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27. 돈과 명예를 양손에, 경인일주

by Antenna Saju 2020. 10. 4.
반응형

1. 경인일주 기본정보

경인일주는 십신은 편재(偏財)이고 십이운성은 절(絶)에 해당됩니다. 지장간은 무(戊, 편인), 병(丙,편관), 갑(甲, 편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경인일주 물상

천간 경금은 큰 도끼이고 인목은 나무이니 큰 도끼가 인목을 찍어내리는 상(象)입니다. 또한 경인은 흰 호랑이로 백호를 의미하며 큰 칼을 차고 호랑이에 올라탄 장수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3. 경인일주 특성 

[백호]

무뚝뚝하지만 의리있고 소신있는 사람으로 용맹하여 강인한 개척정신, 투쟁심 경쟁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늘 분주하고 역마성이 있는데 다른 사람과 무리지어 다니는 것 보다는 혼자 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정글 속 호랑이가 혼자서 어슬렁거리는 것과 비슷한 모습니다. 낙천적이고 긍정적이지만 한 번 원칙을 정한 것은 물러섬이 없고 강한 결단성을 가지고 밀어부치는 성향도 강합니다. 

 

 

[내 발등 내가 찍기] 

경인일주는 머리가 좋은 일주이지만 「2.물상」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경인은 큰 도끼로 아름드리 나무를 찍어내리는 모습이기도 하여 본인이 본인 발등을 찍어내는 일을 저지르는 실수를 저지를 때도 있습니다. 인목이 배우자를 의미하기도 하여 본인이 배우자를 치는 모습으로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돈과 명예를 양손에] 

경(庚)은 가을을 의미하면서 동시에 결실을 의미하며 인(寅)은 봄의 계절입니다. 봄에 씨앗을 뿌리고 가을에 결실을 맺는 것이니 재물복과 성공운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장간의 흐름 또한  재성(甲) → 편관(丙) → 편인 (戊)로 재관인으로 흘러 사업으로 큰 부를 취할 수 있는 능력도 있고 조직에서 일하더라도 CEO 자리 까지 올라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인목이 편재라 직장 생활을 꾸준히하여 재물을 불리기 보다는 부동산이나 사업을 하여 재물을 불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직생활을 하면 능력을 인정 받아 고위직까지 올라갈 수 있으니 양손에 돈과 명예를 모두 쥐고 있는 복 많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것은 절(絶)지에 놓여 기세 당당하게 잘 나가더라도 한 순간 그 흐름이 끊기고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나락으로 떨어진다고 하여도 절처봉생하여 다시 살아나는데 경인일주는 이처럼 성공과 실패의 변화가 잦은 것이 특징입니다. 

 

[재물복]

일지 배우자 자리에 재성을 두어 경인일주는 재물복이 많고 돈 버는 능력도 출중합니다. 하지만 절에 놓인 돈은 힘이 약해 그 재물을 유지하기가 힘들고 재물의 기복이 심합니다.  투자 혹인 투기 등으로 돈을 날리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일에 돈이 많이 빠져나가기도 합니다. 일을 벌렸다가 마무리를 잘 못해 용두사미가 될 경향이 많습니다. 

 

 

[뛰어난 업무능력] 

경인일주의 관(官)은 병화(丙)로 관이 생(生)으로 놓였습니다. 업무능력이 뛰어나고 추진능력이나 리더쉽도 뛰어나 조직에서도 인정받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관도 절궁에 놓여 한 순간에 그만 둘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역마성]

지살의 영향으로 역마성이 강한데 국내이동 뿐 만 아니라 해외로 이동이 잦고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자리잡거나 이사를 자주 다닐 수도 있습니다. 해외무역이나 국제업무를 하는 분야로 진출하면 본인의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4. 경인일주 남성의 특징

일지가 재성이라 경인일주의 남성은 능력있고 조건 좋은 배우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자의 기가 센 편이고 배우자의 자리가 절궁에 놓여 배우자와 해로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인일주 자체도 기가 세서 배우자와 의견 충돌이 많을 수 있으니 배우자에게 많이 양보하면서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官)이 생으로 놓어 총명하고 수재인 자식을 보는데 자식과 떨어져 살게 되니 자녀가 유학을 가겠다고 하면 일찍 준비해서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경인일주 여성의 특징 

경인일주 여성은 관을 생으로 두어 인물이나 외모가 모두 좋은 남편을 만납니다. 하지만 관(官) 역시 절에 놓여 부부가 해로하기 어렵습니다. 특히나 경인일주 여성은 성격이 굉장히 강합니다. 남편이 다른 이성에게도 인기가 많은 사람인데다가 부인이 너무 강하니 성정이 부드러운 다른 여자에게 더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경인일주 여성도 경인일주 남성과 마찬가지로 부부생활 유지를 위해 본인의 성격을 좀 누그러뜨리는 것이 좋습니다. 

6. 건강

경금은 폐와 대장과 연관이 있고 인목은 간, 손과 머리카락과 연관이 있습니다. 맹장 수술을 할 수 있고 디스크, 치과질환이 염려되고 화상을 입을 우려가 있으니 늘 주의가 필요합니다. 교통사고, 전기, 가스, 화재 등 여러가지 액을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