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15. 덕장의 리더십을 가진, 무인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9.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인목은 천간 무토를 목극토를 하고 두 글자 모두 양(陽)글자라 십신은 편관(偏官)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이고 지장간은 무(戊, 비견), 병(丙, 편인), 갑(甲, 편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무인일주는 산에서 뛰쳐나오는 호랑이의 물상입니다. 정글의 왕인 호랑이처럼 무인일주는 어디서든 리더 기질을 보이는데 강압적인 리더가 아니라 사람을 잘 챙기고 인품이 좋아 사람이 잘 따르는 덕장 같은 리더십입니다. 인목이 편관이라 말 그대로 무인(武人)의 성향이 있습니다. 강하고 카리스마 있지만 마음은 따뜻한 사람입니다. 

 

3. 무인일주 공통성향

[엄친아] 

무인일주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엄친아입니다.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좋고 외모도 좋고 못하는 게 없는 엄마 친구 아들이죠. 일지에 학당과 문곡을 같이 두어 머리가 좋고 공부를 잘하고 늘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으로 지적인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늘 사람들에게 예의 있게 행동하고 귀품 있으며 마음이 따뜻해서 주변 사람들 잘 챙기고 외모도 훤칠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려운 일이 생겨도 늘 주변에서 도와주려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역마성]

인(寅)이 역마의 글자이기도 하고 인(寅)은 십이지신 동물 중 호랑이에 해당합니다. 호랑이는 활동적인 동물이라 무인일주도 활동성이 강합니다. 하지만 직업을 선택할 때에는 몸을 쓰는 일보다는 머리를 써서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시는 것이 길합니다. 역마성이 감정의 변화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분이 이랬다 저랬다 할 수도 있는데 본인 스스로 이런 성향을 깨닫고 컨트롤 잘하셔야 합니다. 

 

[출중한 능력]

무인일주들은 기본적으로 근면 성실합니다. 게다가 업무능력이 뛰어나고 인간관계 처신을 잘하기 때문에 직장에서 남들보다 승진이 빠릅니다. 조직 안에서도 본인을 이끌어주는 상사를 만날 수 있는 인복이 많습니다. 무인의 기질이 있어 군인, 검찰, 경찰 같은 분야의 공직과도 잘 맞습니다. 지장간이 관인상생의 흐름이기 때문에 조직에서 성공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무인은 사업을 해도 성실하게 노력하여 큰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장간에 또 다른 무토(戊) 비견을 가지고 있으니 동업을 하게 되면 재물에 손해가 많을 수 있으니 동업은 금물입니다.

 

 

[인신충(寅申冲)]

무토(戊) 일간은 인신충의 타격이 가장 심하게 옵니다. 특히 무인일주는 일지에 인(寅)을 깔고 있으니 인신충이 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인목의 지장간에는 갑목과 병화가 있고 신금의 지장간은 경금(庚)과 임수(壬)가 있어인신충이 되면 인목의 지장간에 있는 갑목이 깨어지고 병화가 꺼지게 됩니다. 무인의 가장 큰 힘은 병화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는데 그 힘이 다 사라지는 것입니다. 인신충이 될 때에는 직장에 변수가 생길 수도 있고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인신충이 되는 때에는 늘 주변을 잘 관리하고 본인 스스로도 자제력을 가지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모친의 덕]

인목(寅) 지장간의 병화(丙) 인성은 '생' 궁에 '생'으로 놓여 있어 일지 편관의 살기를 오히려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성은 남녀 모두 육친이 어머니에 해당하여 모친의 덕을 많은 일주입니다.

 

 

[까다로움]

입맛이 까다롭고 인내심이 약하여 일을 진행하다가 까다롭거나 힘든 경우가 생기면 그만둬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 면은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무인일주 남성의 특징 

어머니와 인연이 깊으나 본인의 자존심이 강하여 부모와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주 활동적이고 똑똑한 배우자를 만나고 그 배우자에게 무척 잘하는 공처가의 성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똑똑한 자식을 두어 자식 덕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주 원국에 계수(癸)가 있다면 지장간의 무토(戊)와 암합을 하여 아내에게 다른 남자가 생길 수 있는 운이 있으니 잘 살펴야 합니다.

 

5. 무인일주 여성의 특징 

여성의 경우 관은 육친상 남편으로 능력 좋은 남자를 만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일지에 편관이 있으면 폭력적인 남편을 만난다고 하는데 무인은 십이운성이 장생인 편관이라 오히려 관을 생(生) 해 줍니다.  여성은 능력 있는 남자를 만날 수 있는 운이 됩니다. 하지만 자식으로 인해 걱정이 많을 수 있습니다. 

6. 건강

무(戊)는 오행 중 土에 해당여 장기중 위와 비장에 해당됩니다. 인목은 木으로 쓸개, 간, 손, 머리카락을 의미합니다. 무인일주는 위산과다가 심할 수 있고 비위, 신장 계통의 질환을 조심해야 하고 간암, 중풍, 신경통 등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