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이운성 및 신살

도화살과 홍염살

by Antenna Saju 2021. 1. 11.
반응형

오늘은 도화살과 홍염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옛날에는 도화살(桃花殺)이 남녀 불문하고 꺼리는 살 중에 하나 였습니다. 특히 여자가 도화살을 가지고 있는 경우 한 남자에게 만족을 만족 못한다고 하여 궁합을 볼 때 가장 안 좋게 보던 평가하였는데요 요즘은 자기PR 시대인 만큼 도화가 있어야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하여 출산일을 일부로 도화가 있는 날로 일부러 택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도화(桃花)란 ?

도화의 사전적의미는 '복숭아나무 도(桃)'와 '꽃 화(花)'호 복숭아나무 꽃을 의미합니다. 여인의 뒤태를 닮았다고 하는 이 꽃은 사람들이 보고 예뻐하는 인기가 많은 꽃인데 인기가 많은 만큼 그 만큼 사람들의 손을 타기도 쉬운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옛날 사람들은 이러한 것을  오히려 여성의 탓으로 돌려 도화가 있는 여성은 남자를 꼬득이거나 센 팔자라하여 '죽일 살(殺)'을 붙여 '도화살'로 명명하였습니다. 하지만 인식이 많이 변화하여 '살(殺)'을 빼고 그냥 「도화」가 있다라고만 표현합니다.  

 

「도화」가 있다고 하여 외모가 무조건 예쁘거나 잘 생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왠지 모르게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매력적으로 보여 주위에 사람이 많이 모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도화의 기준 

「도화」가 성립되려면 연지에 따라 지지에 오는 글자가 달라지기 때문에 지지 글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무슨 띠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어난 해의 띠가 원숭이띠,쥐띠,용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월, 일, 시지에 유금(酉)의 글자가 오는 경우가 도화에 해당하고 태어난 해의 띠가 뱀띠, 닭띠, 소띠라면 월, 일, 시지에 오화(午) 글자가 오는 경우, 태어난 해의 띠가 호랑이띠, 말띠, 개띠인 경우에는 월, 일, 시지에 묘(卯) 가 오는 경우, 태어난 해의 띠가 돼지띠, 토끼띠, 양띠인 경우에는 월, 일, 시지에 자(子)가 오는 경우가 도화에 해당합니다.

 

 

지지에 글자가 무조건 자오묘유(子,午,卯,酉)가 있다고 하여 도화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글자가 없는 경우에도 도화가 되지 않습니다. 자오묘유는 각 계절의 가장 왕성한 시기인 왕지(旺地)에 해당하는 글자이니

사람들에게 주목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기운을 지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표로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년지
(태어난 해의 띠)
신자진(申子辰) 사유축(巳酉丑) 인오술(寅午戌) 해묘미(亥卯未)
태어난 띠  원숭이띠
쥐띠
용띠
뱀띠
닭띠
소띠
호랑이띠
말띠
개띠
돼지띠
토끼띠
양띠
도화 글자  유(酉)  오(午) 묘(卯) 자(子)

 

 

홍염이란 ?

「도화」와 비슷한 것으로 사주내 「홍염」이 있어도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홍염」의 사전적인 의미는 붉을 홍(紅),고울 염(艶)이라 하여 '붉고 곱다' 라는 뜻입니다. 붉고 고우니 사람들의 주목을 많이 받겠죠. 하지만 이 또한 옛날에는 홍염살(紅艶殺)이라 하여 남자를 유혹하고 남몰래 남성과 밀통하여 사생아를 낳는일이 있다고 평가받던 신살이었습니다.

홍염의 기준

홍염은 일간을 기준으로 지지에 해당글자가 오면 홍염에 해당합니다. 다음의 천간과 지지의 조합에서 갑오일주, 병인일주, 정미일주, 무진일주, 경술일주, 신유일주, 임자일주가 홍염에 해당합니다.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오(午) 오(午) 인(寅) 미(未) 진(辰) 진(辰) 술(戌) 유(酉) 자(子) 신(申)

도화와 홍염의 차이

도화가 불특정 다수에게 인기를 받는 기운이며 욕정이 강하다면 홍염은 화려하고 풍류를 좋아하며 이성에게 좀 더 요염함을 발휘하는 끼 입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나의 대상에게만 끼를 발휘하는성향이 있습니다. 도화는 자오묘유, 계절의 왕지에 해당하는 기운이라 굳이 끼를 발휘하지 않더라도 도화의 기운이 드러날 수 있지만 홍염은 본인 스스로가 끼를 발휘하지 않는다면 잘 드러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주명식 위치에 따른 도화·홍염의 작용

시지에 있는 경우 대중으로 부터 인기를 많이 받을 수 있는 기운입니다. 하지만 시지에 도화(홍염)가 있는 경우 '담 밖의 도화'라고 하여 배우자가 있어도 다른 이성을 찾게 되니 부부관계가 깨어지고 사회적관계에서도 타격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시지에 도화(홍염)가 있는 분들은 대중의 인기를 많이 받는 직업 또는 그러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직업을 선택하시면 업상대체가 되어 오히려 길할 수 있습니다. 

 

일지에 도화(홍염)가 있으면 '풍류도화'라고 하여 유머감각이 좋고 어느 자리에서든 잘 어울려서 이성의 호감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도화입니다. 만약 사주명식이 신강하고 일지에 도화가 있는 경우 사람들과 많이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이 많이 조성되어 술자리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당연히 중년이후 부터 건강을 잃을 위험이 있으니 본인 스스로가 자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신강하고 일지 도화인데 이런 성향이 아니라면 일지가 배우자 궁이니 인기가 많은 사람을 배우자로 만날 수도 있습니다.

 

월지에 도화(홍염)가 있는 경우에는 이성에게 인기가 많은 도화(홍염)이기 보다는 업무적으로 능력이 많아 주목 받을 수 있는 기운입니다. 그래서 월지에 도화(홍염)가 있는 분들은 일을 하시면서 업무의 결과물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연지의 도화(홍염)는 도화의 힘이 가장 약한 자리로 본인 보다는 부친 또는 조상에서 인기가 많았던 분이 계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