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47. 홍염살, 괴강살을 가진 경술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1.
반응형

1. 기본정보

천간의 경금은 일지 술토로부터 토생금을 받고 두 글자 모두 양(陽)의 글자라 십신 편인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쇠(衰)이고 지장간은 무(戊, 편인), 정(丁, 정관), 신(辛, 비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술(戌)토는 큰 산이고 경금은(庚) 바위이니 바위가 우뚝 솟은 산으로 비유됩니다. 그리고 술(戌)은 십이지신 동물로 개에 배속되고 경금은 강한 이빨에 비유되어 경술일주는 「개가 이빨을 드러내고 으르렁거리는 모습」입니다. 경술은 「괴강」이라 한 번 화가 나면 으르렁 거리는 개처럼 아주 사나운 성향이 발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경술을 「철창에 갇힌 개」의 상(象)이기도 합니다. 술토(戌)가 토굴을 의미하고 지장간 신금은 촛대, 정화는 촛불을 의미하여 종교인이 기도하는 모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3. 경술일주 공통 성향

[의리!!] 

보스 기질이 강하고 의리와 의협심, 자존심이 강합니다. 무슨 일에든 '모' 아니면 '도'로 분명한 것을 추구하고 한 번 결정하면 끝까지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명예와 체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겉으로는 냉정하고 무뚝뚝해 보이지만 속 마음은 여리고 정이 많은 일주입니다. 

 

 

[괴강살]

경술은 괴강인데 경금일간에 술토를 깔고 있어 경진, 임술, 임진, 무술의 괴강보다 사나운 모습이 더 강하게 발현되는 모습입니다. 한 번 화가 나면 칼을 휘두르는 무서운 힘을 가진 일주입니다. 신살 중에 괴강과 백호를 아주 센 기운을 가진 일주라고 비교되는데 괴강을 가진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미남·미녀들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괴강의 작용으로 납치, 감금, 유괴 같은 일을 당할 수 있는데 괴강에 대한 설명은 이전 경진일주편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같은 경금일간에 괴강을 가진 경진일주와 비교해보시는 것도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17.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올라가는 용, 경진일주

1. 기본정보 일지 진토(辰)은 십신 편인(偏印)이고 십이운성은 양(養)입니다. 지장간은 을(乙, 정재), 계(癸, 상관), 무(戊, 편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천간의 경금(庚)은 여의주이고 진토(

forthehappylife.tistory.com

 

[재물욕심]

경술은 '목' 이 재성인데 木 공망이라 돈에 집착하고 재물에 많은 욕심을 보입니다. 하지만 술(戌) 중 신금이 있어 목이 뿌리내리기에 삐그덕거리는 모습을 보일 수 있는데 이것은 경술이 돈을 벌려고 하면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고 잡음을 많이 보이는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만약 천간에 木이 하나 투출 되어 있다면 아주 큰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데 특히 가을에 태어난 경술일주라면 열매나무에 열매가 달려 가을에 수확하는 하는 것을 의미하는 대부가 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홍염살]

경술을 홍염을 가졌는데 홍염은 「이성을 유혹하는 매력」으로, 사주에 홍염살이 있으면 '허영과 사치, 주색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도화와 비슷한데 도화 보다는 수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오, 병인, 정미, 무진, 임신, 임자와 더불어 경술도 홍염을 가진 일주입니다. 

 

4. 경술일주 남성 특징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경술은 목 공망이라 재물에 욕심을 부리는데 재성은 남자에게는 배우자를 의미하므로 부인에 대한 집착이 심하게 발현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경술은 홍염이고 괴강 남성들이 외모가 되게 좋아 이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른 이성에게도 관심을 많이 받으면서도 부인에게도 집착하는 남성들일 수 있습니다. 관(官)이 입묘 되어 있어 자식과 인연은 약한 편입니다. 

 

5. 경술일주 여성 특징

술토는 火의 고지인데 화(火)는 관(官)에 해당하여 여자에게는 남편을 의미합니다. 남편이 입묘 된 것이라 남편이 생사를 가르는 군경검 분야나 의학, 활인업 분야에 종사하지 한다면 남편이 출세가도를 달려 남편덕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남편이 일반적인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남편이 아프거나 이성문제를 일으켜 부부해로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식신 임수가 '쇠'궁에 '관대'로 놓여 있으니 자녀가 공부를 잘하여 좋은 학교에 입학하고 좋은 직장에 근무하여 자식덕을 볼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십이운성 '쇠(衰)'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확인 부탁드립니다.

 

 

권좌를 물려준 상왕의 힘, 십이운성 쇠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제왕'의 다음 단계인 '쇠(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쇠(衰)'에 관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개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이 전에 올린 포

forthehappylife.tistory.com

하지만 '쇠'궁에 '관대'로 놓여 경우 일찍 성공을 하여 자만심에 빠져 이기적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으니 어릴 때부터 자녀교육에 신경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건강 

경금은 폐와 관련이 있고 술토는 비장 및 위장과 관련이 있는데 특히 술토(戌)가 화(火)의 고지(庫)인 데다 지장간에 불씨가 되는 정화가 있으니 사주원국이나 운에서 인(寅)과 오(午) 자가 와어 인오술 화국이 이루어지면 경금이 다 녹아내릴 우려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폐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천식, 순환기계통의 질환에 걸릴 위험이 많고 정기적으로 혈압이나 당뇨 체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