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8. 홍염살, 신유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15.
반응형

신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신유일주 기본정보  

천간의 신금과 일지 유금은 같은 금(金)의 속성이고 음(陰)의 글자라 십신이 비견에 해당합니다. 일지 비견이니 십이운성은 '건록'에 해당하고 지장간은 경(庚, 겁재), 유(酉, 비견)로만 이루어져 금 성분으로만 똘똘 뭉친 일주입니다. 

 

2. 물상

신유일주는 신금과 유금 모두 보석을 의미하여 신유일주는 보석주머니의 물상입니다. 또한 아주 날카로운 칼의 상(象)이라 숙살지기 기운이 강한 면이 있습니다. 

 

3. 신유일주 공통성향

[No, 융통성]

유금은 겁재인 경금(庚)과 비견인 유금(酉)만 가지고 있는 아주 단단한 금(金)의 성분인 일주입니다. 경신일주와 비교하면 경신도 아주 세고 단단한 일주이긴 하지만 신금(申)의 지장간은 무(戊), 임(壬), 경(庚)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에는 융통성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유금(酉)은 단단한 금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순수한 성향이긴 하지만 융통성은 부족한 편입니다. 

 

 

[날카로움]

경신이 도끼 또는 장수가 차는 아주 큰 칼이라면 신유는 수술 집도의들이 사용하는 아주 예리하고 날카로운 칼을 의미합니다. 작지만 아주 단단한 칼로 신유일주들은 아주 단단하고 칼날 같은 성정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겉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의지는 확고하고 본인의 주관이 확실합니다. 자존심, 자존감은 높고 고집이 아주 세고 이기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고 차가운 면도 있습니다. 

 

[재성운]

오행이 금(金)이라 금(金)은 계절로는 가을을 나타냅니다. 가을은 봄여름 길렀던 열매나 곡식을 수확하는 계절이니 부자들이 많습니다. 경신과 차이점이 있다면 농사를 지을 때 경신은 가을 중에서도 벼가 나락이 맺는 시기라 수확하기까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신유는 나락이 완전히 익어 수확하는 때라 당장 현금화 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신금은 겁재가 없지만 유금은 일지에 겁재(庚)를 품고 있어 신유는 재물에 대한 욕심도 많고 겁재로 인해 재물이 탈재될 위험도 큽니다. 사주 원국에나 운에서 을목(乙)이 오면 지장간 경금(庚)과 을경합을 하게 되어 겁재로 인한 재물 탈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갑목(甲)을 가지고 있다면 큰 나무에 열매가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모습으로 재물을 만들기는 어려워도 재물 탈재의 위험은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유는 아주 큰 부자일 수도 있지만 경제적으로 아주 어려울 상황에 놓을 수도 있어 극과 극의 상황이 공존하는 운입니다. 

 

 

[말조심]

계수(癸)는 신유일주에게는 식신에 해당합니다. 식신이 '록'궁에 '병'으로 놓이니 신유는 아주 체력이 좋고 부지런하며 언변도 좋은 사람입니다. 하지만 계수는 빗물을 의미하고 신금은 칼이니 칼이 빗물에 맞아 칼이 녹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신유가 말로 인해 구설수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유금(酉)은 글자는 입에 칼을 물고 있는 상(象)으로 말로 인해 상대를 상처 입히기 쉬울 수 있으니 신유일주들은 언변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직업운]

신유일주는 관이 '록'궁'생'으로 놓인 반면 재성이 '록'궁 '절'로 놓여 개인사업보다는 직장에 근무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속살의 기운이 아주 강하여 칼을 사용하는 직업 수술집도의 또는 침을 놓는 활인업분야나 요리사, 미용사 등으로 진로를 선택하시면 자신의 실력 발휘를 제대로 하실 수 있고 업상대체가 되어 본인에게 더 길할 수 있습니다.  

 

 

[홍염살]

신유일주들은 남녀 모두 피부가 희고 깨끗한 편입니다. 금의 속성처럼 차가운 느낌이지만 서양적인 외모를 가진 미남·미녀가 많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약 사주원국에 신금 옆에 토(土)가 있다면 보석이 흙에 매몰된 모습이라 미남미녀와는 거리가 먼 외향입니다. 그래도 유금이 홍염이라 이성뿐만 아니라 타인들 모두에게 인기가 많은 일주입니다. 

 

4. 신유일주 남성 특징

신유에게는 을목(乙)이 재성이고 배우자에 해당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신유는 아주 날카로운 칼로 말로 인해 타인에게 상처를 주기 쉬운데 그 대상이 배우자가 되기 쉽습니다. 그런데다 을(乙) 재성이 지장간의 경금(庚)과 을경합을 하게 될 운이 있고 재성을 '록'궁에 '절'로 두었으니 부부해로가 어렵습니다. 본인의 성향이나 말하는 스타일을 잘하고 조심하지 않으면 배우자가 떠날 수 있음을 유념하여야 합니다. 관(官)이 '록'궁 '생'으로 놓여 신유일주 남성은 똑똑하고 외모가 훤칠한 자녀를 두게 되고 자식을 본 후 부터 좀 더 여유로운 생활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신유일주 여성특징

관(官)이 '록'궁 '생'으로 놓여 능력 있는 남편을 만나지만 본인의 고집이나 강한 현침으로 인해 부부궁이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식상이 '록'궁 '병'이라 똑똑하고 활달한 자식을 두지만 공부 등을 이유로 자식이 어릴 때부터 멀리 떠나 생활할 수 있습니다. 

 

6. 건강

일주 전체가 금(金)의 성분으로 폐와 대장과 연관이 있습니다. 신유일주는 폐질환, 혈압, 순환계 계통과 관련된 질병을 주의하여야 하고 비염, 호흡기 질환 등에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