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이운성 및 신살

괴강살

by Antenna Saju 2021. 1. 14.
반응형

오늘은 「괴강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괴강(魁罡)이란?

괴강의 사전적 의미는 '으뜸 괴(魁)'와 '별 이름 강(罡)'으로 하늘의 별 들 중에 '가장 밝은 별'이라는 뜻입니다. 명리학에서 괴강은 '귀신들의 우두머리'라고 아주 강한 기운을 가지고 있는 흉살이라고 봅니다.  

경진

경술

임진

임술

무진

무술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戊辰

戊戌

 

진(辰)은 지괴(地魁)로 땅의 우두머리, 술(戌)은 천괴(天魁)로 하늘의 우두머리에 해당하는 글자로 천라지망이라 하고 진(辰)과 술(戌) 글자들이 있을 때 「괴강」이 성립하여 경진, 경술, 임진, 임술, 무진, 무술이 괴강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임술과 무진이 「괴강」에 해당하는지는 찬반의 입장이 있습니다. 

 

괴강은 일주에 있을 때 작용력이 가장 강하고 시, 월, 년 순으로 강하게 작용합니다. 

 

괴강의 작용 

괴강을 가진 사람들은 극도로 총명하고 외모도 아주 뛰어난 미남·미녀들이 많습니다. 성격이 아주 강하여 절대 남에게 굽히는 법이 없고 강직하고 청렴한 성정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자아가 너무 강하여 조직생활에서는 잘 융화하기 힘든 성향입니다. 머리가 총명하여 업무 능력이 뛰어나지만 너무 강한 성정이라 윗사람들에게인정받기 어렵지만 리더의 위치에 오른다면 추진력이 뛰어나고 의협심과 희생정신이 강하여 조직을 잘 이끄는 수장이 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괴강은 남성보다 여성이 가지고 있는 경우를 더 안 좋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괴강인 남성은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힘이 있어 돈과 명예를 취할 수 있지만 여성은 기가 세서 결혼 후 착첩을 하여 독수공방 하게 되거나 남편이 무능해지고 백수가 되면 여자가 집안을 부양하는 가장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같이 여성들의 사회생활이 활발한 환경에서는 괴강을 가진 여성이 더 추진력과 카리스마를 가지고 활동을 하니 여장부로 성공하고 집안을 일으켜 세우는 여성이 됩니다. 

 

 

사주가 신강 하고 괴강이 있으면 의사나 간호사 등 활인업이나 군인, 경찰, 검찰 등 사람의 생사를 다루는 직업을 

선택하면 길 합니다. 또한 승부욕이 강하니 운동선수를 해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의 별'이라 남의 리더가 되어야지 남 밑에서는 일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너무 그 경향을 드러내면 타인이 보기에는 남을 군림하려는 태도로 보일 수 있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고 극단적인 면이 있어 함부로 성질을 부리는 등 괴팍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에게 이러한 성향이 더 많이 발현될 수 있는데 늘 자기 자신을 마인드 컨트롤하면서 잘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괴강은 그 힘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잘 이용하면 돈과 명예를 모두 취할 수 있는 인생을 살지만 그렇지 못하면 인생이 극천 해 질 수 있으니 늘 겸손하고 타인의 말을 잘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명리(命理) > 십이운성 및 신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진살  (0) 2021.01.18
양인살  (0) 2021.01.17
백호의 의미와 백호살의 영향  (1) 2021.01.13
도화살과 홍염살  (1) 2021.01.11
절처봉생의 힘, 십이운성 절  (0) 2020.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