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이운성 및 신살

학문의 강한 인자, 십이운성 사(死)

by Antenna Saju 2020. 11. 7.
반응형

이번편은 십이운성 사(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 사(死)에 들어가기 전에 십이운성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을 한 번 읽어 보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해석하는 십이운성, 십이운성개념

안녕하세요, 이번 편에서는 간지 왕쇠의 힘을 나타내는 십이운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운성은 사주명식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읽기 위해 필요한 이론으로 사주풀이에서 꼭 참고해야

forthehappylife.tistory.com

1. 사(死)란? 

사(死)는 사람은 늙고 병들어 생명력이 다 하여 죽는 시기입니다. 식물이라면 열매를 맺고 수확을 하고 나면 남은 잎들은 떨어져 본체인 나무와 헤어져야 하는 때를 말합니다. 이 시기에는 육체적인 활동은 STOP 하고 대신 가만히 있으면서 정신적인 활동을 하는 때입니다. 

 

천간과 지지의 글자가 다음과 같이 결합하는 경우 '사'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사(死)

오(午)

해(亥)

유(酉)

인(寅)

유(酉)

인(寅)

자(子)

사(巳)

묘(卯)

신(申)

 

2. 사(死)의 특징

사(死)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죽은 상태'이니 육체적인 활동은 못하고 정신적인 활동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그래서 '사'를 가진 사람들은 학업능력이 뛰어나서 공부로 명예를 가질 수 있고 내적으로 파고들며 생각을 통해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분야로 나아가면 잘 맞습니다. 또한 종교나 활인 업 분야를 선택하면 더 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던지 생각을 많이 하고 철두철미하게 준비합니다. 그만큼 실수가 없고 완벽하게 처리하지만 자기의 기준이 명확하고 매사 순리대로 일을 처리하려고 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하면 생각만 많이 하고 우유부단하여 타이밍을 놓칠 우려도 있습니다. 

 

 

'사'는 '양'과'록'이 모여 삼합을 이루므로 '양'과 '록'과 함께 동조하면 길한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면 '목욕'과는 정반대의 에너지라 한 원국안에 있거나 특수관계인 사이에 있으면 안좋게 발현됩니다. 

십이운성 삼합_사&양&록

3. 사(死)와 육친의 관계

'비견'이 '사'의 자리에 위치하면 형제와 관계가 소원하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은 부족한 편입니다. '겁재'의 자리에 위치하면 형제자매와 일찍 사별할 운이 암시되고 형제가 많아도 형제 덕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식신'의 자리에 '사'가 위치하면 집안이 기울 때 태어나 어려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식으로 인한 아픔이 예상됩니다. '상관'의 자리에 위치하면 여성의 경우 남편과 자식을 극을 하는 기운이 강하게 드러나니 떨어져 사는 것이 좋습니다. 

 

'편재'의 자리에 '사'가 위치하면 부친이 어릴 때 돌아가셔서 부친의 덕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정재'에 위치하면 남성의 경우는 초혼보다 재혼이 더 길한 면을 보입니다. 재산을 잃을 위험이 있으니 늘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편관'의 자리에 '사'가 위치하면 여성은 남편이 직장에서 나오게 되거나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비즈니스가 잘 안 될 수 있고 남편과 사별할 수도 있습니다. 남성은 자녀가 아프거나 자녀와 떨어져 지낼 수 있습니다. '정관' 자리에 있으면 관재구설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편인'의 자리에 '사'가 위치하면 부모가 사이가 좋지 않아 편모슬하에서 자랄 수 있고 '정인'의 자리에 있으면 모친이 병약하시거나 모친과 인연이 약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