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이운성 및 신살

근검절약정신이 투철한, 십이운성 묘(墓)

by Antenna Saju 2020. 11. 8.
반응형

이번편은 십이운성 중 묘(墓)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 묘에 대한 설명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의 기본개념에 설명을 먼저 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이운성개념

안녕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간지 왕쇠의 힘을 나타내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은 사주명식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읽기 위해 필요한 이론으로 사주풀이에서 꼭 참고해야

forthehappylife.tistory.com

1. 묘(墓)란? 

묘(墓)는 사전적 의미로 무덤이라는 뜻입니다. 사람이 죽으면 '묘'에 묻히거나 하루 일과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 포근한 잠자리에서 이불을 덮고 누워있는 상태와 비슷합니다. 아주 평온하고 안정적이며 정적인 시간이며 무언가를 저축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천간과 지지가 다음과 같이 글자를 이루었을 때 묘(墓)에 해당하는 글자인데 보시는 것 처럼 지지의 모든 글자가 토(土)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토'는 환절기에 해당하는 글자로 계절과 계절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무언가 묻을때면 땅에 묻으니 토의 글자가 온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십이운성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묘(墓) 미(未) 술(戌) 술(戌) 축(丑) 술(戌) 축(丑) 축(丑) 진(辰) 진(辰) 미(未)

 

 

2. 묘(墓)의 특징

'묘'는 사람이 죽어 무덤에 들어가는 상태라 활동적인 일을 하기 어려운 단계이고 곡식을 거두어들여 창고에 넣어두는 의미도 있어 '묘'를 둔 사람들은 근검절약정신이 투철하고 돈이 생기면 금고나 은행에 돈을 차곡차곡 모아두기 때문에 알부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경향이 지나쳐 돈에 집착이 강하여 구두쇠같은 삶을 살 수 있으니 자기 관리를 잘할 필요가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 평온한 상태라 '묘'를 둔 사람들은 침착하고 너그러운 성정이며 책임감이 강해 덕장의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월주에 '묘'가 위치하면 리더십이 강한 면모를 보입니다. 부모의 덕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생활력이 강하고 의지력이 있어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잘 이겨내어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묘'는 활동력은 ZERO 상태이나 내일을 위해 잠에 드는 시간이므로 철두철미하게 다음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처음은 남들보다 늦을지 몰라도 끝에 가서 성공하는 사람들입니다. 모든 기운이 소멸하여 없어지는 단계로 연인이나 부부가 헤어질 수도 있고 다니던 회사에서 사직을 할 수도 있고 운영하는 회사가 부도 또는 특수관계인이 사망하는 일이 생기는 기운이기도 합니다. '장생'과 '왕'과 함께 삼합을 이루기 때문에 '장생'과 '제왕'이 함께 동조하면 길합니다. 반면 '관대'는 정반대의 에너지라 '관대'와 동조하는 경우는 트러블이 많습니다. 

십이운성 삼합_왕&장생&묘

3. 묘(墓)와 십신의 동조

'비견'의 자리에 '묘'가 있으면 경제적으로 풍족한 집안에서 태어났을 수 있으나 본인의 인생은 굴곡이 많을 수 있고 형제가 갑자기 세상을 뜰 수 있습니다.  '겁재'의 자리에 있으면 형제와 인연이 약하고 초혼보다 재혼이 더 길할 수 있습니다.

 

'식신'의 자리에 '묘'가 있으면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도 본인 이후로 집안이 기울어질 수 있고 여성의 경우 자녀로 인한 상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관'의 자리에 위치하면 어릴 때 부모와 떨어져 지낼 수 있고 여성의 경우 배우자와 자녀와 모두 사이가 안 좋을 경향이 큽니다.

 

'편재'의 자리에 '묘'가 위치하면 부친과의 인연이 짧고 '정재'에 위치하면 부유한 집안에 태어나 일생 유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재성이 부인에 해당하는데 양일간 남성은 부인 덕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음일 간 남성은 초혼보다 재혼이 더 길합니다.

 

'편관'의 자리에 '묘'가 위치하면 운의 흐름에 따라 삶의 기복이 심하고 여성은 남편 덕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정관'의 자리에 위치하면 여성의 경우 남편이 병약하여 일찍 사별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부정적으로 얻은 재물은 문제를 일으키기 쉬우니 늘 관리하여야 합니다. 

 

'편인'의 자리에 '묘'가 위치하면 편모슬하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예술이나 활인업 분야의 직업을 선택하면 길합니다. '정인'의 자리에 위치하면 모친이 병약하여 일찍 돌아가실 수 있고 편인과 마찬가지로 종교나 활인업, 학문의 길로 직업을 선택하면 길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십이운성의 묘에 관한 더 자세한 설명 참고하세요. 

 

십이운성 묘(墓) - 안테나 사주명리

묘는 '무덤 묘(墓)'라는 뜻으로 사람이 죽어 묘에 묻히는 단계입니다. 무덤에 조용이 묻혀 있는 상태이므로 육체적인 면 보다는 정적이고 침착하여 정서적인 면이 중요한 때입니다. 미래를 준비

antennasaju.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