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9. 백호살, 임술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16.
반응형

 임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정보

일지 술토가 천간 임수를 토극수를 하고 임수와 술토 양(陽)의 글자라 십신은 편관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관대이고 지장간은 무(戊, 편관), 정(丁, 정재), 신(辛, 정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땅속의 물이라 지하수 또는 땅속에서 석유를 시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백두산 천지의 물상이기도 합니다.

3. 임술일주 기본정보

[재물창고]

술토는 화(火)의 고지로 재물창고가 됩니다. 임수는 밑으로 내려오는 기운이 강하고 술토는 정화를 품고 있어 상승하려는 기운이 강하니 수(水)와 화(火)의 기운이 잘 어우러집니다. 그래서 임술일주들은 돈을 잘 벌고 잘 모으기 때문에 큰 부자들이 많습니다. 술토가 돈 창고이니 돈이 한 번 들어가면 잘 안 내놓습니다.

 

[백호살]

임술은 갑진, 을미, 병술, 정축, 무진, 계축과 더불어 백호에 해당합니다. 임술은 백호에 재관이 고(庫)에 들었습니다. 술토는 가을이라 만물이 익어 거둬들이는 기운이고 임수는 물이라 모든 것을 포용하는 성향이니 임술일주는 많은 사람을 이끄는 지도자의 운입니다. 군경검 등 권력계로 나아가면 명예를 취할 수 있고 금융계 계통도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종교와 관련 있어 목사나 스님이 되면 따르는 신자들이 많습니다. 

 

 

[좌절금지] 

강인하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는 불굴의 의지가 있습니다. 겉으로는 많이 강한 성향으로 드러나지만 천간 임수는 큰 물이니 물의 성향인 재치가 있고, 융통성과 포용력을 보입니다. 총명하고 타인의 마음을 잘 파악하는 능력도 지녔습니다.  

 

[타고난 식복] 

지장간이 정재인 정화(丁), 편관인 무토(戊), 정인인 신금(辛)으로 이루어져 재성, 관성, 인성을 모두 품고 있으니 식복이 많은 일주입니다. 십이운성은 관대에 해당하는데 관대는 어떤 의식을 치를 때 입는 특별한 복장으로 관대를 둔 사람은 특별한 옷을 입고 일하는 직업군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병원복이나 죄수복을 입고 있는 모습으로 발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만약 천간에 관(官)인 무토나 기토를 투출하고 있거나 지지에 진, 술, 축, 미 중 다른 토를 두었다면 경찰복이나 군복, 의복 등 특수직 옷을 입고 일하는 직업군에 종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친과 모친]

재성인 정화가 '대'궁에 '양'으로 놓여 부친과는 전생의 인연으로 만난 사이입니다. 부친이 '양'으로 놓였다는 것은 부친이 아프신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반면 모친을 의미하는 인성인 신금(辛)은 '대'궁에 '대'좌하여 모친의 성품이 대쪽 같은 분이실 수 있고 모친 덕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묘술합화(卯戌合火)]

사주 원국에 묘목이 있거나 운에서 해당 글자가 오면 식상인 묘목과 관인 술토가 합을 하여 재물을 취하려는 성향이 강하게 발현됩니다. 이럴 때 명예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나쁜 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임술일주 남자 특징

임술은 정화(丁)가 재성인데 정화는 '대'궁에 '양'으로 놓여있습니다. '양(養)'은 십이신살 중 천살을 의미하며 부인과 전생의 업의 관계로 만났음을 의미합니다. 배우자가 '양'으로 놓이면 대개 아프거나 일찍 사별하게 될 가능성이 있으니 배우자에게 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임술일주는 술(戌) 중 정화(丁)와 천간의 임수(壬)가 정임합을 한 후 묘속으로 집어넣는 것이니 사주 흐름이 나쁘면 의처증으로 발현될 수도 있고 배우자와 사별 또는 헤어질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잘 대해주고 주변 사람들에게 잘 베풀고 살면 이런 일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임술일주 여자 

임술일주 여자는 관(官)인 무토가 '대'궁'묘'로 놓여 임술 남자와 마찬가지로 부부궁이 약합니다. 배우자가 군·경·검 분야에 종사하면 부부해로 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남편이 병약하거나 사별 또는 이별의 운이 있습니다. 식상인 갑목(甲)이 '대'궁에 '양'으로 놓여 자식을 유산 또는 낙태할 수 있고 낳은 후에도 병약할 수 있습니다. 혹시 공부 등을 이유로 떨어져 생활하게 된다면 떨어져 지내는 것이 더 길한 일입니다. 

 

6. 건강

임수는 방광과 신장에 영향을 미치고 술토는 비장·위장 그리고 자궁과 폐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임술일주는 신장, 방광, 요도, 혈관계 질환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