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46. 금은보화가 묻힌 땅, 기유일주

by Antenna Saju 2020. 11. 28.
반응형

1. 기본정보

천간 기토(己)는 일지 유금(酉)을 토생금하고 천간, 지지의 글자 모두 음(飮)의 글자라 십신은 식신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이고, 지장간은 경(庚, 상관), 유(酉, 식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기토(己)는 벌판의 상(象)이고 유금(酉)은 십이지신 동물 중 닭에 배속하여 기유는 벌판의 닭들이 모이를 주워먹고 있는 아주 분주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유금은 보석이라 땅에 묻힌 금은보화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유일주는 금은보화를 캐내기 위해서 부지런히 움직여야 하는 것을 암시합니다.

 

 

3. 기유일주 공통 특성

[지성과 말솜씨] 

십이운성은 장생은 '학당'이고 식신이라 '문창'에 해당하여 기유일주는 '학당'과 '문창'을 둘 다 지녀 지성이 넘치고 예지력이 뛰어난 일주입니다. 거기에 일지 지장간이 식신과 상관만 가지고 있고 식상이 '록왕'지에 놓여 식상이 아주 강합니다. 그래서 기유일주는 머리에 든 것도 많고 말도 똑 부러지게 잘하는 조리 있게 잘하는 사람들이라 말로는 당해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금(酉)의 물상이 입에 칼을 물고 있는 상이라 상대방에게 상처 주는 말을 잘하여 말로 인해 실수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유내강] 

기토(己)의 성정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고 온순해 보이지만 마음속에는 유금(酉) 칼을 품고 있어 냉철한 면이 있는 외유내강형입니다. 

 

[왕성한 식신]

지장간에 식상이 음양으로 두 글자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식상의 힘이 더 아주 강하게 발현됩니다. 특히 기유일주는 식신이 '록'으로 놓이고 상관이 '왕'으로 놓여 먹을 복을 타고 난 사람이기도 하지만 스스로도 아주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입니다. 식상이 너무 왕성하여 남에게 베푸는 것은 많이 하지만 남의 사생활에 오지랖도 많이 하는 오지라퍼 성향도 많이 보입니다. 

 

[재물복] 

기유일주의 관(官)은 '절'지에 놓이고 재성은 '병'으로 인종되니 조직생활을 오래 하기는 어렵고 개인 사업을 해서 재물을 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성이 '생'궁에 '병'으로 놓이는 경우 돈 버는 능력이 탁월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물상이 땅 밑에 숨겨진 금은보화를 캐내는 물상이라 열심히 일해서 재물을 성취하는 사람들입니다. 십이운성 '장생'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재물을 계속 생하는 기운 - 십이운성 장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의 장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장생(長生)이란? 장생(生)은 엄마 뱃속에서 양육되던 태아가 세상밖으로 드디어 나와 밝은 세상을 마주하며 첫 시작을 하는 시

forthehappylife.tistory.com

 

 

[직업군] 

일지 유금이 칼을 의미하니 '칼'을 사용하는 의학계로 선택하시면 길하고 칼을 사용하는 요식업 분야로 진출하셔도 좋습니다. 조직생활을 하더라도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업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주 원국에 인성인 사화(巳)가 있으면 사유합금이 되어 또다시 식신이 되니 공부한 것으로 말로 하는 직업을 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진유합금(辰酉合金)]

유금은 겁재인 진토를 보게 되면 이 또한 진유합금으로 변해 식상이 되니 활동적이고 인정이 많은 성향으로 변하게 됩니다. 언변의 능력도 더 좋아집니다. 

 

4. 기유일주 남성특징 

기유일주 남성은 재성이 '생'궁에 '병'으로 놓여 활동적이고 능력있는 배우자를 만나 배우자덕을 많이 보게 됩니다. 미남형에 재성이 왕하니 이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식이 '절'지로 놓여 자식과 거리가 있을 수 있는데 자녀와 가깝게 지내기 위해 본인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5. 기유일주 여성특징 

식상이 '생' 궁에 '록'으로 놓여 기유일주 여성은 아주 똑똑하고 활발한 자식을 두고 자식이 능력이 있어 자식덕도 볼 수 있습니다. 기유일주의 관(官)은 을목(乙)이라 을목이 유금에 뿌리가 잘리는 모습인데 기유일주는 남편에게 잔소리를 심하게 할 가능성이 높고 관(官)이 '절'로 놓여 기유일주 여성은 남편의 이해가 많지 않으면 부부해로가 어렵습니다. 배우자 궁이 '식신'이라 자녀를 낳은 후에는 남편보다 자식에게 더 많은 신경을 쓰게 됩니다. 십이운성 '절(絶)'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조 부탁드립니다.

 

 

절처봉생의 힘, 십이운성 절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마지막편으로 '절(絶)'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절(絶)'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것

forthehappylife.tistory.com

6. 건강

기토는 비장과 위장을 의미하고 유금은 폐와 대장을 의미합니다. 기유일주는 소장, 간, 폐 등과 관련된 질병을 조심하셔야 하고 특히 유금은 칼을 의미하니 일지에 유금을 둔 사람은 일생에 한 번은 큰 수술을 해야 할 운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규칙적으로 건강체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보험을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