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36. 타고난 식복, 기해일주

by Antenna Saju 2020. 11. 16.
반응형

1. 기본정보

기해일주는 일지 해수가 십신 정재이고 십이운성은 태(胎)에 해당합니다. 지장간은 임(壬, 정재), 갑(甲, 정관), 무(戊, 겁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물상

기토는 전답이고 해수는 물입니다. 전답에 물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나 해수가 아주 큰 물이라 전답에 물이 너무 많아 진흙탕과 비슷한 땅이고 물이 너무 많이 땅이 물에 다 휩쓸려갈 수도 있는 물상입니다. 또한 해(亥)는 바다이고 기토는 섬으로 바다 위에 휑하니 떠있는 섬의 상(象)이기도 합니다.  '기'는 전답이고 '해'는 십이지지 동물로 돼지에 해당하여 풀밭에 풀어놓은 돼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기해일주는 식복이 타고나서 무슨 일이 있어도 먹을 걱정은 안 해도 되는 일주입니다.

 

 

3. 기해일주 공통 성향

[태(胎)의 영향] 

기해일주는 천간 토의 성정답게 신용과 신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중용을 지키는 성정입니다. 대개 일지에 태(胎)를 놓은 일주들은 이제 잉태를 한 상태로 유산 위험이 있는 단계라서 불안한 성향들이 있는데 기해일주는 천간의 기토가 해수를 토극수로 오히려 극을 하기 때문에 불안·초조한 성향이 좀 덜 나타납니다. 

 

 

 

십이운성 '태(胎)'는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을 잘하고 새로운 사업에 대한 구상도 많이 하지만아직은 약한 기운이라 일을 끝까지 진척시키지 못하고 도중하차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성이 '록'으로 놓여 재물을 만들어 내는 기운도 강하지만 '태'에 놓인 재물은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는 경향이 재물이 불안정합니다. 그래서 개인 사업보다는 조직생활을 하는 것이 더 길합니다. 

 

십이운성 '태'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 십이운성 '태'편에 더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의 마르지 않는 샘물 - 십이운성 태

안녕하세요, 십이운성 태(胎)의 의미와 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태(胎)란? 태(胎)란 사전적 의미로 「아이를 배다」라는 뜻으로 정자가 착상된 상태, 무(無)에서 유(有)가 생기는 상태를

forthehappylife.tistory.com

[겁재 무토의 제어]

일지 재성을 두었고 '해' 중 임수는 큰 물이라 재물 욕심도 있고 재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도 탁월합니다. 무토 겁재로 인해 재물이 탈재될 가능성도 있으나 다행히 갑목이 겁재 무토를 극을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사주 원국에 사화(巳)가 있거나 운에서 사(巳)가 온다면 '사해충'이 되어 '사(巳)' 中 경금(庚)이 해(亥) 中 갑목(甲)을 금극목을 하게 되어 무토 겁재가 발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한 역마]

천간 기토는 물상이 구름을 의미하기도 하여 둥둥 떠다니는 물상이고 지지 해수는 고여있는 물이 아니라 큰 강으로 흐르는 물입니다. 그래서 이동성이 강해 기해는 역마의 기운이 굉장히 강합니다. 어릴 때부터 유학을 떠날 수 있는 운도 있고 직업도 이동이 많은 운수, 무역, 외교관 같은 분야의 일과 관련이 많습니다. 

 

4. 기해일주 남성의 특징

일지가 정재인데 정재는 남자에게는 육친으로 부인에 해당합니다. 배우자궁에 배우자가 있고 재성이 '록(祿)'지에 놓여 배우자덕이 있는 일주입니다. 배우자도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이거나 처가로부터 경제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성이 '태(胎)'지에 놓여 만나는 이성이 계속 변하여 바람둥이로 비칠 수 있고 결혼한 후에도 배우자 외 다른 이성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5. 기해일주 여성의 특징

해(亥) 중 '갑목'이 천간 기토와 암명합을 하고 관(官)인 갑목(甲) 생(生)지에 놓이니 능력이 있는 배우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우자 궁이 재성이라 부부궁에 시어머니가 있는 것이어서 능력 있는 시어머니로부터 경제적은 도움을 많이 받더라도 고부갈등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기해일주는 시상이 '태'궁에 놓여 있으니 임신을 하더라도 유산이나 낙태를 하기 쉬우니 임신 후 특히 몸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사주 원국에 갑목이 있거나 운에서 '갑'이 오는 경우 천간 기토가 '해'중 갑목과도 암합을 하지만 천간의 다른 '갑'과도 합을 하게 되어 다른 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사주 원국이 기토가 있거나 운에서 기토가 온다면 '해'중 갑목이 나와도 합을 하지만 다른 기토와도 합을 하게 되는 것이니 남편에게 다른 여성이 생길 수 있는 운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이런 모양이 연출될 때에는 주의를 잘 기울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건강

기(己)는 토(土)의 글자로 비장·위장과 관련이 있고 해(亥)는 수(水)라 신장, 방광, 생식기와 연관이 있습니다. 기해일주는 비장과 위장, 생식기와 관련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많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토(己)는 구부러진 글자라 '곡각살'이 작용할 수 있는데 곡각의 글자들이 기토(己), 을목(乙), 사(巳)에 해당합니다. 이런 글자들이 사주 원국에 2-3개 있으면 '곡각살'이 작용할 수 있으니 뼈를 다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