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일주론이야기

31. 인정욕구 강한 갑오일주

by Antenna Saju 2020. 10. 23.
반응형

1. 기본정보 

갑오일주의 일지 오화 천간 갑목의 생을 받고 음양이 다른 글자라 상관(傷官)에 해당합니다. 십이운성은 사(死)이고 지장간은 병(丙, 식신), 정(丁, 상관), 기(己, 정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화는 지장간에 병화와 정화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아주 뜨거운 불길입니다. 그런 불길에 천간 갑목이 땔감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런 모습을 목화통명이라고 합니다.  

2. 갑오일주 물상

갑(甲)은 나무이고 오화(午)는 뜨거운 화염 같은 불이라 나무가 불에 휩싸이는 상(象), 나무가 불에 타 죽는 상(象)입니다. 또한 봉화나 횃불의 물상이기도 합니다.

3. 갑오일주 특징

[저돌적이고 강한 승부욕]

갑목이 천간의 글자 중 첫 글자라 갑목은 기본적으로 남 앞에 나서서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이 강하고 첫째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한 데다 지지 오화가 말이라 남들보다 앞장서 달려가는 성질이 강합니다. 굉장히 저돌적이고 승부욕이 강해 남과의 경쟁에서 지면 잠을 못 자는 사람들입니다. 오화가 병화, 정화를 모두 품고 있는 화(火)로 성격도 불같이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비상함 & 뛰어난 언변]

상관이 사(死)에 놓여 아주 똑똑하고 천재같은 비상함이 있습니다. 상관(傷官)의 특징 자체가 창의적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는 인자인데 일주까지 상관 목화통명이니 아무 비상한 머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독특한 발상으로 IT분야나 벤처 같은 분야로 부를 얻는 사람이 많습니다. 

 

상관의 영향으로 언변과 재치가 아주 좋고 말수도 많습니다. 하지만 자신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망이 강해 잘난체를 잘하고 잘 남의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떠벌리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기가 강하니 화가 나면 감정조절을 잘 못해서 실수를 많이 하고 남과 다툼이 잦아 구설수에 오르기 쉽습니다.

 

 

 

[화기 컨트롤]

천간의 글자 갑목이 머리를 의미하고 일지 오화가 불이라 머리가 불에 타고 있는 모습이어서 사주 원국에 수(水)가 꼭 필요합니다. 천간에 임수(壬)가 위치하고 있으면 가장 좋고 아니면 지지에 진토(辰)가 있으면 좋습니다.

 

수(水)는 갑목에게 인성에 해당하기 때문에 어머니의 덕이 많지만 사주 원국이 너무 화로 치우져있다면 오히려 수가 화에 말라서 모친이 일찍 돌아가셨거나 아프실 수 있습니다. 

 

갑오는 다행히 오중 기토가 있어 화생토를 하여 화(火)기를 많이 설기를 하기 때문에 그나마 오화의 뜨거운 열기를 식힐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토는 습기를 머금은 습토인데 오화 지장간에 있는 기토는 화의 생을 계속 받아 조토가 되었습니다.

 

 

[갑기(甲己)암명합]

천간의 갑목이 지장간 기토와 암명합을 하는데다 재성이 '록(祿)'으로 놓여 재물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또한 그 재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한 탁월한 일주입니다. 

 

[홍염, 탕화]

오화는 홍염이라 미남미녀가 많고 독특한 매력이 있어 이성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또한 오화는 운에서 午, 丑, 辰 운이 오면 탕화가 작용하여 감정 기복이 심해져 일을 그르칠 수 있고 사건 사고에 휘말릴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4. 갑오일주 남자

갑오일주 남성의 경우는 특히 자신의 배우자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갑오일주는 기토가 뜨거운 열기를 식혀 주는 역할을 하지만 화기를 계속 생하다 보면 기토도 언젠가는 바싹 말라버려 더 이상 생해줄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기토인 배우자가 떠날 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갑오일주 남성은 외모도 좋고 홍염을 가져 이성에게 매력을 많이 발산 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를 두고도 다른 이성으로 구설수에 오를 수 있어 늘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5. 갑오일주 여자 

일지 상관을 깔고 있고 현침이라 사람들에게 직선적으로 말을 잘하는데 특히 그것이 자신의 연인이나 배우자에게 할 수 있어 관계를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관(官)이 욕으로 놓여 외모가 좋고 가정적인 남편을 만나지만 화가 나면 끝까지 밀어붙이는 성질 때문에 배우자와의 관계가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화 식상이 너무 강해서 오히려 관인 금을 녹일 수 있으니 갑오일주 여성분들은 나 때문에 배우자가 다칠 수 있음을 알고 늘 조심하여야 합니다. 

 

자식은 어렵게 가질 수 있는 운이지만 자식을 낳으면 아주 똑똑한 자식을 둘 수 있습니다. 상관의 영향으로 자식을 낳고 나면 배우자보다는 자식에게 더 집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6. 갑오일주 건강

갑오일주는 간장, 비위 계통에 근본적으로 질환을 가지고 있고 음주를 많이 할 수 있어 간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화기가 너무 강하면 신경쇠약, 심장병, 두통, 고혈압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분노조절장애, 공황장애, 조현병 같은 정신질환도 염려됩니다. 현침살과 탕화살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화상을 입을 수 있고 화재에 의한 횡액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