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3. 봄 땅의 태양, 병진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10.
반응형

봄 땅의 태양같은 병진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병진일주 기본정보 

천간 병화는 일지 진토를 화생토(火生土)하고 일간이 같은 양(陽) 간이라 십신이 식신(食神)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관대이고 지장간은 비견인 무토(戊), 정관에 해당하는 계수(癸), 정인인 을목(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봄 땅 위에 떠 있는 태양의 상(象)이고 대낮의 용(龍)이기도 합니다. 봄에 농사를 짓고 수확은 가을에 하니 수확을 하려면 가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또한 용은 낮에 활동하는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활동하는 시간이 오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래서 병진일주들은 무엇보다 자신의 때를 기다리며 참고 인내하며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병진일주 공통 성향

[병화의 성향]

병화 일간답게 근본적으로 활발하고 명랑하고 사교적이고 예의 바른 일주입니다.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고 영웅심과 명예욕도 보입니다. 추진력이 있어 무슨 일이든 시작을 잘 하지만 그 일이 유시무종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정]

진토는 봄의 땅이라 만물이 성장하는 땅이고 그 위에 태양이 비추고 있으니 병진일주들은 사람들에게 인정이 많습니다. 진토는 간성(姦)이라 해서 꾀가 많은데 그만큼 영리하여 일이든 공부든 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관(官) 입묘]

진토(辰)는 수(水) 고(庫)지로 병진일주는 관(官)이 입묘된 일주입니다.  진토(辰) 지장간의 무토와 관인 계수가 무계합 암합을 하는데 식신이 관과 합을 한다는 것은 일을 너무 열심히 하는 것이 지나치다 못해 일중독자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관(官)이 '대'궁에 '양'으로 놓여 남을 가르치거나 돌보는 일인 교육업이나 의료계에 종사하면 좋고 제복을 입고 일하는 군경검의 일을 하는 경우도 좋습니다. 십이운성 '관대'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조 부탁드립니다. 

 

 

부모 그늘에서 벗어나 밥값 하는 시기, 십이운성 관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관대(冠帶)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십이운성 관대(冠帶)란 ? 관대는 옛말 우리 조상들이 과거에 급제하거나 결혼식을 할 때 입었던 사모관대를 말합니다.

forthehappylife.tistory.com

 

[병진일주 vs 병술일주] 

병술일주는 화(火)를 고지로 두었고 술(戌)토 지장간에는 정화와 신금을 품고 있습니다. 병술은 가을땅의 태양이고 정화를 가지고 있어 병진 보다 더 뜨거운 태양을 것 같지만 병진은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계절이고 진(辰) 중 무토와 무계합화(戊癸合火)를 하니 병진도 화가 강하게 뿌리내리고 있는 일주입니다. 

 

 

[식신 대(帶) 궁 대좌] 

병진일주는 태양이 비추는 봄의 대지이고 식신이 '대(帶)'궁에 '대'로 놓여 부지런하고 식복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帶)'궁에 '대'로 놓은 사람은 오만하고 독선적일 가능성이 높은데 병진일주도 그런 행동으로 발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주원국의 흐름이 나쁘면 법과 질서를 무시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여 타인을 무시하고 화가 나면 물불가리지 않는 성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성 을목 대(帶)궁 대좌]

병진일주는 인성인 을목과 재성인 경금(庚)이 을경합을 합니다. 인성은 그 자체로 서류나 문서에 도장을 찍는 것을 것인데 이것이 재성과 합을 하니 부동산으로 돈을 벌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본인의 직업을 공인중개사업을 해도 좋고 부동산 투자를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4. 병진일주 남성 특징

재성이 '대(帶)'궁에 '양'으로 놓였는데 '양'은 천살을 의미합니다. 천살은 전생의 업으로 만나는 인연으로 부인이 전생의 업으로 이생에서 다시 부부로 만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와 업을 풀려고 만난 사이이니 배우자에게 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官)이 고지에 놓여 자식과의 인연이 약한데 본인이 활인업 분야의 일을 하고 있다면 오히려 자식이 똑똑하여 자식덕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5. 병진일주 여성 특징

관(官)이 고(庫)지이고  '대(帶)'궁에 '양'으로 놓여 병진일주 역시 남편과 전생의 업으로 만난 사이입니다. 본인이나 남편이 사람의 생살을 다루는 군경검계나 의학, 교육직에 종사하지 않으면 남편이 병약하여 남편과 인연이 약할 수 있고 관재가 발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신이 대(帶) 궁 대좌로 놓여 자식이 똑똑하고 좋은 학교에 들어가서 전문직으로 종사할 수 있는 자식입니다. 하지만 자칫하면 자만심이 많을 수 있으니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서 특별히 인성교육을 시키셔야 합니다.

 

지장간에서 무토 식신과 계수 정관이 무계합을 하여 자식을 낳고 나면 자식한테만 너무 애정을 쏟아 남편과 거리가 멀어질 수 있으니 부부 관계 유지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부부해로 할 수 있습니다. 

 

 

6. 건강 

병화(丙)는 심장과 소장에 해당하고 진토는 비장·위장에 해당합니다. 병진일주는 심장병, 피부병, 순환기계통의 질병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