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명리실전

셀프궁합보기- 무료궁합 2편

by Antenna Saju 2020. 12. 21.
반응형

셀프로 궁합보는 추가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간지합

사주 명식에서 천간의 합은 남녀 간의 합으로 부부합으로 봅니다. 일간이 간지합이 되는 경우 부부궁합이 좋은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간지합(干支合)은 갑기합(甲己合), 을경합(乙庚合), 병신합(丙申合), 정임합(丁壬合), 무계합(戊癸合)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갑기합(甲己合)과 무계합(戊癸合)은 멀리 있는 글자들끼리 합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이 두 글자로 합이 되는 경우에는 나이 차이가 나는 커플이 많습니다. 

 

천간합

 

아래는 연예인 부부인 정우와 김유미의 사주 명식입니다. 정우는 계묘일주이고 김유미는 임자일주로 정임합(丁壬合)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간만 가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일간이 합이 되면 정신적인 면이 합이 된다고 할 수 있으니 마음이 잘 맞는 커플이 될 수 있습니다. 천간합의 자세한 설명은 다시 한번 다루겠습니다. 

 

천간합 궁합명식

2. 육합 

사주 명식에서 지지의 합은 육합, 방합, 삼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육합은 음양의 합이고 남녀의합, 부부의 합을 의미합니다. 일지가 육합의 관계가 되는 경우는 몸이 합이된다고 볼 수 있어 두 사람이 좀 다투더라도 하룻밤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듯 다시 사이가 좋아집니다. 육합은 자축합(子丑合), 인해합(寅亥合), 묘술합(卯戌合), 진유합(辰酉合), 사신합(巳申合), 오미합(午未合)이 있습니다. (육합이 되는 이론적 설명에 대해서는 다른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한 사람의 일지에 자수(子)가 있고 배우자의 일지에 축토(丑)가 있으면 육합인 자축합을 이루는 것이죠. 진유합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진유합의 경우는 진토(辰)가 용이고 유금(酉)이 여의주가 되어 진토가 유금을 만나면 용이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올라갈 수 있어 진토에게는 아주 귀인인 배우자가 됩니다. 

 

3. 삼합

지지에는 삼합에는 신자진(申子辰), 인오술(寅午戌), 해묘미(亥卯未), 사유축(巳酉丑)이 있습니다. (삼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하겠습니다.) 이 삼합의 글자 중에 두 개가 본인의 사주명식 중 시지와 일지에 위치하고 나머지 한 글자가 상대방 사주명식 중 일지, 시지에 있어 두 사람이 합하면 삼합이 이루어지는 경우에 좋은 궁합이라고 봅니다. 삼합은 뭉치는 힘이 강하여 한 사람의 사주명식 안에 있을 경우에는 신념이 강한 성향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두 사람의 관계에서 시지와 일지에서 삼합을 이루면 두 사람이 뭉치게 되는 합이 강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특히 위기가 생겼을 때 부부 일심동체가 되어 버티는 힘이 강하게 되니 부부궁합이 아주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상대방의 일지와 년지에 나의 일간 글자의 '록(祿)'에 해당하는 글자가 있는 경우

예를 들어, 갑목(甲)이 일간인 남성에게 배우자의 일지나 연지에 갑목의 록(祿)에 해당하는 글자 인목(寅)이 있으면 상대방이 나의 뿌리에 해당하는 글자를 가지고 있는 것이니 부부궁합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시지나 월지는 안되고 일지와 연지여야 합니다. 또 다른 예시로 일간이 정화(丁)인 여성이라면 연지가 오화(午)인 남자, 즉 말띠 이거나, 일지에 오화(午)를 둔 사람이면 좋습니다. 

 

 

5. 월지 (月支)의 십성 

남성에게는 재성이 배우자를 의미하고 여성에게는 관성이 배우자에 해당합니다. 여기서는 정·편을 가리지 않고 하나의 십성으로 보고 월지에 각각의 배우자에 해당하는 십성이 위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커플이 남성의 경우에는 월지에 재성이 있고 여성에게는 월지에 관성을 두었다면 서로가 서로를 보호해주면서 부부생활을 유지하려는 협력성이 좋아집니다. 어려운 일이 닥쳐도 난관을 헤쳐 나오려는 기운이 강해지는 것이니 부부궁합이 좋은 것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료궁합 1편

셀프로 무료 궁합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궁합의 사전적의미 「궁합」이란 결혼을 앞둔 당사자자의 사주를 '오행'을 기초로하여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으로 옛날 우리 조상들이

forthehappylife.tistory.com

 

 

제 글이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공감'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