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37. 비상한 두뇌의 소유자, 경자일주

by Antenna Saju 2020. 11. 17.
반응형

1. 기본정보

경자일주는 천간 경금이 일주 자수를 금생수를 하여 생해주고 음양이 반대이므로 십신이 상관이고 십이운성은 사(死)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식신), 계(癸, 상관)으로 깨끗한 수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경금(庚)은 아주 큰 바위이고 자수(子)는 깨끗한 물이니 아주 큰 바위 밑으로 아주 깨끗한 물이 흐르는 모습이니 보기 좋은 풍경입니다. 하지만 물에 가라앉은 금으로 쓸모없는 모습의 상(象)의 의미도 있습니다. 

 

3. 경자일주 공통 성향

[금수상관]

옛날부터 상관(傷官)은 관(官)을 극한다고 하여 안 좋게 말하였지만 '금수상관'과 '목화상관'인 사람들은 머리가 아주 좋은 '상관'입니다. 경자일주는 금수상관으로 머리가 아주 총명하고 비상합니다. 대개 학업성적이 좋지만 만약 학업성적이 좋지 못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결실을 의미하는 경금(庚)과 만물의 소생을 돕는 자수(子)의 만남으로 타고날 때부터 기술적인 재능을 가지고 태어나  자신이 관심 있는 한 분야에 있어서 만큼은 천부적인 소질을 보입니다. 학업 공부를 잘하는 모범생의 스타일이 아닌 기발한 아이디어를 잘 내는 천재성을 가진 일주입니다. 

 

 

[직업]

관(官)이 태(胎)로 놓였는 데다 일지 '상관'이라 '관'을 극하니 조직생활은 잘하기 힘듭니다. 조직생활을 하더라도 전문직 자격증을 따서 그래도 자신이 어느 정도 독립적으로 있는 분야의 일을 해야 오래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직장이동이 잦게 됩니다. 제일 좋은 것은 '사(士)'자가 붙는 전문직을 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여 대학교 교수직 분야로 나아가면 길할 수 있습니다. 상관이 왕하니 언론계나 방송계로 진출하셔도 좋습니다. 일반 회사원은 잘 맞지 않고 경자일주분들은 머리가 좋으니 무조건 공부 열심히 하셔서 전문직에 종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에게 베풀고도 욕먹는 사람]

자(子) 지장간에는 식상만 있으니 경자는 특히 식상이 아주 강합니다. 그래서 정이 많고 남에게 잘 베푸는 사람인데 그것이 지나쳐 오지랖 넓은 사람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상이 왕성하여 말이 많고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을 잘하는 경향도 있어 남에게 베풀고도 좋은 소리 못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후]

경자일주는 차가운 '금'에 물이 흐르는 것이니 조후가 차가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여 사주원국에 화(火)에 해당하는 글자가 없다면 인목(寅)이라도 필요합니다. 사주원국에 이 글자들이 없는 분들은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의도적으로라도 몸을 늘 따뜻하게 해주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자축합(子丑合)]

사주원국에 축토(丑)가 있거나 운에서 '축'이 오면 일지 자수(子)와 자축합을 이뤄 상관이 인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인성이 식상을 극을 하니 체면이나 명예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기 중심적인 성향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단성과 승부욕은 약해지고 보수적인 성향이 발현됩니다. 

 

4. 경자일주 남성 특징

경자일주 남성은 미남이 많은데 차가운 기운이라 차도남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재성이 '욕(欲)'으로 놓여 미모의 배우자를 얻지만 '욕'의 영향으로 색을 밝혀 부인외에 다른 이성으로 구설수에 오를 수 있으니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官)이 '태'로 놓여 똑똑한 자식을 두시만 사(死)지에 놓인 '태'라 자식과 사이가 멀어질 수 있습니다. 

5. 경자일주 여성 특징

바위가 물에 씻기는 물상이니 경자일주 여성은 피부가 희고 미인형이 많은데 아쉬운 것은 일지 상관이라 결혼 후 스스로가 자꾸 남편에게 도도하고 행동하고 극을 한다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이나 자식에게는 많이 베풀어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들으면서 유독 남편에게만 유독 말이나 행동이 좋지 않아 부부 사이가 멀어집니다. 특히, 자식을 낳고 나면 그 성향이 더 두드러집니다. 다른 일주의 여성이라면 부부 사이가 안 좋도 별 문제 될 것 없겠지만 경자일주 여성은 본인의 조후 역할을 하는 화(火)가 관성인 남편이라 남편과의 관계가 본인의 인생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러니 자식에게만 너무 신경 쓰지 말고 남편에게도 정성을 다 하셔서 남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6. 건강

경(庚)은 폐와 대장과 관련이 있고 자(子)는 신장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자일주는 동상, 풍, 호흡기 질병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경자일주는 사주 원국에 화(火)가 없으면 조후가 차가우니 남녀 모두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