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28. 돈이 아주 많던지 돈이 아예 없던지, 신묘일주

by Antenna Saju 2020. 10. 19.
반응형

1. 기본정보

신묘일주는 십신 편재(偏財)이고 십이운성은 절(絶)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목의 성분 갑(甲, 정재)와 을(乙, 편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신묘는 여러 물상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대표적인 물상이 흰 토끼입니다. 토끼라는 동물은 늘 귀를 쫑긋이 세우고 다니는 동물이라 신묘일주들은 남들보다 빨리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늘 귀를 세우고 다니기 때문에 신경이 예민하고 남을 의심을 잘하며 불한 하고 초조한 성향이 있습니다. 

 

 

신금은 보석을 의미하고 묘목은 넝쿨 또는 줄이 되기도 하여 신묘는 줄에 보석이 메달린 상(象)으로 목걸이나 반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신묘일주는 묘가 벼이고 신금은 곡알로 벼에 나락이 달려있는 모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나락은 가을에 추수를 하는 것이니만큼 열심히 노력하여 큰 부자가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3. 신묘일주 공통성향 

[삶의 굴곡]

신묘는 일지가 십이운성 절(絶)에 놓여 있습니다. 절(絶)은 뜻 그대로 끊어진다는 의미로 육친과의 단절, 일의 단절, 재물의 단절 등의 모습으로 발현되는데 일지 재성이 절(絶) 놓여 있어 재물이 끊어질 수도 있고 배우자와의 관계가 끊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육친상 부친에 해당하여 부친과 일찍 헤어질 수도 있습니다. 

 

 

[재물의 발현]

신묘는 지장간이 정재인 갑목과 편재인 을목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재물복이 아주 많던지 아니면 재물로 고통을 받던지 극과 극의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일지 재성을 두어 돈 버는 능력이 탁월한 데다 재성이 혼잡이라 재물에 대한 욕심도 강합니다. 하지만 재성이 절(絶)에 놓여 있으니 한 순간 재물이 끊어질 수 있음을 늘 명심하고 재물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너무 욕심 부리다가 무리한 투자를 하거나 성급한 결정으로 빚보증을 잘못하여 한 순간 거지가 될 수도 있고 늘 돈이 세는 일이 많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돈 관리는 본인이 하지 말고 배우자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일지가 재성인 사람은 재복은 좋지만 재성이 인성을 극하기 때문에 학문으로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 

 

 

[역마성]

묘(卯)는 토끼입니다. 토끼는 늘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동물로 역마가 강한 데다 십이운성 또한 병(病)이라 역마성이 강합니다. 그래서 신묘는 사무적인 일 보다 섬세하고 손재주가 좋아 IT계열이나 컴퓨터 및 기술직에 종사하면 길할 수 있습니다. 

 

[현침살]

현침(懸針)은 매달 현(懸), 바늘 침(針)으로 몸에 바늘이 매달려 있다는 의미입니다. 바늘처럼 뾰족해서 어떤 일이든 꼼꼼하게 하고 섬세한 장점은 있지만 생각이나 말이 뾰족해서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잘하게 됩니다. 특히 자신의 가족에게 가시 돋친 말을 잘하는데 기혼자라면 배우자로 향하는 경우가 많아 부부 사이 문제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래서 칼로 째거나 바늘을 찌르거나 가위로 자르는 일을 하는 의사나 간호사, 미용사 같은 분야에 종사하게 되면 업상대체가 되어 현침이 안 드러나게 됩니다. 본인의 배우자가 이런 직업에 종사를 하는 것도 해당됩니다. 

 

4. 신묘일주 남성 특징 

일지에 재성이 놓여 능력 좋은 배우자를 만나게 되지만 일간은 신금이고 배우자는 묘목이니 금극목을 하여 남성이 자꾸 배우자를 극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배우자가 자꾸 신묘일주 남성을 멀리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장간이 재성 혼잡이라 이성 문제로 구설수에 오르기 쉽고 십이운성이 절(絶)이라 신묘일주 남성은 부부해로 하기가 어려운 일주입니다.

 

5. 신묘일주 여성 특징

재성은 여성에게는 육친이 시어머니에 해당합니다. 재력이 있는 시어머니를 만나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시부모님이 배우자 궁에 위치하고 있어 시어머니의 간섭이 심할 수 있습니다. 신묘일주 여성은 식상이 절에 놓여있어 자식과 인연이 길지 못할 수 있고 관(官)이 공망이라 남편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남편이 능력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이성에 더 관심을 많이 보이는 사람일 수 있고 가정적인 남자라면 무능하여 본인이 대신 가장 역할을 해야 하는 운입니다.  신묘일주는 남성이든 여성이든 배우자궁을 극을 하니 주말 부부를 하면서 떨어져 지내면 오히려 관계가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6. 건강

신금은 폐와 대장을 의미하고 묘목은 목의 성분으로 갈비뼈, 손가락 관절, 다리뼈 등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신묘일주는 기관지나 폐의 건강을 주의하여야 하고 신경계통, 척추질환, 방광 및 뼈가 약해 골절상을 입으면 크게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늘 하체 관절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