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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命理)/명리기초이론

오행의 상생상극과 성격차이

by Antenna Saju 2020.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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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의 상생상극과 오행별 성격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오행의 의미 

태초에 아주 끝없이 넓고 큰 공간에서 태극의 일기(一氣)가 생기고 여기에서 음(陰)과 양(陽)으로 나누어졌습니다. 그리고 음양(陰陽)에서 하늘과 땅으로 나뉘고 여기에서 또 다시 4개 사상 太陽, 太陰, 少陽, 小陰으로 나뉘어졌고 四象에서 또 다시 건(乾), 태(兌), 이(離), 진(震), 손(巽), 감(坎), 간(艮). 곤(坤)으로 나뉘고 이후 무한히 나누어져 우주를 이루게 됩니다. 

 

오행은 氣가 태어나고 (生) 자라나서 (長) 변화하여 (化) 수렴하고 (收) 응축하는 (裝) 5가지 운행의 기운과 법칙을 말하는데 이 다섯 가지의 성질과 기운을 잘 나타내어 표현한것이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를 입니다.

 

 

사주명리학은 열개의 천간과 열두개의 지지를 음(陰)과 양(陽) 및 오행(五行)으로 분류하여 그 상호관계로 사람의 운명을 예측하는 것으로 명리학의 사상적 기초는 오행에 있습니다.

 

오행은 역경(易經)에서 유래하였는데 역경의 설명에 의하면 火는 태양(太陽), 목(木)은 소양(少陽), 수(水)는 태음(太陰)에서 금(金)은 소음(少陰)에서, 토(土)는 이 모든 것을 포함하였다고 합니다. 

 

오행설의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木은 방위는 나무이며 동(東)에 해당하고 탄생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계절은 봄, 하루 중 시간은 아침을 나타냅니다. 기(氣)는 생기(生氣), 색은 청색(靑色)이고 성정은 인(仁)을 의미합니다. 

火는 불이며 방위는 남(南)에 해당하고 성장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계절은 성장을 많이 하는 여름, 하루로 치면 활동을 많이 하는 낮에 해당합니다. 기는 왕기(旺氣)이고 색은 적(赤)이고 성정은 예(禮)에 해당합니다.

土는 흙이며 방위는 중앙(中央)에 해당하고 변화를 의미합니다. 각 계절의 가장 중앙이며 해가 중천에 떠 있는 정도입니다. 기는 둔하고 색은 황색(黃色)이며 성정은 신(信)을 나타냅니다.

金은 쇠이며 방위는 서(西)에 해당하고 수렴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모든 곡식이 수렴하야 여무는 가을을 의미하고, 하루로 치면 저녁에 해당합니다. 기(氣)는 숙살지기 (肅殺之氣)이고 색상은 흰색(白)이며 성정은 의(義)를 나타냅니다. 

水는 물이며 방위는 북(北)에 해당하고 물을 저장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계절은 겨울이고, 하루로 치면 밤이고 기는 사기(死氣)이며, 색은 흑(黑)이고 성정은 지(智)를 나타냅니다. 

 

 

2. 오행의 생극(生剋) 

오행은 서로간에 도와주고 관계인 상생 (相生)이 되는 관계가 있고 서로간에 억압하고 통제하는 상극(相剋)이 되는 관계가 있습니다. 상생(相生)은  木이 火를, 火가 土를, 土가 金을, 金이 水를, 水가 木을 생(生)하는 것이고 상극(相剋)은 木이 土를, 土가 水를, 水가 火를, 火가 金을, 金이 木을 극(剋)합니다. 

 

[상생(相生)] 

목생화(木生火) → 화생토(火生土) → 토생금(土生金) → 금생수(金生水) →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나무는 타서 불을 만들고 

화생토(火生土)   불이 타고 나면 재가 흙이 되고 

토생금(土生金)  흙이 굳어 땅속에서 광물이 되고

금생수(金生水)   땅속 암반층 돌 틈에서 샘물이 솟아오르며 

수생목(水生木)   물은 나무를 키운다. 

 

[상극(相剋)]

목극토(木剋土)    나무 뿌리는 흙을 뚫고 들어가고

토극수(土剋水)    흙은 댐으로 물을 가두어 모으고

수극화(水剋火)    물은 불을 끄는 것이고

화극금(火剋金)    불은 금을 녹이고 

금극목(金剋木)    쇠(도끼)는 나무를 자른다.    

 

 

3. 오행의 왕함과 쇠함 

오행은 계절에 따라 왕성해지기도 하고 쇠약해지기도 합니다.

 

목(木, 나무) 

木은 봄 인묘진(寅卯辰)월에 가장 왕성하고 겨울 해자축(亥子丑)월에도 수생목(겨울에는 수가 왕하다)라여 왕성합니다. 여름 사오미(巳午未)월에는 화(火)가 성하는 계절이므로 그 기운을 목생화(木生火)로 火에게 기운을 빼앗겨 쇠약해지며, 가을의 계절인 신유술(申酉戌)월에는 木을 극하는 金이 왕성한 계절이므로 가장 쇠약해 집니다.

