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26. 소 처럼 부지런하게, 기축일주

by Antenna Saju 2020. 10. 2.
반응형

1. 기축일주 기본정보

기축일주는 십신 비견(比肩)이고 십이운성은 묘(墓)입니다. 지장간은 계(癸, 편재), 신(辛, 식신), 기(己, 비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기축일주 물상

기토(己)는 밭이고 축토(丑)는 십이지지 동물 중 "소"를 의미하여 기축일주의 물상은 "밭 가는 소'를 의미합니다. 또한 기토의 물상은 구름이기도 합니다. 구름은 하늘에서 계속 떠 다니니 역마의 기질이 있습니다. 반면 축토는 땅인데 땅속에 말뚝이 박혀있어 더욱 움직일 수 없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천간의 기토는 늘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을 품고 있지만 지지의 축토는 막상 현실은 그렇지 못한 현실을 반영합니다. 마음의 갈등이 많은 상태인 거죠. 

 

 

3. 기축일주 공통성향

[간여지동]

기축(己丑)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토(土)의 글자로 간여지동입니다. 간여지동 일주들의 공통점은 고집이 세다는 것인데요, 특히, 기축은 축토가 차가운 얼음이라 냉정하고 치밀하고 빈틈이 없는 성정으로 외곬수적인 모습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오행이 '토'라서 자신의 주장 보다는 남의 말을 잘 듣고 중심을 지키지만 화가 나면 지장간의 신금 식신이 드러나 '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근면·성실, 우직함] 

기축일주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물상이 "밭 가는 소"로 표현되어 근면 성실하고 우직한 성품으로 꿋꿋하게 본인이 맡은 소임을 다 하는 사랍입니다. 초년운이 약해도 부지런히 일해 중년 이후 성공할 수 있는 일주입니다. 

 

[타고난 식복과 재물운]

축토는 금(金)의 고지(庫地)인데 기토 일간에게 금은 식상을 의미하기 때문에 축토는 식복의 창고를 깔고 앉은 아 있어 식복이 많습니다. 지장간이 비견(토) → 식신(금) → 재성(수)으로 토생금, 금생수가 되어 식신 생재의 흐름이고 소처럼 부지런하게 일하니 개인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들은 대개 자수성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만약 사주원국에 미토가 있거나 운에서 미토가 오는 경우 미토 지장간의 정화가 축토 지장간의 신금을 녹여 비견이 바로 재성을 공격하는 토극수의 흐름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성이 큰 공격을 받게 되니 재물의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천간과 지지가 모두 토양이고 축(丑) 중 신금이 그 토양에 숨겨져 있는 보석 또는 광물을 상징하는 것이라 기축은 땅 속에 금은보화가 묻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축은 부동산으로 큰 재물을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업운]

활동성은 약할 수 있지만 머리가 아주 비상하고 총명하여 공부잘하는 수재이지만 사주명식의 흐름이 안 좋으면 정 반대로 아주 공부를 못하는 수 있습니다. 아주 잘하거나 아주 못하거나입니다.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이라도 활인업이나 군경검이 아니면 공부로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기축일주는 영감이 발달하여  종교와 활인업이나 무속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기타]

천간 기토는 갑목과 갑기합을 하기 때문에 성품이 부드러우면서도 고지식하고 고집과 자존심이 세고 성급한 성격을 많이 드러냅니다. 지지 축토는 자수와 자축합이 되어 재물을 추구하려는 모습을 많이 나타냅니다. 하지만 한 번에 큰 부자가 되기는 어렵고 꾸준하고 부지런히 노력하여 중년 이후에 발복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4. 기축일주 남성 특징 

재성인 계수가 묘궁에 들어있어 기축일주 남성은 배우자가 아프거나 헤어질 수 있는 운입니다. 지장간의 계수가 겁재인 무토(戊)화 무계합을 하기 때문에 기축일주 남성은 배우자의 외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축일주 남성은 의도치않게 의처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활인업, 종교업, 군경검 등의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물상대체로 이런 운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5. 기축일주 여성 특징 

기축일주는 식상이 고지라 식복은 좋지만 여성의 식상이 육친의 의미로 자식이라 자식이 묘에 있는 것이니 자식으로 인해 마음 아플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신인 신금은 십이운성으로 양(養)에 해당합니다. 양은 기른다는 의미도 있고 천살이라 숙명 또는 자신의 업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본인과 자식의 관계가 업보로 이어진 것으로 볼 수 있으니 정성을 다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준다는 생각으로 자녀를 돌보아야 합니다. 

 

기축일주 여성은 을목(乙)이 정관입니다. 즉, 남편이 을목인 것이죠. 그런데 그 을목이 축토 지장간의 신금으로 계속 공격을 받는 형이라 남편과 사이가 좋지 못한 모습입니다. 신금이 식상이니 아무래도 상처 주는 말을 많이 하여 남편에게 상처 주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특히, 자식을 낳고 나면 자녀에만 신경을 쏟아 남편과 거리가 멀어질 수 있으니 부부관계에도 노력이 필요합니다. 

 

 

6. 건강 

곡각은 을(乙), 기(己), 축(丑), 사(巳)처럼 굽은 글자를 말합니다. 글자가 굽은 것처럼 몸도 굽을 수 있어 뼈나 관절, 허리 디스크 같은 것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자궁이 약하니 냉증, 요통 등을 겪을 수 있어 늘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