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리(命理)/십간론

5월 사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특성과 사화 지장간의 구성

by Antenna Saju 2021. 5. 17.
반응형

5월에 태어난 을목 일간이 천간의 사주구성에 따라 성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사(巳)월의 특징

사(巳) 월은 목(木)의 계절인 인묘진월이 끝나고 화(火)의 계절이 시작하는 첫 번째 달입니다. 땅의 기운은 아직까지 서늘하지만 하늘에서는 여름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하늘의 여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봄이 시작하는 인(寅)월, 여름이 시작하는 사(巳) 월, 가을이 시작하는 신(申) 월, 겨울이 시작하는 해(亥) 월은 각 계절이 시작하는 첫 번째 달로 처음 시작하는 것이라 맹렬할 기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신사해(寅申巳亥)이 네 개의 글자들을 사맹지(四猛地)라고 하는데요, 인신사해 월에 태어난 사람들은 성향이 강인하고 열정적이며 무슨 일이든 적극적으로 하는 성격들입니다. 하지만 기운이 너무 맹렬하여 그만큼 삶의 굴곡도 많은 편입니다.

 

24절기 중 '여름이 시작한다'는 입하(入夏)와 본격격인 농사를 시작하는 소만(小滿)이 사월에 포함되는 절기입니다. 

 

˙입하(入夏) : 5월 5일~6일

˙소만(小滿) : 5월 21일~22일 

 

 

2. 사(巳)화의 지장간

사화의 지장간은 무(戊), 경(庚), 병(丙)으로 이루어져 있고 음양의 관점에서는 음(陰)에 해당하지만 지지에서 화(火)와 수(水)의 체용이 바뀌어 명리학에서는 음화(陰火)가 아니고 양화(陽火)로 해석됩니다.

 

사월은 여름의 시작으로 나무들이 꽃피우는 달인데 그 꽃들은 씨방(庚, 경금)이 만들어져 있어 금(金)이라는 결실을 맺는 가을이 시작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사화를 구성하고 있는 지장간들이 해당하는 날짜는

 

˙무토(戊) : 1일~7일(7일)

˙경금(庚) : 8일~14일(7일)

˙병화(丙) : 15일~30일(16일)

 

에 해당합니다. 

 

사화 지장간

 

3. 사화(巳)의 의미

˙시간대 : 오전 9시 30분 ~ 오전 11시 30분

˙십이지지 동물 : 뱀

˙여섯 번째 지지(地支), 자식(子息), 태아(胎芽), 복(福), 삼짇날, 행복(幸福)

˙역마 

 

 

4. 사(巳) 월의 을목(乙)

사월의 을목은 여름의 꽃으로 꽃이 아주 활짝 피어 사람들의 시선을 많이 받는데 특히, 사화가 을목에게 목욕에 해당하여 미남미녀가 많고 이성문제가 많이 생기기 쉽습니다. 

 

월지 사화는 상관에 해당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출하는 능력이 좋고 총명하고 다재다능합니다. 하지만 상관은 관(官)을 극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너무 거침없이 드러내기 때문에 사회생활에서 말로 인해 구설수를 

많이 겪을 수도 있습니다. 

 

갑목은 뿌리에라도 물을 머금을 수 있지만 을목은 그렇게 하기 어렵기 때문에 사(巳)월의 을목은 갑목 보다 더 잘 마를 수 있어 조후의 균형이 아주 중요합니다.  수(水)를 가장 필요로 하여 임(壬)˙계(癸)수가 있으면 의식에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사주입니다. 

 

 

 

5. 사월(巳)의 을목 일간과 천간의 다른 글자들과의 관계

(1) 갑목(甲), 을목(乙)

시주 일주 월주 년주 
갑(甲) 을(乙) 을(乙) x
x x 사(巳) x
x x 상관격 x

사월의 을목 일간이 갑목(甲)을 보면 갑목이 을목에게 그늘을 만들어주는 모습입니다. 갑목이 겁재이긴 하지만 사주 구성에 수(水) 또는 금(金)의 균형이 좋지 않은 경우, 신약한 사주라면 갑목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하지만 수(水) 인성이 있으면 갑목이 물을 다 빨아들여버리니 겁재에게 인성을 모두 뺏기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부모님의 관심이 형제에게 다 뺏길 수 있고 본인이 공부한 것으로 남 좋은 일 시키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을목을 보면 을을 병존이 되어 더운 여름에 덩굴이 더 무성하게 되는 모습입니다. 을목이 비견이라도 겁재인 갑목보다도 더 겁재 같은 영향을 미쳐 일이 진척이 잘 안되고 사람들과 갈등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칠살인 신금이라도 있어 비견인 을목을 금극목으로 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병화(丙), 정화(丁)

시주 일주 월주 년주 
병(丙) 을(乙) 정(丁) x
x x 사(巳) x
x x 상관격 x

사(巳) 월의 을목(乙)이 병(丙)˙정(丁)화를 보면 안 그래도 뜨거운데 더 뜨거워져서 나무가 말라죽는 모습입니다. 심장과 관련한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주 원국에 수(水)가 없으면 수(水) 기를 보완할 수 있는 개운법이라도 꼭 써야 합니다. 

 

 

 

(3) 무토(戊), 기토(己)

시주 일주 월주 년주 
무(戊) 을(乙) 기(己) x
x x 사(巳) x
x x 재격 x

사(巳) 월의 을목 일간이 무(戊)˙기(己) 토를 보면 재격으로 재물운이 좋습니다. 하지만 수(水)의 도움이 없으면 토(土)가 말라서 숯가마가 되어 버리니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경금(庚)이 있으면 토생금(土生金)으로 설기를 시킬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4) 경금(庚), 신금(辛)

시주 일주 월주 년주 
경(庚) 을(乙) 신(辛) x
x x 사(巳) x
x x 정관격/칠살격 x

사월의 을목 일간이 경금을 올리면 정관격, 신금을 올리면 칠살격입니다. 임계수가 있어도 더운 계절이라 물이 금방 마를 수 있는데 경˙신금이 있으면 금생수로 계속 물을 만들어내어 좋습니다. 칠살인 신금도 인성을 생(生)하는 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더 길한 흐릅니다. 수(水)와 금(金)이 균형을 잘 이루고 있는 경우 부와 명예를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5) 임수(壬), 계수(癸)

시주 일주 월주 년주 
임(壬) 을(乙) 계(癸) x
x x 사(巳) x
x x 상관격 x

사월의 을목 일간은 상관격으로 '목화상관희견수'라 수(水)를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주에 임(壬)˙계(癸) 수만 있어도 의식이 풍요롭고 경금(庚)과 신금(辛)이 있어 관인 상생의 흐름이면 학문으로 성공할 수 있는 사주입니다. 돈과 명예를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