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21. 절처봉생의 힘, 갑신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25.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신금은 십신이 편관이고 십이운성이 절입니다. 지장간은 무(戊, 편재), 임(壬, 편인), 경(庚, 편관)으로 이루어져 재성, 관성, 인성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절지에 놓여 있어 인생의 흐름에 굴곡이 많습니다. 절은 "끊을 절"이라는 의미로 모든 것이 끊겨 정지된 상태를 의미하여 공부든 일이든 중도에서 포기를 하거나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을유, 경인, 신묘도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지에 절을 두어 직업의 변동이 많고 굴곡이 많은 인생을 사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2. 물상

신금은 바위이고 갑은 아주 튼튼한 나무로 바위 사이에서 자라는 나무의 모습입니다. 그러니 똑바르게 자라지 못하고 휘어져서 자라는데 갑신일주의 인생에 굴곡이 많은 모습과 닮았습니다. 또는 나무를 쇠로 깍아내리는 형상이라서 인격을 수양하는 모습으로 갑신은 인내심을 기르면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3. 갑신일주 공통성향 

[편(偏) 시리즈 지장간]

지장간이 편재인 무토, 편인인 임수, 편관인 경금 모두 편(偏) 시리즈에 양간의 글자로만 이루어져 정말 급한 성격에 고집과 자존심이 소힘줄 만큼 셉니다. 그래서 갑신은 자기 발등 스스로가 찍는 일을 많이 하여 곤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偏)과 절(絶)의 영향으로 삶의 굴곡은 많지만 지장간에 재 그 것을 다 이겨내고 나서 사회에서 출세하는 사람들 또한 많습니다. 

 

지장간의 흐름이 재관인(財官寅)의 흐름이어야 하는데 운의 흐름이 나빠 재극인(財剋寅)이 되면 재상살(財生殺)이 되어 본인의 명예도 날리고 돈도 모두 잃게 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어느 일주든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일지가 편관인 일주들은 절대 자신의 명예에 손상 가는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천간 갑목의 성향]

천간의 갑목은 늘 푸르고 기상높은 기질이라 갑신은 기본적으로 그러한 갑목의 성질을 지녔습니다. 당당하고 남에게 굽히기 싫어하고 타인을 지배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융통성이 없어 바로 가면 될 일도 둘러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목은 기둥이 아주 굵은 나무입니다. 이런 나무는 도끼로 찍어 장작을 만들지언정 굽힐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갑신은 자존심이 정말 세고 남에게 절대 굽히는 법이 없어 가족이 굶고 있어도 절대 남에게 돈 빌려 달라는 말을 안 하는 사람입니다. 

 

[지지 신금의 성향]

일지의 신금은 십이지신 원숭이를 의미하는데 원숭이는 재주가 많은 동물입니다. 갑신은 원숭이처럼 다재다능한 재주를 가졌으나 나무에서 떨어진 원숭이에 비유됩니다. 일을 잘 벌이고 추진력은 좋지만 마무리 능력이 부족해 일이 유시무종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금 자체가 역마의 글자인데다가 갑신은 바위 위에 서 있는 나무여서 뿌리를 제대로 내리지 못하는 상으로 역마가 심한데 어느 한 곳에 제대로 뿌리내리지 못하고 이사나 이직이 빈번합니다. 갑신이 형편이 어려운 사람은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배우자와의 인연] 

배우자궁이 절이라 남녀 모두 배우자와는 인연이 박합니다. 남성의 경우 배우자가 병약하여 아프거나 외도로 다른 여자를 두어 가정이 깨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도 일지가 편관이라 능력 있는 남자를 만나지만 성격 차이로 인해 많이 싸우거나 남편의 폭력적인 성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녀 모두 결혼을 늦게 하는 것이 좋고 직업을 편관을 쓸 수 있는 직업을 택한다면 이런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역마성]

신금 중 무토가 역마 자리에 놓여 갑신은 이동수가 많은데 직업도 운송업, 부동산 등 역마와 관련된 일을 하면 재물을 많이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성도 절지에 놓여 있으므로 재산을 많이 벌었다가 많이 잃을 수도 있음을 암시합니다. 

 

 

[인내]

개인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이 더 길한 일주이지만 본인의 성격으로 잘 못 견디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신은 꼭 "인내"라는 두 단어를 가슴속에 새기고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갑신일주 남성의 특징

배우자가 병약할 수 있고 배우자가 '절'에 놓여 부부인연이 짦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식과도 떨어져 지내는 것이 좋습니다.

 

5. 갑신일주 여성의 특징

배우자 궁이 편관에 '절(絶)'지에 놓여 능력있는 능력있고 책임감강한 남편을 배우자로 두지만 배우자와 부부해로 하기 어렵거나 떨어져 지낼 수 있습니다. 식상이 '절'궁 '병'으로 놓여 갑신일주의 여성은 똑똑하고 착한 자식들을 두지만 자식들도 절지에 놓여 있어 아프거나 일찍 헤어져 살 수 있습니다. 일찍 유학을 보낼 수 있으면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갑목인 본인에게 병화인 자식은 서로 상생의 관계이기 때문에 자녀도 본인덕을 많이 보게되고 본인 또한 자식덕을 많이 보는 관계가 됩니다. 

 

6. 건강

금극목(金剋木)을 하니 지지 신금이 천간 갑목을 찍어 내리는 상이라 몸이 허약한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간에 문제가 있거나 두통이 심할 수 있고 척추와 관련한 질병이 있을 수 있으니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