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1. 비식재 흐름이 좋은 갑인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7.
반응형

비견, 식상, 재성으로 흐름이 좋은 갑인일주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정보

천간 갑목과 지지 인목이 같은 오행이라 십신 비견이고 십이운성은 건록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갑(甲, 비견), 병(丙, 식신), 무(戊, 편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갑인은 인월의 나무라 이제 성장하는 나무인데 결실은 가을에 맺게 되니 실패를 많이 겪게 될 수 있습니다.  큰 산에 숲이 우거져 있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또한 인목은 십이지신 동물 중 호랑이를 의미하니 큰 숲에 있는 호랑이의 상(象) 이기도 합니다. 

 

 

3. 갑인일주 공통 성향

[금극목(金剋木) vs 목극금(木剋金)]

갑인일주는 천간과 지지가 목(木)의 글자로 뿌리까지 아주 강하게 내리고 있어 아주 튼튼한 나무입니다. 일반적으로 목(木)은 금(金)에 의해 금극목(金剋木)을 당하는데 갑인은 너무 강하여 오히려 목극금(木剋金)이 되어 오히려 도끼가 부러집니다. 금(金)은 갑인에게는 관(官)에 해당하고 관이 절(絶)지에 놓이니 본인의 능력을 인정받으면서도 조직생활을 끝까지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 휘어지지 않는] 

목은 위로 상승하는 기운이 강하고 당당하고 자존심과 고집이 셉니다. 을목은 잘 휘어지지만 갑목은 휘어지는 법이 없어 절대 남에게 굽히는 법이 없습니다. 그래서 유연성과 융통성이 좀 부족합니다. 하지만 자기 주관이 확고하고 순수한 면이 있고 착한 심성입니다. 

 

[비견→식신→편재]

지장간은 비견인 갑목, 식신인 병화, 편재인 무토로 이루어져 비견→식신→편재의 흐름입니다. 비식재의 흐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대개 자기 사업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게다가 식신과 편재가 모두 '록'궁에 '생'으로 놓여 말도 아주 잘하고 일도 열심히 하며 잘하는 사람입니다. 보통은 일을 조금만 해도 피곤해하고 지치는 경우가 많은데 식신이 생(生)으로 놓이니 체력이 좋아 남들보다 일을 더 많이 해도 지치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재물이 많이 들어오겠죠. 십이운성 '건록'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승승장구하는 에너지, 십이운성 건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건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록'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forthehappylife.tistory.com

 

 

[인성 공망]

갑인은 임수(壬)가 인성인데 인성이 '록'궁에 '병'으로 종하여 머리가 총명한 일주입니다. 하지만 공부 머리보다는 일머리에 더 발휘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만약 사주 원국에 병화(丙)가 있어 목화통명을 이룬다면 갑인일주는 공부를 해도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인성이 병(病)으로 놓이니 인성은 육친의 관계에서 어머니이고 병(病)은 역마성이니 모친이 활동적인 분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인은 자축(子丑) 인성이 공망이라 활동적인 분이 아니시라면 모친이 병약하실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갑인일주가 쪼잔한 모습을 보일 때]

사주 원국에 기토(己)가 있으면 일간인 나와도 갑기합을 하지만 지장간의 비견인 갑목과도 합을 하게 되어 재물을 두고 다투게 되는 모습으로 발현되거나 한 여자를 두고 삼각관계라 되는 모습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아름드리 큰 갑목이 자잘한 일에 너무 집착하는 성향이 될 수도 있으니 특히 남성분의 사주원국에 기토가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지 점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4. 갑인일주 남성 특징

식신과 재성이 '록'궁에 '생'으로 놓여 식신은 남자에게는 장모에 해당하고 재성은 부인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갑인일주 남자는 부인도 능력 있고 미모의 여성과 결혼을 하지만 장모님의 덕도 있습니다. 하지만 관(官)이 절로 놓여 자식과는 사이가 멀거나 자식이 어릴 때부터 떨어져 지낼 수 있습니다.

 

식신을 부지런히 쓰지 않으면 인(寅) 中 갑(甲)비견이 재성 무토(戊)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부인이 다른 사람에게 떠나게 될 수도 있음을 의미합니다. 갑인의 너무 강한 기운으로 무토 재성을 너무 극을 하니 부인이 못 견디고 떠나는 것입니다.

 

배우자 덕도 장모 덕도 좋은 사람이 본인의 너무 강한 성정으로 인해 부인이 떠나게 되면 자신의 인생도 내리막을 걷게 되니 무엇보다 부인에게 잘 대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갑인일주 여성 특징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갑인은 너무 강한 성정으로 자존심이나 자기주장이 너무 강합니다. 그래서 관(官)인 금(金)이 오히려 극(剋)을 당하게 되는 갑인일주 여성은 부부관계가 좋지 못합니다. 식신은 '록'궁에 '생'이라 똑똑하고 잘생긴 자녀를 두니 남편보다는 자식에게 더 애정을 쏟으며 살게 됩니다. 

 

 

6. 건강

갑인은 천간과 지지 모두 木으로 목은 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갑인일주는 신경성 위장병이나 기관지와 관련된 질병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인일주는 탕화(湯火)라 인사신(寅巳申) 운이 올 때 탕화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운이 올 때에는 특히 감정이 격해지는 것에 자기 절제가 필요하고 교통사고 등 사고수를 주의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