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25. 재물을 만들어 내는 힘, 무자일주

by Antenna Saju 2020. 9. 30.
반응형

1. 무자일주 기본정보

무자일주는 십신은 정재(正財)이고 십이운성은 태(胎)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편재)과 계(癸, 정재)로 순수한 물의 성분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무자일주 물상

무토(戊)는 흙으로 다져놓은 물을 담아 놓는 제방이고 자수는 십이지지 동물 중 쥐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무자는 쥐가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상(象)입니다. 여기서 물은 술일 수도 있어 술독에 빠져 사는 사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3. 무자일주 특성

[재물을 만들어 내는 힘 vs 재물을 유지하는 힘] 

무자일주는 십이운성이 태(胎)입니다. 태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어떠한 생명체가 막 만들어지는 시기"로 무언가를만들어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일지 재성이 "태"에 놓여 있으니 돈을 잉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돈을 잘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돈을 만들어내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을 어떻게 할지 기획을 해야 하니 당연히 무자일주는 기획이나 창의력이 뛰어납니다. 

 

 

그런데 생명이 잉태되어 세상 밖으로 나오기 까지 양(養)의 단계를 거쳐 장생(長生)이 되어야만 합니다. 그 전에는 엄마 뱃속에서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낙태나 유산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자일주의 재물도 이렇습니다. 돈을 잘 만들어냈는데 그것을 유지할 힘은 미약합니다. 한 순간의 잘못된 판단이나 여색으로 돈을 다 날려버릴 수 있음을 의미하니 본인이 그런 자신을 잘 알고 주의를 해야 합니다. 결혼을 한 남성이라면 돈 관리는 배우자에게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변신의 기재] 

무자일주들은 어느 날 갑자기 완전히 삶이 바뀌는 일이 많습니다. 개인사업을 잘하다가 모두 접고 회사원이 되는 경우도 있고 회사원 생활을 잘하다가도 하루아침에 야식업 장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잘 시작하지만 끝 마무리를 잘 짓지 못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과묵한 성정]

무자일주의 식상은 경금(庚)입니다. 경금이 사지(死地)에 놓여 있어 무자일주는 과묵한 타입으로 액티브한 것보다는 혼자서 조용히 사색하는 것을 즐깁니다. 재성은 록(祿)이고 식상은 사(死)이니 땀 흘리며 일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돈을 버는 것이 좋습니다. 

 

 

[말조심]

무토일간에게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것으로 무토일간의 식신은 경금(庚)입니다. 그래서 말에 칼이 달려 있어 말이 셀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과묵하다가도 한 번 화가 나면 전봇대 같은 대못으로 상대방 가슴에 꽂는 말을 하는데요, 말로 한 번 틀어지게 되면 상대와도 다시 관계 회복이 어려우니 늘 말조심을 가슴에 새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무자일주 남성 특징 

무자일주 남성은 현처를 얻어도 지장간이 재성혼잡되어 남성의 경우 결혼을 두 번 하거나 부인을 두고 다른 여자를 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인 외에 다른 여자를 두는 경우라 하더라도 천간의 무토와 지장간의 계수가 암합을 하고 있어 무자일주 남성은 자기 부인에 대한 애착 또한 심합니다. 관(官)이 태궁에 욕사지에 놓여 똑똑한 자녀를 두어 자식덕을 볼 수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든든한 사람이지만 속은 많이 여린 사람이고 팔랑귀라서 남의 말에 잘 속습니다. 그래서 재물을 잃을 가능성이 높으니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결혼한 남성들은 꼭 재물관리는 부인에게 맡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축합(子丑合)이 이루어지고 원국이나 운에서 현침의 글자 午, 卯, 酉 의 글자가 올 때 부인과 헤어질 가능성이 보입니다. 

 

 

5. 무자일주 여자 특징 

무자일주 여성은 미인이 많고 다양한 재능과 재복을 가졌습니다. 또한 무토(戊)가 무계합을 하여 물을 당기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남자들에게 인기도 많습니다. 

 

하지만 십이운성이 태(胎)에 놓여 있는 데다 식상 경금(庚)이 사(死)지에 놓여 있으니 무자일주 여성은 자식을 갖기 어렵고 가졌다 하더라도 유산의 위험을 동반하기 때문에 늘 몸조심해야 합니다. 자식을 낳은 후라도 자식이 아파서 마음고생이 심할 수 있습니다.

 

남편도 능력 있는 사람을 만나지만 결혼 후에는 남편이 한량이 되거나 외도를 하여 마음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무자일주 여성은 남편복이나 자식복은 기대하기 힘들고 이성운이 많으니 가능하면 결혼을 늦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무자일주 건강 

무토는 위와 비장, 자수는 신장, 방광, 요도 전립선을 의미합니다. 무자일주는 비위와 요통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으며 신장, 방광, 위장 등의 질환이 염려됩니다. 여성의 경우 요통이나 자궁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