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명리기초이론

사주명식 작성법 1편 생년의 간지

by Antenna Saju 2020. 8. 27.
반응형

1.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

 

사주명식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명리학에서는 사람이 태어난 년, 월, 일, 시의 간지(干支)가 상호작용하여 그 운명(運命)을 좌우하는 것으로 봅니다. 각 생년, 월, 일, 시는 간지 두 자로 되어 있어 사주명식은 총 8자가 됩니다. 사람의 운명을 '사주 팔자'라고 하는 것은 이런 연유 때문입니다. 

명리학에서는 

 

년의 간지를 연주 (年柱)

달의 간지를 월주 (月柱)

날의 간지를 일주 (日柱)

시의 간지를 시주 (時柱)

 

라고 합니다.

년, 월, 일 시 등 사주의 간지를 정하는 법을 알기 전에 사주팔자(四柱八子)를 구성하고 있는 간지(干支)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간지(干支)를 사용하기에 이른 기원 및 그 근거에 대하여 연해자평(淵海子平)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중국의 황제(黃帝) 때에 천우 (穿尤)가 나와 세상을 어지럽게 함에 황제께서 심히 백성의 고생을 걱정하여 마침내 천우와 탁녹의 들에서 싸와 이를 처죽이다. 그러나 유혈이 백리에 뻗쳐 이것을 다스리기 어려움에 황제는 목욕재계 (沐浴齋戒)하고 하늘에 비니 하늘이 이를 가상히 여겨 십간, 십이지를 나리시다. 황제는 십간을 원(圓)으로 포(布)하여 천형(天形)을 상징하고 십이지를 방(方)으로 포하여 지형(地形)을 상징하고 그 빛을 합하여 직문(職門)에 명하여 이를 널리 펴지게 하니 그 후는 잘 다스려지도다. 후일 대요씨 (大撓氏)가 나와 세상 일을 걱정하여 가로대 아 - 황제가 성인으로서도 오히려 악살(惡殺)들을 능히 다스리지 못하였거늘 후세에 재해(災害)를 어찌하리오- 라고 탄식하여 마침내 십간, 십이지를 합하여 육십갑자(六十甲子)를 배성하도다

이 내용을 오늘날 우리가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는 어렵지만, 어찌되었든 간지로 자연계의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푸는 기호로서 이용하려고 만든 것 같습니다.

 

 

천간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로 10개의 천간이 있고, 지지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로 12개가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음양(陰陽)과 그것이 속하는 오행(五行)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지구분 음양구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천간 갑(甲) 병(丙) 무(戊) 경(庚) 임(壬)
을(乙) 정(丁) 기(己) 신(辛) 계(癸)
지지 인(寅) 오(午) 진(辰),술(戌) 신(申) 자(子)
묘(卯) 사(巳) 축(丑),미(未) 유(酉) 해(亥)

   

위의 양간(陽干)과 양지(陽支), 음간(陰干)과 음지(陰支)를 순차로 각각 조합하면 소위 육십갑자(六十甲子)가 됩니다. 아래의 육십갑자 표 참고하세요.

갑자 을축 정묘 무진 기사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천간과 지지가 결합할 때에 陽干과 陰支, 陰干과 陽支는 결합되지 않습니다. 예컨데 갑축(甲丑)이나 을인(乙寅)의 결합은 될 수 없으니 주의 하세요. 

 

 

2. 생년(生年)의 간지(干支)를 정하는 법

간지(干支)가 무엇인지 확인 다음에는 생년월일시의 간지(干支)를 어떻게 세우는가를 알아야합니다. 요즘은 만세력 앱이 잘 나와 있어서 참고하기가 쉽지만 그래도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주의 간지(干支)를 정하는데 있어서 우선 년(年)의 간지(干支)부터 정합니다. 년(年)의 간지(干支)는 정하기 가장 쉬운데 금년의 간지(干支)로 부터 태어난해에 이르기까지 육십갑자를 거꾸로 올라가면 됩니다.

 

예를들어1953년생의 간지(干支)를 확인하려면 올해가 1963년 계묘(癸卯)년일 경우  계묘(癸卯)를 기준으로하여 육십갑자를 거꾸로 10년만큼 뒤돌아가면 됩니다. 임인(壬寅), 신축(辛丑), 경자(庚子), 기해(己亥), 무술(戊戌), 정유(丁酉), 병신(丙申), 을미(乙未), 갑오(甲午), 계사(癸巳) 순으로 거꾸로 올라가면 10년 1953년 간지는 계사(癸巳)년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만세력의 생년은 음력을 표준으로하여 정한 것이며, 또 구년(舊年)과 신년(新年)의 구별은 입춘(入春)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 같이 1953년에 출생하였더라도 입춘(立春)전에 출생할 때는 년의 간지(干支)는 계사(癸巳)가 아니라 1952년의 간지(干支)인 임진(壬辰)이 됩니다. 입춘(立春)은 양력에 의하면 대체로 2월 4일에서 하루이틀 정도 차이 납니다. 또 같은 입춘(立春) 당일에 출생한 경우라도 그 해의 간지를 쓸 것인가 그 전해의 간지를 쓸 것인가는 입춘 절입의 시각(時刻)이 의하여 결정됩니다. 만약 오후 3시에 절이 바뀐다면 3시 전에 출생한 사람은 입춘일에 출생하였더라도 전년의 간지(干支)를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입춘(立春)이 3일 23시 58분이고 신축년(辛丑年), 경인월(庚寅月)이 된다고 했을 때, 3일 23시에 태어난 사람은 경자년(庚子年) 기축월(己丑月)이 됩니다. 이와 같이 태어난 시간에 따라서 사주명식 자체가 크게 바뀔 수 있으니 꼭 입춘이 되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