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57. 의협심 강한, 경신일주

by Antenna Saju 2020. 12. 14.
반응형

의협심 강한 경신일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경신일주 기본정보

천간과 일지가 금(金)에 해당하는 글자로 같고 두 글자 모두 양(陽)의 글자로 음양이 같아 십신이 비견에 해당합니다. 십시운성은 건록이고 지장간은 무(戊,편인), 임(壬,식신), 경(庚, 비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경금도 아주 단단한 금(金)이고 신금도 아주 단단한 금으로 경신은 쇳덩어리의 물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금은 방향으로는 서쪽이고 계절은 가을에 배속되어 경신은 서쪽하늘을 의미하기도 하고 만물의 경실을 거두어 들이이는 상(象) 이기도 합니다. 

 

3. 경신일주 공통성향

[강 중의 강]

천간과 지지가 모두 같은 오행이라 간여지동으로 특히 오행 중 금(金)에 해당하고 일지에 '록'을 두어 아주 강한 성정입니다. 고집이 세고 자존심, 자존감이 아주 강하며 의협심이 있어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미입니다. 어떤 일이든 한 번 결정하면 즉시 시행하여 밀고 나가는 뚝심있어 추진력이 좋고 자기 힘으로 무언가를 이루어 내려는 성향이 강해 자수성가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망신살]

일지가 비견인 일주 중에 갑인(甲寅), 을묘(乙卯), 경신(庚申), 신유(辛酉)은 십이운성이 '건록'에 해당합니다. '건록'은 제왕이 되기 직전의 단계로 아주 왕을 빼고는 기운이 가장 강한 단계입니다. 혈기왕성하고 사회생활에서도 중심에서서 크게 권위를 떨치며 성공하는 일주로 재물복도 좋습니다. 그러다보니 그 강한 기세로 내가 최고라는 생각으로 안하무인이 되기 쉽습니다. 지나친 행동으로 함부로 휘두르다 오히려 왕의 눈 밖에 나서 퇴출되기가 쉬운데 이렇게 남들 앞에서 나의 치부를 드러내기 쉬워 망신살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특히 경신은 숙살의 기운이 강한데다 양(陽)의 기운이 강하니 자신이 잘 나갈때 더 겸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십이운성 '건록'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승승장구하는 에너지, 십이운성 건록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이운성 중 건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록'에 대해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보이지 않는

forthehappylife.tistory.com

[강한 비견의 힘]

비견은 지장간의 경금 또한 '록'궁에 '록'으로 놓이니 경신일주가 형제가 있다면 형제 또한 힘이 강하고 능력이 많습니다. 그래도 지장간에 재물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재물로 인해 형제가 다툴 우려는 적고 의리가 있어 오히려 돈을 벌면 어려운 형제를 많이 도와 주면서 사는 성향입니다.

 

 

[식신]

식신인 임수(壬)가 '록'궁에 '생'으로 놓여 개인사업을 하면 아주 잘 하는 사람입니다. 조직생활을 해도 잘 할 수 있지만 본인의 강한 기운을 잘 사용할 수 있는 군경검이나 의학계로 진출하면 이롭습니다. 성향이 아주 강하여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지만 식신이 록궁생이라 어느정도 융통성을 발휘하는 면모를 보이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따뜻한 마음으로 잘 챙겨줄 수 있는 성정입니다. 

 

[재물운]

목(木)이 재물에 해당하는데 갑목의 경우는 절(絶)에 놓이게 됩니다. 많이 벌게 되는 것 만큼 많이 쓰기고 하고 돈이 나가는 일이 많기도 합니다. 그래도 경신일주는 자신을 도와주는 비견과 인성이 강하여 실패해도 다시 재기하여 일어서고 대성하는 사람들입니다. 갑목이 놓이면 '절'이지만 을목이 재물로 놓이면 을경합을 하여 '절'의 기운이 많이 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을경합이 되는 것은 아주 큰 칼로 아주 작은 것을 자르거나, 돈에 집착하거나, 여자에 집착하는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어 오히려 경금 일간에게는 좋지 않은 모습으로 발현될 수 있습니다. 

 

 

[사신합수(巳申合水)]

일지 신금은 편관  사화(巳)를 보면 합을 하여 수(水) 식상으로 변하려는 성향이 강해집니다. 법을 지키고 본인의 명예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모습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4. 경신일주 남성 특징

재성이 '록'궁 '절'로 놓이고 '색''정'이 강하여 주색잡기로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본인이 워낙 강한 일주이다 보니 배우자에게 언변을 함부로 할 수 있어 부부해로가 어려울 수 있으니 본인의 행동이나 말을 늘 조심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경신일주 여성 특징

경신일주 여성은 여장부 스타일의 여성입니다. 간여지동에 자신의 힘이 아주 강하고 아주 독선적이며 고집이 세고 개성이 강하여 부부해로가 어려운 편입니다.하지만 만약 배우자나 본인이 권력계통이나 의학분야에서 일을 한다면 부부궁이 괜찮을 수 있습니다. 식상이 '록'궁에 '생'으로 놓여 인물이 좋고 똑똑한 자식을 보게 되고 경신일주 여성은 자식을 아주 끔찍하게 아끼는 성향이 보입니다. 

 

6. 건강 

경금과 신금 모두 금(金)이라 폐와 대장과 연관이 있습니다. 경신일주는 간과 비장에 병이 생기기 쉽고 냉습에도 약하니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염, 대장염, 위염, 편도선, 중풍과 관련된 질병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명리(命理) > 일주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59. 백호살, 임술일주  (0) 2020.12.16
58. 홍염살, 신유일주  (0) 2020.12.15
56. 관인상생, 기미일주  (0) 2020.12.13
55. 야생마, 무오일주  (0) 2020.12.11
54. 모든것을 태워버리는, 정사일주  (0) 2020.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