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0. 때를 기다리는자, 계축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4.
반응형

1. 기본정보

지지 축토가 천간 계수를 토극수로 극을 하고 계수와 축토가 같은 음(陰)의 글자라 십신이 편관에 해당하고 십이운성은 관대, 지장간은 계수(癸, 비견), 신금(辛, 편인), 기토(己, 편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축토는 축월의 차가운 토이고 계수는 물이라 겨울의 차가운 땅에 비가 내리는 형상이니 무언가를 키우기에는 역부족입니다. 또한 지지 축토가 십이지신 동물 중 소에 해당하는데 「겨울소」이니 농사철을 기다리는 소로 자신의 때를 기다리는 사람으로 비유됩니다. 

 

 

3. 계축 일주 공통 성향

[백호살 & 양인살]

백호살은 해당 육친에 해당하는 가족이 갑자기 급사할 수 있는 흉살로 옛날에는 호랑이에게 물려 죽는다고 하여 백호살(白虎殺)이라고 하였지만 요즘은 교통사고나 심각한 병에 걸려 갑자기 사망할 수 있는 흉포한 살성입니다. 게다가 계축은 음의 글자이지만 양인(羊刃)에도 해당하는데 양인은 「순한 양이 칼을 물고 있다는 형국」으로 흉살 중의 흉살입니다. 계축은 계수 일간이라 외모는 연약하고 부드러워 보이지만 백호와 양인을 모두 가지고 있는 아주 강직하고 강인한 성정입니다. 괴강인 일주 보다도 더 무서운 면을 드러내는 것이 계축 일주입니다. 

 

[대기만성]

축토는 축월의 차가운 토이고 계수는 물이라 겨울의 차가운 땅에 비가 내리는 형상입니다. 얼어붙은 땅에 비가 내리니 땅이 더 얼어붙어 땅을 개간하려면 따뜻한 봄을 기다려야 하고 언 땅을 개간해야 하니 아주 힘이 듭니다. 그래서 계축 일주는 무슨 일을 하든지 간에 시간이 걸리는 성향이 있는데 끝내는 역경을 이겨내고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루어내는 대기만성형인 사람입니다.

 

[직업]

계축은 차가운 땅에 비바람이 부는 모습이라 한 겨울나무들을 다 얼려버리는 숙살지기 기운이 있습니다. 편관에 관대를 두었으니 전문복을 입고 일하는 모습이라 계축 일주는 사람의 생사를 다루는 군인이나 경찰 또는 의사나 간호사 같은 일이나 활인 업을 하면 아주 잘 맞습니다. 그런 일을 통해 본인의 강한 기운을 다 설기를 시키면 물상 대체가 되어 힘든 일들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두쇠]

재성이 '대'궁에 '묘'로 놓여 돈이 생기면 은행에 차곡차곡 모으는 사람으로 돈이 들어가면 잘 안 나오는 사람입니다. 축토는 금의 고지라 돈 창고이니 부자가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돈을 모으기만 하고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면은 적으니 인색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 '관대'에 대한 설명 아래 포스팅 참조부탁드립니다. 

 

 

부모 그늘에서 벗어나 밥값 하는 시기, 십이운성 관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관대(冠帶)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십이운성 관대(冠帶)란 ? 관대는 옛말 우리 조상들이 과거에 급제하거나 결혼식을 할 때 입었던 사모관대를 말합니다.

forthehappylife.tistory.com

[탕화살]

축토는 탕화에 해당하는 글자인에 오축진(午丑辰)운이 오면 탕화가 발동하여 성격이 과격해지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져 타인과 마찰이 일어나기 쉬우니 이 해에는 특히 자신의 감정조절을 잘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 계축 일주 남자 특징

계축 일주 남성은 재성이 '대'궁에 '묘'로 놓여 부인이 아플 수 있는데 아래 '계축일주 여성'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계축 일주는 남녀 모두 배우자가 '대'궁에 '묘'로 놓여 배우자 사이가 좋지 못한 편입니다. 관(官)도 '대'궁에 묘'로 놓이니 계축일주 남성은 자식으로 인해 마음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십이운성 '묘(墓)'에 관한 설명 참고 부탁드립니다. 

 

근검절약정신이 투철한, 십이운성 묘(墓)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묘(墓)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 묘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의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내용 참고 부탁

forthehappylife.tistory.com

 

5. 계축일주 여자 특징

계축일주는 백호살과 양인살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본인이 아주 강할 수도 있지만 배우자궁에 놓이고 일지가 편관이니 여성의 경우는 남편이 아주 강한 사람일 수 있다는 의미도 됩니다. 하지만 관(官)이 '대'궁에 '묘'로 놓여 남편이 묘 속에 들어간 모습이 연출되어 남편이 아프거나 부부생활에서 시체 같을 수 있다는 뜻도 됩니다. 축(丑) 中 비견인 계수(癸)에게 마음을 빼앗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식신 을목은 '대'궁에 '쇠'로 놓여 공부를 잘하고 명예를 가질 수 있는 자식을 두지만 축(丑) 中 신금 때문에 자식이 본인에게 잘 다가오지 않으려는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6. 건강

계수는 신장 및 방광과 관련이 있고 축토는 비장·위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계축 일주는 위장 및 비장, 신장에 병이 생길 수 있으니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계축일주는 조후가 차서 화(火)기가 부족하면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나 냉증, 요통이 생길 수 있으니 몸을 늘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