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9. 돈 버는 능력이 탁월한 임오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23.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오화(午)는 십신은 정재(正財)이고 십이운성은 태(胎)입니다. 지장간은 병(丙, 편재), 정(丁, 정재), 기(己, 정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임오일주는 지지는 뜨거운 화(火)이고 천간은 물(水)이라 불이 물을 데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온천을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오화(午)는 십이지지 동물 중에 말(馬)이라 말이 큰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한다.

3. 임오일주 공통성향 

[탁월한 돈 버는 능력] 

일지에 재성을 두어 돈을 최고로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재물을 벌고자 하는 욕구도 강하고 또한 재물을 벌 수 있는 능력도 있는 일주입니다. 또한 십이운성의 태는 추진력이 좋고 고난을 이겨내는 끈기도 강하고 재물을 많이 벌어들이게 하는 강한 기운입니다. 하지만 일을 벌여도 마무리를 잘 못하고 많이 번 돈을 유지하는 능력이 없어서 돈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임오는 배우자나 배우자가 없으면 주변에 돈을 믿고 맡길 사람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토인 기토(己)]

오화(午)는 사왕지((四王地) 중 유일하게 지장간에 다른 오행이 있는 글자입니다. 자(子)는 수(水)의 글자만, 묘(卯)는 목(木)의 글자만, 유(酉)는 금(金)의 글자만 있는데 오화는 기토(己)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장간이 정화와 병화화 같이 있어 화의 기운이 세질 수도 있었는데 기토가 있어 화생토로 강한 화(火)설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토는 물을 머금은 습토인데 오화 지장간 안에서는 화(火)기운으로 조토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官)이 끝까지 가지 못하고 단절하는 기운이 강합니다. 오화(午) 재성이 왕해서 본인 사업을 하려고 하는 경향이 강한 것도 있지만 관성 기토가 조토이다 보니 조직에서는 오래 견디지 못하고 결국은 자기 사업을 하겠다고 그만두고 나옵니다. 

 

[탕화살]

일주가 인오축(寅午丑)인 일주는 탕화(湯火)가 있는데 오화는 축토(丑)와 진토(辰)를 만나면 발생합니다. 이때에는 화재, 화상, 음독, 가스중독 같은 것을 겪을 수 있고 감정의 기복도 심해져서 감정적인 행동으로 재물 손해를 많이 보게 됩니다. 사건 사고가 아니면 본인이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등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극단적인 대립되는 기운]

임오는 수(水)와 화(火)의 대립되는 오행이 위와 아래에 위치한 글자입니다. 정반대인 글자가 병자(丙子)가 있는데 병자는 화(火)가 위에 있고 수(水)가 아래에 있습니다. 둘다 대립되는 글자가 위아래에 위치하고 있지만 병자는 화 화의 기운인 천간은 위로 기운이 상승하는 글자이고  수의 기운인 자수(子) 지지는 땅으로 내려가는 기운이가 두 기운이 서로 섞이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서로 좋다가도 어느 한순간 마음이 확 돌변할 수 있는 기운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각자 자기길 가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임오는 천간의 글자 임수(壬)는 땅으로 내려올려고 하고 지지의 글자 오화(午)는 위로 상승하려고 하니 두 기운이 서로 섞입니다. 위에 물상에서 설명한 것 처럼 온천으로 볼 수 도 있고 불에 물을 끓이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임오는 식당 같은 요식업이나 목욕탕을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4. 임오일주 남성의 특징 

일지 오화(午)가 정재라 육친으로 남자에게는 배우자를 의미합니다. 배우자 자리에 배우자가 있으니 임오는 좋은 배우자를 만나는 복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장간에 병화(丙) 편재와 정화(丁) 정재가 동조하고 있으니 부인이 두 명이 될 운명입니다. 그래서 결혼을 두 번 하거나 정부인 외에 내연녀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한편 천간의 임수와 지장간의 정화가 정임합(丁壬合)을 하고 있어 임오일주 남자는 외도를 하면서도 본인 부인한테는 집착하고 구속하려는 모습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5. 임오일주 여성의 특징  

정관인 기토(己)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조토인데 여성의 경우 이 기토가 남편이 됩니다. 그래서 능력 있는 좋은 남편을 만나지만 임오 남성과 같이 결혼 유지가 어렵습니다.

 

임오 일주 결혼 생활이 짧은 것은 십이운성이 태가 위치하고 있는 영향도 있는데 태(胎)는 태는 아이가 엄마 뱃속에서 착상을 하였지만 아직 팔다리가 생긴 단계가 아니고 아주 연약하기 때문에 유산이 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오들은 결혼 생활도 짧게 끝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결혼 생활에 노력이 필요합니다.

 

6. 건강

임(壬)은 물을 의미하고 방광, 경략, 신장 등에 영향이 미치고 오(午)는 화기(火氣)라 정신적인 면, 심장, 눈, 소장에 영향을 줍니다. 임오는 신장과 방광, 생식기, 요도, 전립선 등에 문제가 생기기 쉽고 여성은 요실금이나 치질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