 

화(火, 불) 

火는 여름에 해당하는 사오미(巳午未)월에 가장 가장 왕성하며 봄의 계절인 인묘진(寅卯辰)월에 목생화(木生火)로 상생되니 왕성해집니다. 겨울에 해당하는 해자축(亥子丑)월에 水의 극(剋)을 받아 가장 쇠약해집니다. 

 

 

금(金, 쇳덩어리) 

金은  가을에 해당하는 신유술(申酉戌)월에 가장 왕성합니다. 그리고 土기운이 성한 사계절 진(辰),미(未),술(戌),축(丑)에는 토생금 (土生金) 하기 때문에 기운이 성합니다. 여름에는 火氣가 성하므로 화극금(火剋金)되어 가장 쇠약하고, 겨울에는 금생수 (金生水)로 기운을 설기(泄氣)하므로 쇠약해지고 봄에는 금극목(金剋木)으로 金이 木으로 부터 극제되어 쇠약합니다.  

 

수(水, 물) 

水는 겨울에 해당하는 해자축(亥子丑)월에 가장 기운이 왕성하고 가을인 신유술(申酉戌)에는 금생수(金生水)가 되어 상생하므로 기운이 왕성합니다.  水의 기운은 강한 편입니다. 봄에는 수생목(水生木)으로 水가 氣를 설기 하므로 쇠약하며 여름에는 수극화(水剋火)로 쇠약합니다. 土기운이 성한 사계절 진(辰),미(未),술(戌),축(丑)에는 토극수 (土剋水) 하기 때문에 기운이 쇠약합니다.

 

 

토(土, 흙) 

土는 사계절 중 진미술축(辰未戌丑)월에 가장 기운이 왕성하며 여름에도 강한 土 기운을 나타냅니다. 가을과 겨울부터 기운이 약해지는데 土는 봄에 그 기운이 가장 약합니다.

 

4. 오행에 의한 성격판단

명리학은 오행을 가지고 인간의 부귀, 빈천, 질병 뿐 만 아니라 그 성격 까지도 판단하는 근거가 됩니다. 오행은 하늘에 있어 오기가 되고 사람에 있어서는 오상(五常) 즉,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이 됩니다. 仁은 木, 義는 金, 禮는 火, 智는 水, 信은 土를 의미합니다. 오행이 기운이 깨끗하면 하면 성격도 겸손하고 성실하며 자비심이 있는데 반하여 편중되어 특정 오행이 많거나 적으면 성격상 단점이 됩니다. 사람의 성격을 일주(日柱) 오행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木은 仁 으로 남을 사랑하고 어질게 행동하는 성정입니다. 목일생(木日生)으로 사주에 木기운이 강하면, 성정이 인자하고 타인에 대한 측은지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木 기운이 너무 많으면 마음이 어질지 못하고 질투심이 있으며, 변덕스럽고 마음이 잔챙이 같을 수 있습니다. 木 기운이 부족한 사람은 마음속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기 쉽고 타인에게 인색한 경향이 있습니다. 木일간이 사주원국에 식상(火)이 많은 경우 金과 水 또는 습토로 火식상을 다스려주면 성정이 겸손하고 예의바른 행동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金과 水 또는 습토 기운이 없으면 자신이 총명하다고 자만(自慢)하고 변덕이 심한 경향을 띱니다. 

 

火는 禮 로 타인에 대한 예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화일간이 火기운이 강하면 예의바르고, 행동이나 일처리가 빠르고 말 하는 속도도 빠르며, 명랑한 성정이고 화려하게 꾸미는 것을 좋아합니다. 火기운이 부족하면 성격이 조급하고 울기도 잘하고 웃기도 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火 일간이 사주원국에 火 기운이 강한 신강한 사주에 金 기운이 있으면 성격이 폭력성을 띄고 성급하고 무례한 면이 있습니다. 반면 습토를 가지고 있으면 火 기운을 다스려 겸손하고 예의바른 행동을 합니다. 

 

 

土는 信 으로 타인에 대한 신용을 지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주가 土이고 사주에 土 기운이 강하면, 신의(信義)가 강하고 충성심과 효심이 있습니다. 반면 土 기운이 너무 강하면 고집불통으로 사리분별을 잘 못합니다. 土 기운이 부족하면 행동이나 판단이 사리에 맞지 않고 타인과 잘 싸우며 인색하고 괴팍스러운 성정을 나타냅니다. 

 

金은 義로 도리가 바릅니다. 金 일주이고 사주원국에 金 기운이 강하면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의로운 일에 용감하고 결단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金 기운이 너무 강하면 욕심이 많고 잔인하며, 무모하게 용감한 면을 드러냅니다. 金 기운이 부족하면 생각은 많으나 결단심이 없으며 남에게 시비를 잘 겁니다. 

 

水는 智이고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水 일간으로 水 기운이 강하면 총명합니다. 水 기운이 너무 강하면 의지가 약하고 다재다능합니다. 水 기운이 부족하면 언행이 이랬다 저랬다 하고 용기가 없습니다. 사주원국에 水 기운이 강하면서 木 기운이 있으면 덕과 지혜를 겸비한 인격자 성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주원국에 土 기운이나 火 기운이 섞이면 면 고집이 센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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