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9. 바위위에서 솟구치는 일급수의 물, 임신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13.
반응형

1. 기본정보

일지 신금은 천간 임수를 금생수로 생(生)을 하고 임수, 신금 모두 양(陽)에 해당하는 글자로 십인은 편인(偏印)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에 해당하고 지장간은 무(戊, 편관), 임(壬, 비견), 경(庚, 편인)으로 이루어져 관성 → 인성 → 비견의 흐름입니다.  

 

2. 물상 

신금 바위위에 물이 있으니 바위에서 솟구치는 물(암반수) 또는 일급수의 깨끗한 물입니다. 늘 밑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이기 때문에 임신일주들은 타고난 정력가들이 많습니다. 임수가 동물 물상으로는 제비를 의미합니다. 제비는 가을에 남쪽 나라고 갔다가 봄이 되면 돌아오는 철새죠. 늘 이동하는 철새이기도 하고 늘 흐르는 물이기도 하여 임신은 역마가 강합니다.

3. 임신일주 특성

[똑똑하고 귀한 일주] 

임신은 생지를 두어 십이운성이 '학당'이고 일지가 편인이라 '문곡귀인'입니다.공부를 잘하는 인자가 '학당', '문곡', '문창' 세 가지가 있는데 임신은 이 중에 '학당'과 '문곡' 두 가지나 해당하기 때문에 똑똑하고 총명한 일주입니다. 학교 성적이 우수한 사람이 많고 글씨 서체가 좋고 품격있는 언행을 하기 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지에서 인신충으로 이루게 된다면 배움이 오히려 지나쳐 화가 됩니다. 배움이 많다는 것을 자랑삼아 남을 무시하는 언행을 하기도 하고 쉬워 보이는 일들은 값어치 없게 생각하여 차라리 일을 안 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머니의 영향]

일지를 인성으로 둔 사람의 공통된 특징은 모친의 영향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임신일주들의 모친은 경제력 있는 능력을 가진 모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금생수(金生水)로 인성이 일간을 생(生)하고 있어 부모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유산도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일주 남자의 경우 배우자 자리에 모친이 앉아 있으니 결혼 후에는 고부갈등을 피할 수 없고 여자의 경우도 결혼을 해도 시댁보다는 친정과의 관계가 더 가까워서 시댁과 친정 사이에 갈등이 큽니다. 그래서 남녀 모두 결혼 후에는 중간에서 모친과의 관계를 잘 정리해야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경쟁자]

지장간에 임수 비견이 있어 어딜가나 경쟁자가 있게 됩니다. 그러니 동업을 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비견은 친구를 내 처궁 속에 둔 것이라 가정생활보다는 친구를 더 좋아하는 성향이 짙습니다.

 

 

[바람기 있는 배우자]

지장간 무토(戊)는 관(官)을 이고 신살은 병(病)입니다. 병(病)은 역마의 의미로 이동이 많은 영업이나 해외와 관련된 분야의 일을 하면 좋습니다. 임수 비견의 영향으로 동료들과 경쟁이 있을 수 있지만 성실하고 능력 있는 일주라 상사에게 인정받고 남들보다 빠르게 승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관(官)은 여성에게는 육친상으로 남편에 해당합니다. 능력있는 남자와 연애결혼을 하는데 활동량이 많고 역마가 있어 남편과 주말부부로 지낼 수 있습니다. 활동성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바깥에서 다른 이성을 만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주 원국의 흐름이 안 좋다면 역마 성향 보다는 몸이 안 좋거나 남편과 내 형제의 사이가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관(官)이 남자에게는 자식에 해당하여  임신일주 남성은 똑똑하고 활발한 자식을 가지는데 자식이 유학을 하거나 해서 떨어져 살 수 있습니다. 

 

 

[식상의 어려움]

임신일주의 식상은 목(木)입니다. 그런데 식상이 절(絶)이라 여성의 경우 자식과의 관계가 어렵습니다. 만약 사주 원국에  화(火)기가 부족하다면 유산·낙태를 경험하고 어렵게 자식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주가 자식의 자리이니 시주에 갑목(甲)이나 인목(寅)이 있다면 자식을 가지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임신일주는 기본적으로 먹을 복은 타고났으나 절(絶)의 기운으로 일의 진척이 유시무종 또는 용두사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관계]

재물은 노력한 만큼 재물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지장간에 임수 비견과 병화 재성이 함께 동조하고 있으니 재물이 들어오는 것만큼 쓸 일도 많이 생깁니다. 

 

육친상으로 남편에게는 재성이 부인이 되는데 활달한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됩니다. 만약 남자의 사주원국에 정화(丁)가 있다면 천간 임수(壬)와 정임합(丁壬合)을 하고 지장간의 임수와도 정임합을 하는데 다른 이성과 삼각관계가 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임신일주 여자의 경우는 계수(癸) 겁재가 온다면 지장간에 무토(戊)와 무계 암합을 하여 겁재한테 내 남편을 뺏기는 운이 됩니다.  남녀 모두 바람으로 부부사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타] 

신(申)이라는 글자는 천고성이라 밖으로는 활달해 보여도 내면으로는 외로움을 많이 타는 사람입니다. 

 

지지에 자(子) 또는 진(辰)이 오면 신자진(申子辰) 합(合)이 되어 수(水) 기운이 너무 강하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천간에 무토(戊)와 병화(丙) 조후가 필요하고 지지에는 인목(寅)이 있으면 수생목이 되어 수기운을 설기 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