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6. 관인상생, 기미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13.
반응형

관인상생이 잘 이루어진 기미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정보

천간 기토(己)와 지지 미토(未)는 오행이 토(土)로 같고 같은 음(陰)의 글자로 십신 비견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관대(官帶)이고 지장간은 기(己, 비겁), 을(乙, 편관), 정(丁, 편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미토는 마른 사막 같은 토이고 기토는 전답이니 기미는 전답이 말라 습기가 하나 없는 땅의 물상입니다. 기토는 천문 지리로 구름을 의미하고 미토는 역마라 기미일주는 역마성이 아주 강한 사람입니다. 

 

3. 기미일주 공통 성향 

[양인성]

원래 양인은 양(陽)의 글자인 경우에 해당하는데 그만큼 세다는 의미에서 기미일주도 양인으로 봅니다. 특히 기미는 두 글자 모두 '현침'을 의미하는 글자인데 한 번 화가 나면 앞뒤, 지위고하 가리지 않고 폭력성과 상대를 공격하는 면이 있습니다. 현침이 아주 강하여 예리한 분석력과 핵심을 짚어내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예민하여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고 사소한 일에 양보하지 않는 경우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원리원칙주의자]

미토의 지장간은 비견인 기토, 관인 을목, 인성인 정화로 이루어져 관인상생이 되는 흐름입니다. 그리고 미토(未)가 목(木)의 고지이면서 관대를 두었으니 아주 원리원칙주의자의 성향이 강합니다. 비견이 '대'궁에 '대'로 놓여 고집도 아주 세사 한 번 아니다 싶은 경우에는 절대 아닌 사람입니다. 그래서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한 경향이 있습니다. 식신 신금은 '대'궁에 '쇠'좌하여 신용과 신뢰를 중시하고 점잖고 격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예의 바른 사람입니다. 십이운성 '관대'에 대한 아래 설명을 참고부탁드립니다 '관대'를 가진 사람의 성정을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을거에요. 

 

 

부모 그늘에서 벗어나 밥값 하는 시기, 십이운성 관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관대(冠帶)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십이운성 관대(冠帶)란 ? 관대는 옛말 우리 조상들이 과거에 급제하거나 결혼식을 할 때 입었던 사모관대를 말합니다.

forthehappylife.tistory.com

 

[부친·모친]

인성 정화 '丁'가 '대'궁 '대'좌하여 모친 또한 강인하고 대범한 분이십니다. 하지만 재성은 계수가 '묘'로 종하니 부친이 병약하실 수 있어 상대적으로 부친의 덕은 약합니다. 인성이 대궁대좌라 학업운이나 시험운이 좋은 반면 재성이 '묘'로 종하는 것이니 기미일주는 개인사업 보다는 학업을 계속 이어 나가거나 전문직을 할 수 있는 시험을 봐서 전문직에 종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직이나 교육업으로 분야도 길합니다. 

 

 

4. 기미일주 남자 특징

간여지동이고 지지가 현침이라 부부궁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하는데 특히 재성이 '대'궁에 '묘'로 놓이니 배우자가 아프거나 배우자와 좋은 관계이기 어렵습니다. 사주에 수(水) 기가 충분치 않으면 주색에 빠지기 쉬어 부부해로가 어려워 보입니다. 관(官)인 을목이 목의 고지이고 입묘 되고, 을목(乙)이 '대'궁에 '양'으로 놓여 자식과의 관계도 불화로 이어지기 쉬운데 관이 '양'으로 놓였다는 것은 전생의 업으로 만난 인연을 의미하는 것이니 본인이 자식에게 좀 더 희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기미일주 여자 특징

기미일주는 간여지동이라 고집이 센 성향인데 특히 여성은 남자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관(官)인 목이 고(庫) 지라 부성이 입묘 됩니다. 그래서 부부 인연이 짧을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관(官)이 '대'궁에 '양'으로 놓여 남편과는 전생의 업으로 만난 사이라고 할 수 있으니 남편에게 진심을 다해서 잘 대해 주셔서 전생의 업을 푸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미가 사막의 땅같이 조열 한 땅이라 토생금(土生金) 하기 어려워 임신이 어려울 수 있는데 자녀를 보게 된다면 식신이 '대'궁 '쇠' 종이라 똑똑하고 품성 좋은 자식을 낳게 됩니다.  사주 원국에 갑목(甲)이 있는 경우 천간의 기토와도 갑기합을 하지만 미(未) 中 기토와도 갑기합을 하게 돼 삼각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6. 건강 

천간과 지지 글자 모두 토에 해당하여 비장·위장과 관련이 있는데 특히 기토는 비장과 폐를 의미하고 미토는 위장과 척추를 의미합니다. 기미일주는 위장병, 편두통, 관절염, 간경화 등의 질병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