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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命理)/명리기초이론

천간합과 지지합

by Antenna Saju 2020.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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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를 보는 방법은 우선 사주팔자의 오행상호간의 생화극제(生化剋制)와 육신(六神) 및 십이운성의 동태의 선악(善惡)을 규명하고, 제합(諸合) 및 제살(諸煞)을 찾아 숙명을 아는 방법은 이를 단식판단(單式判斷)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부르게 된 것은 복식판단(複式判斷)은 사주팔자 전체를 종합 판단하여야 하는데 반하여, 단식판단(單式判斷)은 일주 또는 연주를 기준으로 해서 합(合)또는 살(煞)을 찾아내면 되기 때문입니다. 

 

간명법은 우선 복식판단(複式判斷)을 행한 다음, 단식판단(單式判斷)을 하는 것이므로 후자는 전자에 부수되는 방법에 불과합니다. 

 

단식판단은 복식판단에 부수될 뿐 아니라, 그 자체의 종류도 십여종이므로 그 전체적 종합판단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따라서 몇 가지 흉살이 있더라도 다른 길살이 있으면 그 흉살의 불길한 숙명성 암시를 무시하셔도 됩니다. 단식판단법에는 형(刑), 충(冲), 파(破), 해(害) 등의 살(煞)과 간합(干合), 삼합(三合) 등의 제합(諸合)이 있습니다. 

 

 

1. 합(合)의 의의

합(合)이란 음양과 오행이 서로 다른 간지간의 기운이 서로 결합하여 다른 기운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合이 된 후에는 원래 가지고 있던 오행에서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고 한 쪽 오행의 세력이 강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合은 천간의 글자들끼리도 合을 하지만 지지(地支)의 글자들끼리도 합을 하는데 地支는 그 合이 삼합, 육합, 방합 등이 있어 명식 해설시 사주 원국을 좀 더 입체감 있게 파악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천간합(天干合) 

천간합(天干合)은 간합(干合)이라고도 하고 애정지합 또는 부부지합이라고도 합니다. 십간 중 다섯개의 양간은 각각 그 순위를 오계단씩 떨어져서 특정한 음간(陰干)과 다음과 같이 합이 됩니다. 사랑하는 남녀가 부부가 되듯이 陽은 陰을 취하고 陰은 陽을 취하여 合을 하는 것입니다.  

 

천간은 그 사람의 직업이나 대인관계, 사회성과 정신적인 변화를 파악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이 천간의 변화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천간합(天干合)입니다. 사주원국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운의 흐름에서도 길흉으로 바뀔 수 있으니 천간합 유무를 잘 확인 하여야 합니다. 

 

합(合) 오행 합이름
갑(甲) - 기(己)  중정지합
을(乙) - 경(庚) 인의지합
병(丙) - 신(辛) 위엄지합
정(丁) - 임(壬) 인수지합
 무(戊) - 계(癸)  무정지합 

 

년,월,일 시의 천간 상호간에 이와 같은 간합이 있을 경우 [예를 들어 甲일생의 년간에 己가 있거나 己일생의 월간에 甲이 있을 경우 甲己의 간합이 됩니다] 어떤 운명에 처할 것인가는 각 간합마다 다릅니다. 

 

 

(1) 갑기합 (甲己合)

이 간합이 있는 사주는 그 분수를 지키며, 마음이 넓어 타인과 다투지 아니하고 세상 사람들의 존경을 받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의무를 지키지 않고 간지(奸知)에만 능하고 박정한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甲일생이면서 己 간합이 있는 사람은 신의는 있으나 지능이 부족하고 己일간이면서 甲의 간합이 있는 사람은 신의가 없으며 목소리가 탁하고 코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2) 을경합 (乙庚合) 

과감하고 강직한 성향을 가지고 있고 인의(仁義)가 두터우나 사주 중에 육신(六神)의 편관(偏官)과 십이운성의 사(死)나 절(絶)이 있으면 용감하기는 하나 천한 경향이 있습니다. 乙일생이 庚과 간합이 있으며 예의가 없고 결단성이 약하며 庚일생이면서 乙과 간합이 있으면 자비심이 없으면서 의(義)로운 일만 과장하고 트튼한 치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병신합 (丙辛合)

의표(義表)에 위엄이 있으나 비굴하고 잔혹한 성향을 가지고 있고 성질은 색을 좋아합니다. 丙일생이면서 辛과 간합이 있으면 지혜는 뛰어나나 사모(詐謨)를 잘 쓰며 예의가 없습니다. 辛일간이면서 丙과 간합을 하면 희망이 없거나 작고 체구도 작은 편입니다.

 

 

(4) 정임합 (丁壬合)감정에 흐르기 쉽고 색을 좋아하며 성품이 고상하지 못합니다. 만약 십이운성이 사(死) 또는 절(絶)이 있거나 육신의 편관(偏官) 또는 함지살(咸池煞)이 있으면 음란할 수 있습니다. 여자는 대개 늦게 결혼하거나 나이 많은 사람과 결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생 굴곡이 심해 극도로 좋은 인생과 극도로 나쁜 인생이 극과 극을 달립니다. 丁일생이 壬과 간합을 하는 경우는 소심하고 질투심이 강하며 몸이 마르고 키가 큰 사람이 많고 壬일간이면서 丁과 간합을 하는 경우는 비굴한 성격에 화를 잘내며 신의가 없고 몸집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5) 무계합 (戊癸合)뛰어난 용모를 가지고 있으나 경박한 성향이 있고 남자는 독신이 많지만 여자는 미남과 결혼한다는 암시가 있습니다. 戊일간이면서 癸와 간합을 하는 경우는 총명하며 다정다감한 것 같지만 속은 무심하고 얼굴이 붉은 기가 도는 사람이 많고 癸일간이면서 戊와 간합을 하는 경우에는 지능이 낮고 질투심이 많으며 하는 일이 유시무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는 나이가 차이가 많은 여자와 결혼할 가능성이 높고 여자 또한 나이 차이 많이 나는 남자와 결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육합(六合) 및 삼합(三合)

육합(六合)은 지합(支合)이라고도 하며 지지와 지지가 합(合)을 하는 것입니다.

 

地支 合化
자축(子丑)
인해(寅亥)
묘술(卯戌)
진유(辰酉)
사신(巳申)
오미(午未)

 

이와 같은 육합이 사주에 있을 때 - 예컨데 일지가 子이고 년지가 丑인 경우, 일지와 년지는 육합이 되는 경우 - 어떤 운명이 작용하는가는 사주 속에 길성이 있어 그것이 육합이 되면 더욱 길하고 흉한 경우면 더욱 흉해집니다. 

 

 

 

삼합(三合)은 간합, 육합과 같이 십이지 중의 세 개의 지(支)가 그 성정(性情)에 따라 서로 화합 보조하여 결합한 것인데 육합과 다른 것은 결합하는 요소가 음양 두 개가 아니라 세 가지 지지가 융합하여 그중 중심이 되는 지지의 오행으로 화(化) 한다는 것입니다. 

 

地支 合化
신자진(申子辰)
사유축(巳酉丑)
인오술(寅午戌)
해묘미(亥卯未)

 

사주원국이 갑신년 임자월 경진 일일 경우 지지만으로 신자진(申子辰)이 合하여 水局이 되는 것입니다. 申의 오행은 金이고 辰의 오행은 土이지만 신자진으로 묶이면 오행은 水가 됩니다. 사주 원국에 水가 많은 것이 좋을 경우에는 신자진 합을 하는 것이 좋은 영향으로 미치겠지만 사주 원국에 水가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면 신자진으로 합을 하는 것은 더 안 좋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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