많은데 비견이 그냥 욕심이 많은 정도라면 겁재는 아주 탐욕적인 성향을 드러냅니다. 그런데 속으로는 재물을 탐욕적일 만큼 원하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성향은 정관의 모습이니 본인이 원하는데로 하지 못해서 울화병이 생길 수 있고 분노 또는 공황장애로 드러나기도 합니다. 

 

[재물 욕심을 컨트롤]

겁재는 남에게 내 재물을 겁탈 당하는 것이라 재물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기운이 강합니다. 그래서 더욱 재물에 대한 욕심이 많습니다. 직장생활을 잘하다가도 투자나 보증을 잘못 서서 모아둔 재산을 다 날리는 경우가 있는데 자기 욕심에 자기가 당한 것입니다. 신사는 본인의 경쟁상대인 지장간의 겁재가 돈을 다 뺏어가기 때문에 절대 투자, 투기, 보증 같은 것은 하면 안 됩니다. 

 

 

[부동산 부자] 

신사일주는 정관 병화가 인성 무토와 동조하고 있고 인성의 십이운성은 건록이라 머리가 총명하고 똑똑합니다. 조직생활을 해도 말없이 묵묵하게 자기 맡은 바 일을 잘해 내기 때문에 회사내에서도 인정받는 능력자입니다. 반면 인성은 도장, 문서, 자격증 등을 의미하는데 이것들이 록(祿)으로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신사는 식상을 쓰는 일보다는 인성을 써서 공부를  열심히 하여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여 돈을 버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으로도 큰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또는 교육자의 길도 길합니다. 

 

[기타]

운에서 해(亥)가 오면 해수 지장간의 임수(壬)가 병화(丙)를 꺼트려버리기 때문에 그러면 겁재가 확 살아납니다. 그 전에는 화극금이라 병화 정관이 겁재를 억누르고 있었던 것인데 그 병화가 없어져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겁재의 힘이 왕성해져 욕심을 많아져 일을 더 크게 벌이다가 재물을 크게 잃을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배우자와 헤어질 수도 있으니 해(亥)가 들어오는 운에서는 늘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辛)은 음금(飮金)이고 사(巳)는 양화(陽火)라 불의 기운이 너무 세서 금이 녹아버릴 수 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천간이 다 녹아져 버리니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특히 정신적인 문제인 분노조절장애, 공황, 울화병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이성문제나 쾌락에 빠져 성적인 문제로 빠져들 수 있으니 늘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4. 신사일주 남성의 특징 

일지 정관은 남자에게는 육친으로 자식입니다. 배우자 자리에 자식이 있으니 결혼 후 자식을 낳으면 부인 보다도 자식을 더 아끼고 예뻐하는 아버지가 됩니다. 똑똑한 자식을 갖게 되지만 신금(辛)이 현침이다 보니 아끼는 마음이 잔소리로 드러나고 자식의 행동에 간섭이 심해 오히려 자식이 아버지를 멀리하려고 합니다. 

 

5. 신사일주 여성의 특징 

신사일주 여성은 일지 정관을 두고 있어 능력있는 좋은 남편과 결혼을 하고 남편에게 내조를 아주 잘합니다. 하지만 신사 남성과 마찬가지로 잔소리가 아주 심하고 남편의 행동을 억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남편과의 거리가 자꾸 멀어집니다. 신금인 현침으로 자꾸 남편을 찌르기 때문에 남편이 부인과의 부부생활에서는 점점 사(死)가 되어 갑니다.

    

식신이 "태"로 놓여 신사일주 여성은 유산이나 낙태를 경험할 수 있고 똑똑한 자식을 낳으나 병치레를 많이 할 수 있는 기운입니다. 

6. 건강 

신금은 대장, 폐와 연관이 있고 사화는 심장과 대장 그리고 얼굴, 인후, 이빨, 항문에 병이 생길 우려도 있습니다. 또한 신사일주는 치질, 폐, 기관지, 맹장, 빈혈 등의 질병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